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피아제 인지발달론과 교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 1

Ⅱ. Piaget의 생애, 핵심이론에 대한 개괄 ------------------- 3
1. Piaget의 생애 --------------------------------------3
2. Piaget인지발달의 주요개념 -------------------------------4
3. Piaget인지발달의 세 가지 변인 -----------------------------5

Ⅲ. Piaget의 인지 발달 단계 --------------------------6
1. 감각운동기(sensory-motor period): 0-2세 --------------------7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7세 ----------------------8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s period): 7-11세 --------------10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s period) : 11세 이상 -------------11

Ⅳ. Piaget인지발달이론의 적용 ------------------------ 11
1. 교수학습 이론 --------------------------------------11
2. 각 단계에 따른 구체적 수업방법 --------------------------15

Ⅴ. 실제수업사례 ---------------------------------18
1. 민홍자의 ‘Piaget이론 국민학교 1학년 수학 교육 프로그램’ -------------18
2. 조성일의 ‘삐아제의 槪念에 基礎한 社會的 授業戰略’ -----------------20

Ⅵ. Piaget 이론의 비판 ----------------------------20
1. 대상 개념에 대한 비판 ---------------------------------21
2. 개념적 표상에 대한 비판 --------------------------------22
3. 구조(schema)와 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비판 ---------------------23

Ⅷ. 결 론 -------------------------------------23

참고문헌 -------------------------------------25
작업일지 -------------------------------------26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수 학습-이론 수업의 조별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우리 조가 맡게 된 내용은 Piaget이었다. 조원들이 모두 교육심리학 시간에 Piaget에 대하여 배웠던 관계로 Piaget이라는 인물에 대한 어려움은 없었지만 교수학습-이론에 있어서의 Piaget는 색다른 존재였다. 그만큼 Piaget의 기본적인 이론에 교수학습-이론은 최대한 접목시키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발달이란 말을 가장 일반적인 심리학적 언어로 표현하자면 `임신에서 사망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모든 연령에서의 인간의 변화`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발달이란 용어는 모든 변화를 총칭한다기보다 순차적으로 나타나고, 일시적이 아니라 오랜 기간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에 한정되는 말이다. 예를 들어 질병에 의한 일시적 변화는 발달이라고 간주되지 않는다. 발달이 이루어지는 방법과 `그것이 무엇인가?`라는 정의는 다소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이 공통적으로 다음과 같은 발달의 원칙을 주장한다.

1. 발달은 개인차가 있다. -어떤 학생은 좀 더 신체가 크고 성숙하며 그 반대의 경우도 존재한다.
2. 발달은 순차성이 있다. -발달은 이미 어떤 능력이 형성되어 있어야 다음의 발달이 이루어지게 된다. 즉 발달의 전 단계가 다음 단계의 기초가 됨을 의미하며 발달이 매우 논리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발달은 연속성이 있다. -연필을 쥐는 방법이 서툰 아동 또는 가설적 질문에 대 하여 답을 잘 하지 못하는 아동은 이러한 능력을 발달시킬 수는 있으나 시간이 걸린다.

Piaget도 아동의 발달은 단계에 따른 이행에 있어서 발달이 계속적으로 천천히 일어난다고 보았다. 발달의 본질에 대한 견해는 크게 교육에 의한 학습의 결과로 해석하려는 입장과 아동이 생의 특정 시기에 특정 종류의 경험과 행동을 찾아내고자 하는 자발적인 욕구의 발현으로 보는 두 가지 입장으로 대별된다. Piaget는 후자의 경우이다.
참고문헌
김억환. Piaget 理論의 敎育的 適用.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敎育論叢. Vol.11 No.-. 1989.
김제한. 발달 심리학. 서울: 학문사. 1990.
김홍회 이방자, 認知發達 水準에 따라 實科 問題解決 授業이 學習者의 創意性 伸張에 미치는 效果, 초등교육연구논총. 제18집 제1호. 2002.
마가렛 보든. 피아제. 시공사 2003
문미옥. 인지발달론적 교육 입장에서의 사회-도덕성 발달을 위한 교수모형 (A study on the instructional models for children's Socio-moral development as a cognitive developmenalist's view). 敎育發展. Vol.6 No.1. 1987.
문수백 양경수.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별 계열적-동시적 처리과정 프로파일 분석. 대구효성 가톨릭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집 5권. 1997.
민홍자. Piaget이론 국민학교 1학년 수학 교육 프로그램. 이화교육논총. Vol.4 No.- 1993.
서동엽. 활동을 통한 초등 수학 교수·학습 이론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theories Based on Activities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교육과학연구. Vol.34 No.2. 2003.
서창렬. 피아제. 서울: 시공사. 1999.
성현아 外. 인지발달. 학지사. 2001.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5.
이경우.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적용. 서울: 교문사. 1987.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5
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2004.
조성일. ‘삐아제의 槪念에 基礎한 社會的 授業戰略’.金億煥 趙誠一 .論文集, Vol.6 No.-.1982.
플라벨. 정명숙 역. 인지발달. 서울 :나남.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본적 사고력 개념 획득 모형
  • 지력개발 모형 : 인지발달론*목 차지력 개발과 교육적 사고 활동귀납적 사고와 인지발달인지발달의 단계교육적 사고 활동과 교수자의 역할지력개발 교수 학습의 논의 쟁점피아제, 행동주의, 형태주의 비교교수 학습과 지적 능력브루너와 피아제 이론 비교수업 실제와 교육적 시사점지력 개발의 수업 모형지력 개발 모형의 특징과 교육적 시사점*지력 개발과 교육적 사고활동귀납적 사고와 인지 발달인간의 행동은 귀납적 형태로 파악인

  • 영유아 수학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 학습의 내적 동기이며, 그것이 학습효과를 높이고 지적 발달을 촉진한다. 이러한 피아제의 이론적 주장이 브루너의 교수이론의 기초가 되었다. 이와 같은 교육과정의 철학은 과학과 수학교육과정에 반영이 되었다. 1.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주요 입장 ①영유아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한다.③인지발달은 정해진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인지구조: 대상에 대한 인간의 행동 및 행동의 조작이 언어와 상징기호로 표현된 것.발달

  • 초등도덕교육 - 나딩스의 배려윤리학과 교육적 적용
  • 피아제의 이론 어느 하나 잘못됬다고 말할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하고 통찰력 있는 이론들이다. 그러나 앞서 문제를 제기한 것처럼, 교육의 목적은 추상적이고 탈맥락적인 학습만을 반복하여 아이들에게 인지적으로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맥락적인 학습을 통하여 아이들이 실제로 행동하게 하는데에 있다. 앞으로도 많은 학자들의 연구와 현장교사들, 예비교사들의 노력을 통하여 그동안 간과되어 왔던 ‘배려’가 다른 한 편의 도덕성에

  • 인지이론과 역사교육
  • 인지이론과 역사교육Ⅰ. 서론Ⅱ. 삐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학습1. 삐아제의 인지발달론2. 역사학습에서 피아제 이론의 적용(1) 삐아제-피일-할람 모델(2) 삐아제-피일-할람 모델에 대한 비판(3) 역사의식의 유형과 발달(4) 분류능력(5) 시간개념3. 역사학습에서 인지발달론의 의의(1) 인지발달론의 공헌과 한계(2) 피아제 이론의 적용에 대한 포괄적 해석Ⅲ. 역사이해에 대한 새로운 인지이론1. 영역고유의 인지방식2. 내러티브적 역사인식

  •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이론,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 장점,유의점
  • 교수적 활용2. 도구적 활용3. 피교수적 활용Ⅲ.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필요성Ⅳ.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이론1. 교육 패러다임(Paradigm)의 전환2. 인포메이션 리터러시(Information Literacy)의 지도Ⅴ.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잠재력Ⅵ.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장점Ⅶ.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과 인지발달론Ⅷ. 멀티미디어활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