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회화]조선시대 회화의 의의,특징, 조선시대 회화의 환경, 조선시대 회화 작품, 조선시대 회화 산수화, 조선시대 회화 풍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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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조선시대 회화의 의의

Ⅲ. 조선시대 회화의 특징

Ⅳ. 조선시대 회화의 환경

Ⅴ. 조선시대 회화 작품

Ⅵ. 조선시대 회화 산수화

Ⅶ. 조선시대 회화 풍속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화서는 회화를 맡아보는 정부소관의 일기관으로서 태조 원년(任申)에 창설된 것인데, 처음에는 도화원(圖畵院)이라고 하였다가 나중에 서(署)로 고쳤다. 도화서의 시험제를 보면, 인재 선발 시에 여러 학생에 대해서, 네 계절의 첫 달에 본조에서 제조와 함께 인재를 선발하는데, 제조가 없는 곳에서는 해당 조의 당상관이 인재를 선발한다.
화원을 선발할 때, 대나무산수인물영모화초 중에서 두 가지를 시험하는데, 대나무가 일등이요, 산수가 이등이요, 인물영모가 삼등이며, 화초가사 등이다. 이를테면 화초를 잘하면 2점을 주고 보통이면 1점을 준다. 인물영모 이상은 등급에 따라 올라가 각기 그 점수만큼을 더한다.
대(竹)를 잘 그리는 것을 첫째로 치고, 산수(山水)를 그 다음으로 치는 것은 당시의 회화정신을 표징(表徵)한 것이니 시화일치`서화동체사상에서 발효(醱酵)된 문인수묵화의 용묵(用墨)`용필(用筆)을 기본으로 한 까닭이다. 문인화 기풍은 중국에서 파급되어 온 것이다. 이때의 문인화는 아직 원말 사대가류(四大家流) 의 남화(南畵)는 아니었다. 동기창이 말하는 남종화는 훨씬 뒤의 일이다. 그러므로 문인화라 하여도 소위 북종적인 강경한 용필(用筆)로서 그러므로 가장 뚜렷하게 화법( 法)을 준용(準用)하고, 또 수절한 용필을 주로 하는 대(竹)를 최고표준으로 한 것이다 .산수는 인물에 비하면, 용묵 용필이 서법에 의준(依準)하는 품이 훨씬 농후(濃厚)한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근 5백 년간을 계속하는 동안에 문인화는 크게 진흥된 대신에, 화원들이 사실탐구의 호기(好機)를 가지고도 충분히 실징대성(實徵大成)하지 못하고 항상 문기(文氣)와 타협하고 마는 결과를 만들어 주었다. 위와 같은 시험제도 이외에도, 화원 중의 연소 총명한 인재를 택하여 매월 화제(畵題)를 내어 가지고 성적(成績)이 양호한 자에게는 녹(祿, 상(賞))을 주는 등의 방법으로 화원의 양성과
참고문헌
국립중앙박물관, 조선시대 풍속화, 삼화인쇄, 2002
고연희 저, 조선시대 산수화 아름다운 필묵의 정신사(국배판), 돌베개, 2007
안휘준, 한국 회화사 연구, 시공사, 2000
이동주 저, 한국회화소사, 서울 : 열화당, 1978
윤혁길, 조선시대 회화에 나타난 해학성 고찰,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부산 : 1990
홍미표, 조선시대회화사론, 문예출판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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