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 사고력 개념 획득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력개발 모형
: 인지발달론
*
목 차
지력 개발과 교육적 사고 활동
귀납적 사고와 인지발달
인지발달의 단계
교육적 사고 활동과 교수자의 역할
지력개발 교수 학습의 논의 쟁점
피아제, 행동주의, 형태주의 비교
교수 학습과 지적 능력
브루너와 피아제 이론 비교
수업 실제와 교육적 시사점
지력 개발의 수업 모형
지력 개발 모형의 특징과 교육적 시사점
*
지력 개발과 교육적 사고활동
귀납적 사고와 인지 발달
인간의 행동은 귀납적 형태로 파악
인지발달은 유기체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변해가는 적응 과정
=> 상호작용론 상호작용 결과에 따른 단계적인 지적 발달
기능적인 측면 : 동화와 조절
구조적인 측면 : 지능은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으로 구축된
스키마
인지구조
(스키마)
성숙(유전)
물리적 환경
사회상호작용
동화
“균형”
조절
*
지력 개발과 교육적 사고활동
귀납적 사고의 유형
스키마 (= 인지구조) 유기체가 어떤 사물이나 대상을
공통적인 특성에 따라 집단을 조직하는 능력
동화와 조절
균형 동화와 조절 간의 상호작용으로 이룩된 평행 상태,
불균형은 동기유발의 계기가 된다.
동 화
조 절
새로운 경험을 흡수하여 통합하는 과정
능동적
새로운 경험에 맞추어 기존의 스키마를 변형하는 것
수동적
*
지력 개발과 교육적 사고활동
인지발달의 단계 : 3단계 5수준
감각
운동기
전 조작적
사고기
전 개념적
직관적
조작적
사고기
구체적 조작
형식적 조작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과학 3(2-5. 혼합물의 분리)
  • 개념 소개.교사가 하였던 실험 사진을 보여주고.간단하게 설명한다.PPT3분(18)개념 도입비유목표개념-비유물 연결두 아이-색소어머니-용매장난감 가게-종이비유 만들기 활동.(독창성, 분석)비유 예시)어머니와 두 아이가 시장을 보러가는 상황. 아이 중 하나는 장난감 가게에 멈추고, 한 아이는 어머니를 따라가는 상황.목표개념-비유물 연결. 학생 발표.비유 만들기 학생 활동.-활동시간 : 5분 정도.PPT활동지.10분(28)발표.만든 비유 모형

  • 인지주의 학습이론
  • 모형: 사고력신장 모형>1. 사고기능에 관한 연구금세기에 있어 사고에 관한 연구는 실험실 실험과 문제해결 상황에서의 개인에 대한 관찰을 통해서 이루어져 왔다. 사고력 증진을 위한 교수 - 학습 모델은 정신과정에 관한 연구결과를 약간 변형시킨 것에 불과하다. 교수-학습 모델에 관한 많은 예들은 모든 것들이 인간의 정신과정에 바탕을 두고 있다.2. 학습이론가많은 이론가들은 학생들이 정보를 처리할 때 개념을 사용한다고 믿기 때문에 개념

  • [과학과][탐구학습][탐구수업]과학과 탐구수업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경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발견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STS수업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가설검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수업 인지갈등수업모형 분석
  • 모형1. 탐색 및 문제파악2. 가설설정3. 실험설계4. 실험5. 가설검증6. 적용Ⅵ. 과학과 탐구수업 인지갈등수업모형1. 신개념 확인단계2. 인지갈등 단계3. 개념 재구성 단계4. 개념적용 단계참고문헌Ⅰ. 과학과 탐구수업 순환학습모형순환 학습 모형은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바탕을 두고 탐구 단계에서 학생 스스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서 개념을 획득하고 사고력의 신장을 촉진할 수 있는 탐구 학습 모형이다.개방된 학생들의 활동과 교사

  • 탐구수업모형 레포트
  • 모형의 장-단점장점-학생들이 스스로 자신들의 학습방법을 찾고, 학습성과에 책임감을 느끼며 사회적 의사소통능력이 향상-학생들이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학생들은 자기 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믿고 또 성취할 수 있음을 깨닫게 됨-창의성과 계획,조직,판단하는 것 같은 상위 수준의 지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음-기억과 회상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닌, 평생 학습하는 방법과 태도를 익힘-합리적, 비판

  • [유아]유아와 공간조망능력, 유아와 요리활동, 유아와 동화, 유아와 텔레비전환경, 유아와 문학작품, 유아와 무력감, 유아와 역사연표학습
  • 개념 습득이다. 유아의 시간이해는 발전적이며 연령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다. 시간을 사용하는 것과 시간을 이해하는 것 사이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으므로 시간표현 용어 자체를 역사교육의 목적으로 삼아서는 안 되지만 이에 대한 고려는 역사의 이해촉진 및 역사의식 형성을 돕는다. 역사적 시간에 대한 연구는 시계, 달력, 연대개념의 계열적 발달을 인지발달적 측면에서 강조하는 역사적 시간개념(historical time concept)과 개인의 느낌이나 사회적 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