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올바른 성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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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교육 필요성
Ⅱ-1. 산업사회로의 변화에 따른 성교육의 필요성 대두
Ⅱ-2. 성 정보 범람에 따른 필요성
Ⅱ-3. 2차 성징이 빨라짐에 따른 필요성

Ⅲ. 우리나라 초등학생 성교육의 실태
Ⅲ-1. 성 문화에 대한 인식의 부족 (구체적인 사례)
Ⅲ-2. 초등학교에서 시행하는 성교육의 빈약함

Ⅳ. 우리나라 초등학교 성교육의 문제점
Ⅳ-1.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성교육의 문제점
Ⅳ-2. 힉교에서 이루어지는 성교육의 문제점

Ⅴ. 우리나라 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Ⅴ-1. 제도적인 방안
Ⅴ-2. 의식적인 방안

Ⅵ.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성교육 상황은 열악하다. 직접 성 기구를 보며 배우는 외국의 학생들과 정자와 난자의 결합부터를 비디오로 틀어주는 교육을 받는 우리나라 학생들과는 엄연한 차이가 있는 것이다. 게다가 교육을 처음 받는 시기는 초등학교 6학년이나 심지어는 중학교 때부터 받는 것이 대부분이다.
현대의 아이들은 성적인 성숙도가 육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옛날보다 훨씬 비약적이고 연령도 낮아지는 추세이다. 96년 5월 성 경험자(성 행위를 기준) 조사(구병삼 외)에 따르면 성 경험자중 첫 성 경험자는 13세 이하가 22.8%, 15~16세가 47.5%로 대부분 초․중학교 때 첫 성 경험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지난 98년 10 월 한국청소년순결운동본부에서는 전국 88개 남녀 중고등학교 학생 12,00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들의 성 의식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 성 경험이 있는 학생들 중에 13세 미만 초등학교 때 처음 경험한 중학생이 30.7%, 고등학생이 11.08%로 나타나 중학생이 고등학생 보다 3배나 많이 초등학교 때 성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청소년 순결 운동본부 창간호(http://www.purelove.or.kr/puretimes/03/gisa01.htm)에서 부분 발췌.
90년 후반기의 조사에서 알 수 있듯 성 경험의 나이도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렇다면 21세기인 지금은 어떠하겠는가.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성교육은 이러한 추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초등하교 성교육은 성적으로 민감하고 예민한 사춘기 전에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참고문헌
․한국 청소년 순결 운동본부 창간호
http://www.purelove.or.kr/puretimes/03/gisa01.htm)

․구성애, 돌아온 ‘아우성’, 조선일보, 2003.05.19.

․김정옥(1988), 학교 성교육의 내용 체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혜진 (1987), 국민학교 아동의 성교육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경옥․조원웅․손용규 (2001),청소년의 성 문제, 강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장영미․이시백 (1997), 청소년의 성 문제, 강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성기선(1998), 성과 행복, 도서출판 한빛.

․손애리․조원웅․천성수(2002), 아름다운 인간의 성: 성교육 이론과 실제, 삼영 출판사.

․대한 가족복지 협회(http://www.ppfk.or.kr/)

․구성애의 아우성(http://www.9sunga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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