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바른생활 1학년 2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바른생활 교과의 특징
2. 차례 지키기의 의미와 필요성

가. 차례 지키기의 의미
나. 1학년 아동들에게 차례 지키기를 가르칠 필요성

3. 학습자 분석

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나.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론


4. 단원 분석과 모형 분석

가. 단원 분석
1) 단원의 개관
나. 단원의 연계
다. 모형분석
1) 학습 문제 인지하기
2) 바른 행동 알아보기
3) 바른 행동 실천하기
4) 실천 동기 부여하기

5. 교과서 분석
가. 바른생활을 통합교과라 하는데 과연 그러한 취지가 반영되어 있는가?
나. 인지-행동 간의 균형이 맞고 실질적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구성되었는가?
다. 아동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활동들인가?

6. 지도의 중점 및 방법, 특징
가. 차시별 지도 내용
나. 수업의 특징


7. 교수 ․ 학습 과정안
1. 1차시 교수 ․ 학습 과정안
2. 2차시 교수 ․ 학습 과정안
3. 3차시 (본시) 교수 ․ 학습 과정안
8. 교실 배치도
9. 교수·학습 자료
10. 교과교육실습 분석록

가. 수업 목표 및 지도방향

나. 의도대로 구현된 점

다. 의도대로 구현되지 못한 점

라. 제언

본문내용
1. 지도의 중점 및 방법, 특징
1.1. 차시별 지도 내용
원래 단원은 4차시로 구성되어 2차시에서는 ‘탈것을 타고 내릴 때 차례 지키기’라는 주제로 수업을 진행하도록 되어있었으나 3차시인 ‘공공장소에서 차례 지키기’라는 주제와 연관이 있을뿐더러 내용도 별로 다르지 않아 2차시를 3차시 내용 안에 포함시켜 3차시로 차시를 재구성하였다.
-1차시 : 학교에서 차례 지키기
-2차시 : 공공장소에서 차례 지키기
-3차시 : 나의 생활 되돌아보기

1차시와 2차시에서는 인지를 강조하되 차례를 지켜야하는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여 마음을 다지는 정의적인 영역도 가미하고자 하였다. 우리조가 중점적으로 다루는 3차시에서는 바른생활교과의 특징에 맞도록 실제적인 영역을 중시하여 차례를 지키는 마음을 다지고 실천해보도록 하여 정의적 영역과 행동적 영역을 강조하도록 하였다.
1.2. 수업의 특징
- 1차시 : ‘학교에서 차례 지키기’라는 주제로 인지적인 영역을 강조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1학년 아동의 특성상 지루해하기 쉬우므로 게임 형식을 도입하여 좀 더 재미있게 학습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또한 정리 활동에 ‘나란히 나란히’ 노래를 부름으로써 정의적인 측면도 가미하고자 하였다.

- 2차시 : ‘공공장소에서 차례 지키기’라는 주제로 공공장소의 종류를 알아보고 공공장소에서 차례를 지키는 방법 등을 배운다. 정리 활동에서는 다짐카드를 작성함으로써 마음을 다지도록 하였다.

- 3차시 : 우리조가 중점적으로 다루는 차시로 행동적인 영역을 강조하여 상황을 조성하여 실제로 줄을 서보고, 이야기를 이어 써봄으로써 마음을 다지는 정의적인 요소도 더하고자 하였다. 수업에서만 차례를 지키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실천을 추구하기 위하여 후속 학습으로 칭찬 릴레이를 도입하여 지속적인 실천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교육] 졸업논문-전통식생활 교육의 현황과 개발-중학생 식생활 교육을 중심으로
  • 전통식생활 교육의 현황과 개발-중학생 식생활 교육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1. 필요성 및 목적2. 한국의 전통음식 3. 전통음식 교육의 교육적 의미Ⅱ. 이론적 배경 1. 기술, 가정 교육과정 식생활 영역 1) 초등학교2) 중학교 3) 고등학교Ⅲ. 전통식생활 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육 1.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육의 실태1) 학교교육과정에서 전통식생활교육의 경험2) 학교에서의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2. 우리나라 전통식생활 교육 1) 동아

  • [초등미술 교육] 4학년 서예 교수학습 과정안
  • 보고서- 4학년 서예 교수학습 과정안과 목 명 : 초등미술 교육 및 실기목 차Ⅰ. 서론1. 이론적 배경 : 4학년 아동 발달 특성 2. 서예 학습의 계열성 : 학년 간 연계 3. 차시별 지도 계획 및 재구성 시 주안점Ⅱ. 본론1. 서예란 무엇인가 : 서예 교육의 필요성2. 본 차시 제시 : 6. 판본체로 쓰기(1) 단원 개관(2) 단원 목표(3) 지도시 유의점(4) 교재 연구(5) 본시 전개안(6) 평가 계획Ⅲ. 결론1. 반성적 일지 (감상)2. 참고 문헌Ⅰ. 서론1. 이론적 배경 : 4

  • 바른생활 교과 성격과 목표, 바른생활 교과 내용체계, 바른생활 교과 교과용도서, 바른생활 교과 지도중점, 바른생활 교과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 생활 교과의 의미Ⅲ. 바른생활 교과의 성격과 목표Ⅳ. 바른생활 교과의 내용체계Ⅴ. 바른생활 교과의 교과용도서1. 교과서1) 기본 성격2) 제재의 구성3) 삽화 및 사진 구성 방향2. 생활의 길잡이1) 기본 성격2) 제재 구성 방향Ⅵ.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중점Ⅶ. 바른생활 교과의 교수학습방법1. 제6차 교육과정 바른생활 교과의 지도방법2. 제7차 교육과정 바른생활 교과의 교수학습방법Ⅷ. 바른생활 교과의 평가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초등학

  • 1)바른생활-6.와여름이다-몸 깨끗이 하기
  • 1학년 1반 32명수 업 자지도교사결재지도교사실습부장교 감교 장한 국 초 등 학 교( 바른생활 )과 교수 - 학습 과정안-실천 중심의 교수 ▪ 학습 지도▣ 단원명: 6. 와! 여름이다.1. 단원의 개관가. 사회관 무더운 여름에는 식중독 등 각종 질병에 취약하게 되며, 물놀이 등으로 안전사고 발생률이 높다. 이러한 질병과 안전사고의 위험으로부터 학생들에게 몸을 청결하게 유지하게 하고 안전사고에 관한 사전 예방 교육을 하는 것은 필요하다. 또

  • 예절 덕목에 관한 논의, 관한 개인별 교수-학습안 바른 몸가짐
  • 생활에서 지켜야할 모든 행동절차를 또는 형식을 통틀어 일컫는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일상생활에서 나 자신과 다른 사람을 위하여 우리 모두가 바른 행동이나 말씨 또는 몸가짐 등을 지니기 위하여 지켜야 할 행동규범을 말한다.2. 「예절」의 종류와 내용예절의 종류는 그 분류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갈래로 나눌 수 있으나 우리가 다루는 초등 도덕 교육과정과 비슷하게 나눈 장경선의 예절의 종류를 다뤄보고자 한다.저자는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