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조선 후기의 진경산수화에 대한 고찰 -겸재 정선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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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진경산수에 대한 개념 및 조선후기의 시대적 배경
1. 산수화에 있어서 실경과 진경의 개념
2. 진경 산수화가 대두된 시대적 배경
1) 사회 ․ 문화적 배경
2) 회화사적 배경
3. 진경산수화가들

III.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
1. 겸재 정선의 작품분석
2. 준법
3. 구도

IV. 진경산수화의 변화와 발전

V.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한국의 실경을 주제로 한 진경산수화는 전통회화 중 풍속화 고려 불화와 함께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진경산수화에 대한 관심과 평가는 한국의 실경을 다루었다는 점뿐만 아니라 그것은 높은 회화미로 표출했고 그 결과 중국이나 일본 등 이웃 나라나 세계의 다른 어떤 문화권의 그림과도 구별 되는 한국적 특징을 이룩하였다는 사실에서 비롯된다.
특히 겸재가 진경산수화를 발전시켜 나갔던 시대인 조선후기는 우리 회화사에 있어 가장 한국적 고유색을 발현했던 시대이다.
따라서 ‘조선후기 진경산수화에 대한 고찰’ 이라는 명제 아래 겸재 정선에 의해서 진경산수화가 기존의 틀을 머리고 어떻게 새롭게 변화되고 발전해 갔는가 하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우리 고유의 정서와 한국적 뿌리는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II. 진경산수에 대한 개념 및 조선후기의 시대적 배경

1. 산수화에 있어서 실경과 진경의 개념

실경(實景)을 그리는 전통은 고려나 조선 초·중기에도 있어 어느 정도 그 유형이 정해졌던 것으로 보이지만 실경표현이 한국 회화에서 진경산수화(眞景山水畵)'라는 회화 장르로 발전된 것은 국풍화와 함께 실경을 자신의 회화세계에 적극 투영시킨 정선과 그 이후에서이다.
실경산수화란 당시까지 전통적으로 답습되었던 방고(倣古) 즉, 옛 그림을 모사하던 풍조에 반기를 들고 우리의 산수를 표현한다는 의식에서 비롯된 그림을 말한다.

참고문헌
안휘준(2000). 한국 회화의 이해. 시공사
임두빈(1998). 한국미술사 101장면. 가람기획
박은순(2000). 천기론적 진경에서 사실적 진경으로. 한국미술과 사실성. 눈빛
이태호(1996). 조선후기회화의 사실정신. 학고재
[참고 논문]
윤미영(2006). 산수화의 준법연구:겸재정선 중심으로
한경혜(2005). 조선후기 진경산수의 재현의 문제
김영춘(2002). 조선 후기의 진경산수화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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