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경영학] 제7장 평생교육경영의 지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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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지도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

1. 특성론적 접근
2. 행위론적 접근
3. 상황론적⦁상황적응론적 접근

제 2절 지도성에 대한 현대적 접근

1. 카리스마적 지도성
2. 변혁적 지도성

제3절 지도자의 유형과 효과성

제 4절 지도자와 추종자의 기술

1. 지도자의 기술
2. 지도자의 기술개발
3. 추종자의 기술
본문내용
제 1 절 지도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

1. 특성론적 접근
비지도자와 구별되는 지도자 개인의 육체적⦁심리적 또는 사회적 특성을 확인하는데 주로 관심을 가지는 연구방법이다.
⦁ Stogdill
- 지도성의 특성 : 연령, 신장, 체중, 체격, 정력, 건강, 용모, 언어의 유창성, 지능, 학력, 지식, 판단력과 결단력, 통찰력, 창의력, 적응력, 지배력, 주도력, 지구력, 야심, 성실성과 신념, 자신감, 기분 억제, 낙관적 기질, 정서적 통제,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활동과 사회적 이동, 사회적 기능, 인기, 권위, 협동 등 포함
⦁ Kimbrough와 Nunnery
- 지도자의 일반적 경향
① 지도자는 평균 지능보다 지능이 조금 높다.
② 지도자는 정서적으로 성숙하고, 목표지향적이며, 책임수행을 신뢰하고, 통찰력이 있고, 성공하려는 꾸준하고 강한 행동이 있다.
③ 지도자는 목표달성에 있어 인간이 핵심적인 것임을 안다. 타인과 의사소통을 시도하고, 사교적이며, 인간에 대한 사려가 깊고, 타인의 협조를 추구한다.
④ 이런 특징들이 지도자로서 효과적인 직무수행을 할 확률을 높일 따름이다.
⦁ Robbins
① 부하의 성격과 욕구를 무시
② 다양한 특성들의 상대적 중요도 밝히지 못함
③ 과업과 환경과 같은 상황적 요인 무시
④ 거의 모든 지도자가 소유하는 특성 명세화
- 이들 특성은 많은 수의 비지도자들도 역시 소유하고 있다는 중요한 사실 무시.
⦁ Jennings
- 50년간, 지도자와 비지도자를 구별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성격특성도 발견하지 못했다.
⦁ Yukl
- 성공적인 지도자에게 가장 많이 발견되는 특성과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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