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종교가사의 현황과 특징(동학이란 무엇인가, 동학의 시대적 배경, 동학의 동양사상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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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종교가사의 현황과 특징
<목차>
머리말
몸말
1. 동학이란 무엇인가
1.1. 동학의 시대적 배경
1.2. 동학의 동양사상적 배경
2. 최제우와 용담유사
3. 용담유사에 나타난 근대의식의 양상
3.1. 시천주
3.2. 후천개벽
4. 동학가사의 특징
5. 동학가사의 문학사적 의의
6. 동학가사의 한계 및 의의
꼬리말
머리말
가사라는 것은 고유한 우리 시가문학 중에서도 형태상으로 볼 때 독특한 국문학 장르이다. 44조 내지는 34조의 기본적인 운문 형식에 수필적인 내용을 담고 다른 시가문학과는 달리 산문적인 의미를 독자들에게 전달한다. 그러나 이런 가사문학에 대한 연구실적은 아직 미진하다고 판정되는데, 그 이유는 체계적인 연구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시대적 배경 등의 이유로 인해서 가사문학 작품의 창작이 끊어졌기 때문이다. 봉건사회 체제가 붕괴되고 전통사회가 파괴되면서 양반계급이 몰락한 이런 시대적 배경으로 인해서 창작의 명맥이 끊어진 아쉬움이 가사에 있는 것이다. 어쨌든 창작의 명맥이 끊어진 가사문학 작품은 초기에는 문학적 향기가 짙은 작품을 많이 남기고 있으나, 후기로 내려올수록 우리 실생활과 관계가 깊은 내용들, 즉 실용적인 방향으로 그 방향이 전이되었다고 판단된다. 이 경우의 대표적인 예가 규방가사나 포교가사(종교가사)라고 생각된다.
종교가사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천주교 가사, 불교 가사, 동학 가사(후에 천도교라 불림)가 바로 그것이다. 그 중 동학가사의 경우에는, 동학이라는 종교적 특징에 의해서 그 성격이 다른 것과 많이 다르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학가사를 하나의 독립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데 그 문제점이 있다. 그 성격이 예언 문학적이라는 공통점이 존재하고, 그 수만 해도 약100여 편에 달하면서, 결정적으로 가사문학 연구에 국문학사적인 위치를 부여해 줬는데도, 이런 동학가사가 장르가 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된다.
동학가사는 한국정신문화연구운에서 발행한 동학가사 ⅠⅡ권 가운데 총 39책 100편에 달하는 방대한 양으로 정리되어 있다. 이런 동학가사 자료를 바탕으로 동학가사에 대해서 탐구해보고자 하지만, 그 중 제일 먼저 창작되었다고 알려져 있는 동학의 창시자이며 교조였던 최제우가 지은 동학의 주요 경전 중의 하나인 《용담유사》를 중심으로 근대 지향적인 정신이 어떻게 나타나 있는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 이전에 동학이라는 것에 대해서 탐구하는 것도 필요하다.
몸말
1. 동학이란 무엇인가
1.1. 동학의 시대적 배경
19세기 중엽은 조선조의 말기로서 시대적 혼란과 함께 다양한 시대적 양상이 대두되었던 시기이다. 특히 그 이전에 서양인의 진출로 인해 동양은 정치, 경제, 군사, 이념적인 면 등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생겼는데, 조선의 경우 중국에 갔던 사신들에 의해 천주교가 전래되어 새로운 신앙의 문이 열리는 듯 했으나, 천주교는 전통적 윤리 도덕을 혼란하게 만드는 것으로 인식되어 모든 사람들에게 영합될 수 없었다. 조선이 건국될 때부터 조선 사회를 지배하던 유교 역시 지도적 역량을 상실했으며, 불교나 도교도 미신화되고 세속화되었으며, 바람직하지 못한 귀신관이 미신화되었다. 한우근, <韓國通史>, 乙西文化社, 1969, pp.346~391
이렇듯 정신적으로 기댈 곳을 잃은 조선 백성들이 이념적으로 방황하고 있을 때, 정감록이라는 것이 생겨났다. 그렇기에 정감록 예언사상은 메시아적(구세주) 기능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런 정감록을 바탕으로 하여 최제우는 전통사상을 재구성할 필요성을 느끼고 새로운 개화원리는 제시하게 되는 것이다.
동학의 창도를 좁은 의미에서 본다면, 제세(濟世)의 뜻을 지닌 지식인 최제우가 종교적인 수행을 통하여 득도를 하고 나아가 세상에 그 가르침을 편 것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이렇듯 최제우가 동학을 창도한 것은, 19세기 중반이라는 혼란과 변동의 시대 속에서 겪게 되는 좌절과 고뇌를 극복하고자 하는 시대적 요청과 열망의 또 다른 이름인 것이다. 그렇기에 동학이라는 것은 최제우 한 개인의 사상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이며 시대적인 요청에 부응한 것이었다고 보아진다. 따라서 동학은 그 종교 사상으로 시대적 혼란을 극복하고자 하는 어떠한 이념을 그 내면에 함유하고 있으며, 나아가 19세기 중엽이라는 조선조 후기 사회가 내밀히 지향하고 있는 근대 지향적인 모습을 보다 구체적이며 함축적으로 지니고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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