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화의 이해] 한국의 동학과 서학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의 동학과 서학의 의의에 관한 프리젠테이션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근대사회에 대한 정의 및 조선후기 사회의 모습

2. 서학의 등장과 한계

3. 동학의 등장과 동학의 의의

4. 결론 및 질문
본문내용
근대사회란?

- 정치적 측면
국민들의 참정권이 보장되는 민주 정치가 구현되는 사회
- 경제적 측면
자본주의의 성립,농업중심의 사회에서 산업사회
- 사상적 측면
특정가치관을 강요하지 않고 상대성과 다양성을 인정하는 합리주의가 발달한 사회
조선후기의 모습
양반들의 몰락
붕당정치의 붕괴와 1당 독재로 인한 양반들의 도태->몰락
양반들은 재야에서 생업에 종사
양반지주 소작농민의 보편화
양반들의 불법적인 토지병합.이앙법으로 인한 토지생산력 증대와 광작-> 자영농민의 몰락과 임노동자화
- 양반들의 자구책
영정법, 대동법, 균역법 실시
(공납과 군역의 전세화)
대동법=>공납대신 1결당 12두
균역법=>군포2필 대신 1필로 줄이고 1결 당 2두
결과
양반층의 반발과 결작 부담을 소작농에게 전가
->농민들의 유망
성리학적 질서의 강화
성리학적 질서의 강화
궁지에 몰린 양반들의 지위 강화노력
중앙정치
붕당정치를 통한 지배층의 결속 , 향촌사회: 향약을 강요
->사회의 모순에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 채 오히려 자신들의 지위 강화에만 전력을 기울임
조선시대 서학의 등장
자율적 서학의 수용
학문으로서의 서학, 사상으로서의 서학

- 대표적인 서학자
성호 이익, 다산 정약용, 연암 박지원
민중들은 사상적 측면에 크게 호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근대사] 한국근대사 분석 고찰
  • 한국근대사 분석 고찰Ⅰ. 들어가며Ⅱ. 개항 이후 민란의 발생과 전개Ⅲ. 개항 이후 화적의 활동과 지향Ⅳ. 전주화약 이후 관민상화(官民相和)와 집강소 운영Ⅴ. 농민군도소의 설치와 그 이념Ⅵ. 농민군도소의 조직Ⅶ. 근대 의식의 성장과 민족 운동의 전개1. 동학 농민 운동의 전개2. 근대적 개혁의 추진3. 독립 협회의 활동과 대한 제국4. 항일 의병 전쟁의 전개5. 애국 계몽 운동의 전개Ⅷ. 근대 문화의 발달1. 근대 문명의 수용2. 근대 교육과 국

  • [졸업] [교육학] 동학의 교육사상과 현대적 의의f
  • 동학의 교육사상과 현대적 의의Ⅰ. 서론오늘날 한국사상의 세계화 또는 한국사상을 재정립하고자 하는 연구가 사상계와 학계에서 어느 때보다 활발히 이뤄지는 현상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세기 말 이래 우리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온 한국 신흥 사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요청되는 시점에 와 있다. 韓國 新興思想을 대표해 온 東學이 교육사상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났다. 한국 현대사의 民主主義의 시발점 초석을 만든 것이

  • 『사향가』와 『삼세대의』를 통해 본 천주가사의 이해
  • 한국천주교회사』에서도 신유박해(1801)이후 기해박해(1839)까지의 시기는 한국교회의 부흥기라고 언급할 정도로 교세가 확장되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완화된 분위기에 힘입어 한국 교회는 1831년 북경교구로부터 조선교구로 독립하였다. 그리고 지속적인 요청으로 중국인 유방제 신부 등이 입국하여 선교활동은 다시 활기를 띠게 된다. 이들 선교사들의 활동으로 김대건 이하 3명이 마카오 신학교에 유학(1836)하는데 선교부흥의 획기적인 계기가 일어났

  • [국문학개론] 종교가사의 현황과 특징(동학이란 무엇인가, 동학의 시대적 배경, 동학의 동양사상적 배경)
  • 동학가사를 하나의 독립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데 그 문제점이 있다. 그 성격이 예언 문학적이라는 공통점이 존재하고, 그 수만 해도 약100여 편에 달하면서, 결정적으로 가사문학 연구에 국문학사적인 위치를 부여해 줬는데도, 이런 동학가사가 장르가 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된다.동학가사는 한국정신문화연구운에서 발행한 동학가사 Ⅰ․Ⅱ권 가운데 총 39책 100편에 달하는 방대한 양으로 정리되어 있다. 이런 동학가

  • 한국 근대의 교육과 사상
  • 의의 정화라고 평가인내천의 인간중심주의전근대적 요소를 지녔으면 서도 전통적인 한국사상을 근대사상과 함께 계승 발전시킨 사상으로 높이 평가지상천국의 현실중심주의2. 동학사상과 근대교육 (p.231)2) 동학사상의 본질동학사상은 유 ∙ 불 ∙ 선과 서학사상에 대하여 한편으로는 반발하고, 그 내용을 주체적으로 선별하여 수용함으로써 성립된 점이 특징“유교는 명분에 치우쳐 현묘의 역을 모르고, 불교는 산에 잠적하여 인륜을 끊고, 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