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이우학교를 통해 본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대안학교란?
2.1 대안학교의 유형별 분류
2.2 도시형 대안학교의 등장 배경과 특성
3. 이우학교의 사례로 살펴본 대안학교
3.1.이우학교의 현황과 특성
3.2. 학교의 교육 이념
3.3 학생과 교사 선발
3.4. 교육과정 운영 방법
3.5. 특성화 교과 및 특별활동
3.6. 특성화교과 세부내용
3. 7. 이우학교 운영방식-학부모의 역할 강조
4. 이우학교 교사와의 인터뷰
5. 학생 인터뷰
6. 대안학교가 경직된 공교육에 주는 시사점
6. 1 대안교육의 가치의 적용의 어려움
6. 2 대안학교의 가치의 적용의 가능성
6. 3 마무리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중.고등학교 학생들 중에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업을 중도에 포기하는 학생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교육통계연보에 파악된 통계만 보더라도, 2001년 전국 중.고등학교 학생의 중도 탈락생은 7만 여명에 이르고, 그 가운데 부적응 학생이 2만5천명을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서울특별시의 경우도 중도 탈락생이 1만 9천여명이고, 부적응 학생이 5천명을 상회하고 있다. 이처럼 상당히 많은 중.고등학생들이 정규학교의 교육프로그램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고 중도 탈락하여 사회에 방치됨으로써 개인적으로는 건전한 성장발달 기회를 상실하고, 사회적으로는 각종 비행. 범죄를 유발하여 사회문제를 야기하기도 한다.

이러한 부적응 학생의 출현은 단순히 개인적 발달 과업의 문제가 아닌 공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진다. 즉, 개인의 다양성과 잠재력을 무시한 획일적이고 제도적인 교육이 ‘학교교육에 대한 부적응’이라는 산물을 양성하는 근본 원인이라는 것이다. 이는 일리치와 라이머의 학교교육 중심의 학습체제를 비판한 탈학교론과 자유주의 경향과 맞물려 나타난 학습권 사상에 의해 더욱 확산되어 ‘대안교육’ 이라는 새로운 교육체제가 나타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실제 대안학교, 내지는 대안학교 학생에 대한 사회적 평가는 이러한 사회적 맥락이 무시된 채로 개인의 학업능력 미달이나 개인적 미숙으로 치부해 버리고 마는 경향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대안학교의 발전적인 현실태와 대안학교가 우리나라의 획일적이고, 입시위주의 교육현실을 변화시킬 가능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기존의 대안학교들은 산간 벽지에 위치하고 있어서 접근이 쉽지 않았으나, 최근 시작단계에 있는 도시형 대안학교의 확대에 따라 대안학교가 더 이상 먼 이야기가 아닌 우리 주변으로 가깝게 다가오고 있다. 이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도시형 대안학교인 이우학교를 택해 그 사례를 분석해보았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학교홈페이지, 학교 방문, 교사 인터뷰, 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의 수업진행 관련 내용을 참고로 하였다.
참고문헌
1. 이종태,「대안교육은 학교교육의 경직성을 벗어날 수 있는가?」, 한국 교육 개발원, 1998.
2. 손영이, 「도시형 대안학교 사례 분석 연구 :이우학교와 하자작업장학교를 중심으로」, 아주대 교육대학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강령] 일반교원윤리강령과 학교의특성별 교원윤리강령의 비교
  • 학교별 윤리강령의 특징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 조사의 취지는 교사를 꿈꾸는 미래의 교사들에게 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할 윤리에 대해 다시 한번 일깨워 주고 생각하게 만드는 기회를 갖게 할 것이다. 여기서는 일반교사집단과 전교조로, 그리고 크게 일반 고등학교와 대안학교, 특수학교로 나누어 그 속에서의 교원윤리의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아울러 교육목표와 교사상의 측면에서 윤리를 살펴보도록

  • [학교사회사업론] 대안학교
  • 학교의 특성3. 대안학교의 유형4. 우리나라 대안학교와 관련된 교육법5. 서울시 교육청 ‘도시형 대안학교’6. 대안학교 현황Ⅲ. 대안학교의 사례1. 국내사례 - 치유적 대안학교 ‘별’2. 국외사례Ⅳ.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해결방안1. 제도적 쟁점2. 앞으로의 발전 방향Ⅴ. 결론*** 참고문헌-대안학교-Ⅰ. 서론학교교육을 통해 삶의 즐거움과 기쁨을 찾고, 삶의 본래적 가능성을 체험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의 학교교육이 시대적ㆍ사회적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에 관해서
  • 본 연구에서는 대안학교의 개념과 출현배경의 탐색을 위해 관련 논문과 공문서등의 문헌을 조사하고, 실제적인 각 유형의 대안학교의 모습과 현 정규학교의 모습을 비교하기 위해 각 학교의 홈페이지 검색과, 관련자들의 인터뷰를 겸하였다. 구체적으로 대안학교인 이우학교와 정규학교인 경복 고등학교를 비교하여, 교육목표, 방법, 제도 등을 분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참고자료로 대안교육의 하나인 홈스쿨링 학습자에게 메일을 통해 서문설문

  • [여성사회학] 성역할 사회화, 제도교육, 미디어
  • 본 남녀 역할 변화 22⑹ 학교와 취직 무대에서 벌어지고 있는 여고남저 현상 224. 변화의 동인 23Ⅲ. 결 론 1. 대안 24⑴현재 시행중인 개선안 24⑵ 앞으로 시행되어야 할 개선안 252. 토론거리 26*참고 문헌 27 ◆성역할사회화, 제도교육, 미디어◆-“여자로 태어나는 여자는 없다.”Ⅰ. 서론1. 성 역할이란?⑴성 역할의 정의성 역할(sex-role)이란 남녀를 구분하는 특징에 대한 사람들 사이의 신념으로, 남녀의 생물학적인 차이에 근거하여 여성과 남성

  • [교육사회학] 교육성취와 학교 생활
  •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 문화를 다방면으로 탐구해 보도록 할 것이다. 본론1.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의 개념은 그 대상과 특성이 학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그래서 문화를 규정짓는다는 것이 때로는 매우 모호하고 심지어 불필요한 의미로 여겨지기도 한다. 그러나 특정한 문화적 분위기(가령 한국 사회 등과 같이) 안에서 교육을 통해 사회에 적응하고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을 잘 이해하려면 인간 행동을 규제하는 외재적인 문화에 대한 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