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이론,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 장점,유의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유형
1. 교수적 활용
2. 도구적 활용
3. 피교수적 활용

Ⅲ.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필요성

Ⅳ.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이론
1. 교육 패러다임(Paradigm)의 전환
2. 인포메이션 리터러시(Information Literacy)의 지도

Ⅴ.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잠재력

Ⅵ.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장점

Ⅶ.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과 인지발달론

Ⅷ.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유의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산을 지원 받은 학교는 물론 재정 자립도가 높은 사립학교들이 앞 다투어 인터넷과 연결된 멀티미디어 교실 구축에 나서면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의 서막이 열렸다.
전통적으로 유교문화의 뿌리가 깊은 우리나라에선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으나 교육방법론에서는 하향식ㆍ단방향의 교육방법이 주를 이루었다.
「멀티미디어 교실」구축은 이러한 교육방법론의 밑바닥에서부터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교육은 우선 교사와 학생이 함께 교육내용을 주고받는 양방향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즉, 교사가 알고 있는 교육 내용을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해 주는 교육방식이 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해 교사와 학생이 함께 필요한 내용을 찾아내 습득하는 교육이 된다.
초기의 컴퓨터는 문자 처리를 기본으로 하는데 데이터 처리가 주축이었으나, 오늘날은 하드웨어 기술의 발달로 그래픽, 음성, 동화상 등을 처리할 수 있게 되었다. 그래픽, 동화상 등의 데이터는 용량이 크므로 대규모의 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를 장착한 컴퓨터를 요구한다. 이들이 가능하게 된 것은 메모리 가격의 하락으로 인한 메모리의 증가와 CD-ROM 등의 보조 기억장치의 발달로 대규모의 큰 용량의 자료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동호(1997), 시·도 교육청의 교원정보화 교육 추진현황 및 발전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김명호 외(1997), 멀티미디어 : 개념 및 응용, 홍릉과학사
경남김해장유초등학교(1998),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학습능력 신장, 연구보고서
민혜숙(1997), 멀티미디어 활용유형 효과분석,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철수 외 2인(2000), 멀티미디어개론, 그린 : 서울
윤여순(1995), 상호작용 멀티미디어(Interactive Multimedia)의 교실수업에서의 적용 : 학습자의 메타인지(Metacognitive)전략 사용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