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경영학] 제7장 평생교육경영의 지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절 지도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
1. 특성론적 접근
2. 행위론적 접근
3. 상황론적⦁상황적응론적 접근
제 2절 지도성에 대한 현대적 접근
1. 카리스마적 지도성
2. 변혁적 지도성
제3절 지도자의 유형과 효과성
제 4절 지도자와 추종자의 기술
1. 지도자의 기술
2. 지도자의 기술개발
3. 추종자의 기술
- 본문내용
-
제 1 절 지도성에 대한 전통적 접근
1. 특성론적 접근
비지도자와 구별되는 지도자 개인의 육체적⦁심리적 또는 사회적 특성을 확인하는데 주로 관심을 가지는 연구방법이다.
⦁ Stogdill
- 지도성의 특성 : 연령, 신장, 체중, 체격, 정력, 건강, 용모, 언어의 유창성, 지능, 학력, 지식, 판단력과 결단력, 통찰력, 창의력, 적응력, 지배력, 주도력, 지구력, 야심, 성실성과 신념, 자신감, 기분 억제, 낙관적 기질, 정서적 통제, 사회경제적 지위, 사회활동과 사회적 이동, 사회적 기능, 인기, 권위, 협동 등 포함
⦁ Kimbrough와 Nunnery
- 지도자의 일반적 경향
① 지도자는 평균 지능보다 지능이 조금 높다.
② 지도자는 정서적으로 성숙하고, 목표지향적이며, 책임수행을 신뢰하고, 통찰력이 있고, 성공하려는 꾸준하고 강한 행동이 있다.
③ 지도자는 목표달성에 있어 인간이 핵심적인 것임을 안다. 타인과 의사소통을 시도하고, 사교적이며, 인간에 대한 사려가 깊고, 타인의 협조를 추구한다.
④ 이런 특징들이 지도자로서 효과적인 직무수행을 할 확률을 높일 따름이다.
⦁ Robbins
① 부하의 성격과 욕구를 무시
② 다양한 특성들의 상대적 중요도 밝히지 못함
③ 과업과 환경과 같은 상황적 요인 무시
④ 거의 모든 지도자가 소유하는 특성 명세화
- 이들 특성은 많은 수의 비지도자들도 역시 소유하고 있다는 중요한 사실 무시.
⦁ Jennings
- 50년간, 지도자와 비지도자를 구별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성격특성도 발견하지 못했다.
⦁ Yukl
- 성공적인 지도자에게 가장 많이 발견되는 특성과 기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