[인적자원관리] BSC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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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BSC란?
2. 비전 및 전략
3. 관점
4. 핵심성공요인
5. 핵심성과지표(Key Performance Indicators)
6. 인과관계(Cause and Effect Relationships)
7. 목표(Target)
8. 피드백(Feedback)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수많은 기업들이 BSC를 도입하려는 이유로는 BSC가 가져오는 기대효과를 들 수 있다. 그러나 경영자들이 비전과 전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립된 전략을 살펴보면, 조직원들에게 사업의 기본 방향조차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적절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이슈이다. 그러나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것 보다는 수립된 전략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한 일이라 하겠다.

BSC의 첫 번째 기대효과로는 전략 달성의 촉진이 용이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달성을 촉진시키는 BSC의 역할은 다음의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BSC는 조직의 비전과 전략수립의 기본방향을 제시함과 동시에 이의 실질적인 달성 촉진 도구로서 활용된다.
둘째, BSC는 비즈니스 현상 및 결과에 대한 원인을 조기에 파악하여 적절한 전략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BSC는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하도록 하여 전략달성을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BSC를 통해 선정되는 핵심역량지표는 기업성과의 핵심적 근원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이정표 역할을 한다. 즉, 조직의 자원을 분산시키지 않고 기업의 성과와 밀접히 연관된 핵심역량에 집중하게 함으로써, 조직의 전략을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한다.

BSC의 두 번째 기대효과로는 균형된 성과평가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성과평가는 과거에 수행한 활동결과에 대한 측정일 뿐만 아니라, 미래에 달성하고자 하는 성과에 대한 예측이다.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은 단기적으로 나타나는 재무적 경영 성과뿐만이 아니라, 장기적 비전과 전략의 달성여부를 알고싶어 한다.
참고문헌
김희경, 성은숙 {BSC실천매뉴얼} 시그마인사이트 2001
갈렙앤컴퍼니 {BSC구축&실행사례} 한언 2000
한국BSC컨설팅 http://www.k-bsc.c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닛시 컨설팅http://www.niss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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