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인사행정론
1. 교원인사행정의 개념
2. 교원의 연수, 승진, 전직․전보

Ⅲ. 문제

Ⅳ. 조사 자료

Ⅴ. 바람직한 교사상

Ⅵ.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조별 발표에서 5조가 맡은 부분은 ‘교사론’이다. 우리 조는 우선 주교재에서 다루는 ‘교육인사행정론’에 있어서 그 중 1절인 ‘교육인사행정의 개념’부터 시작하여, 교육인사행정에 관한 일반적인 정의와 더불어 교육인사행정 분야에서 접근하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수강자들에게 제공할 것이다. 또한 3절로 나아가서 ‘교원의 연수, 승진, 전직-전보’를 다루며 교육인사행정론에 있어서 본론의 구체적인 부분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우리 조는 이런 주교재의 기본 내용 정리에 그치지 않고, 다른 문헌 조사, 상담 사례 제공, 인터넷 자료 조사, 설문 조사 등의 노력을 기울이며 ‘교사론’이라는 주제에 관해 보다 포괄적인 방식으로 접근하려 한다. 잠시 말하자면, 우리 조는 우선 ‘교원평가제도’가 기존의 교원의 일반적인(안일한) 승진 관습에 대하여 상당한 변혁을 줄 수 있는 위력을 지닌 것으로 보고, 그 사례를 한가람고등학교와 중동중학교에서 찾아볼 것이다. 또한 교직에 오래 있었던 교사와의 만남을 통해 교사가 체감하는 교원에 관한 행정의 부분들을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훌륭한 교사상’을 찾아보자는 시도로서 문헌에서 위인들을 발견해내어 그들의 공통적 특성을 찾아 정리해볼 것이고, 학생들 100여명의 설문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교육 현실에서 기대할 수 있는 ‘훌륭한 교사의 모습’을 추적해보는 기회를 갖으려 한다.
이런 조사-종합 과정을 거쳐 발표하는 ‘교사론’의 내용이 단지 교육행정의 일반적인 작은 한 영역으로서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넓은 틀 안에서 교사가 처한 행정적 현실과 더불어 교사의 이상향이 함께 전달되고 이해될 수 있기를 바라며 발표를 시작한다.
참고문헌
1. 인터넷 자료

1) 교원평가제와 관련한 한가람고등학교의 사례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ion_id2=&office_id=055&article_id=0000047978

2) 교원평가제와 관련한 중동중학교의 사례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2&article_id=0000129089§ion_id=102&menu_id=102=120019484822


2. 서적

1) 주교재
주삼환 천세영 명제창 신붕섭 이명주 이석열 공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005. pp. 267 ~ pp. 306.

2) 교사론
류동훈 지음, 『교사론』, 창지사, 2004. pp. 82~ pp. 1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론, 교사과 교직관의 변화
  • 12. 교 사 론 교욱행정 및 교육경영목차01교사와 교직관의 변화02교원의 전문성03교원의 권리와 의무04교사의 책임감 05교사의 갈등 06교사의 윤리 1.교사와 교직관의 변화우리나라의 전통적 사도론 – 가치판단의 기준으로서의 교사군자로서의 교사교사와 학생의 인격적 관계변화 원인) 사회문화 및 기술의 발전삶의 수준의 향상개성과 다양성의 문화 개인주의의 팽배교사와 교직관의 변화학교교육과 환경의 변화 교직과 교사에 대한

  • 정범모 교사론의 난점을 읽고
  • 교육과정으로 보는 관점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교사를 살아있는 교육과정으로 본다면 비리 교사라던가 마약 매매와 같은 범죄를 저지르는 교사는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다. 이렇게만 된다면 추락했던 교권도 다시 제자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그런데 한편으로는 조금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교사가 실제로 학교에서 근무하며 하게 되는 업무를 생각해보았을 때 여러 가지 잡다한 공문 작성과 같은 행정업무가 너무

  • 프레이리의 교사론이 아닌, 우리나라 미래의 교사론으로
  • 교육운동을 펼치며 억압받는 민중 스스로 사회적, 정치적 자각을 얻을 수 있도록 싸웠습니다. 1950년에는 농민들에게 글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일상적인 용어와 생각을 이용해 교육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깨닫고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페다고지’, ‘교육과 의식화’, ‘프레이리의 교사론’ 등 20여 권의 책을 썼으며, 그 중 ‘프레이리의 교사론’은 평생토록 그가 쌓아올린 교육 철학과 지침

  • 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 진정한 교육자로서 발돋음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능력이란
  • 교사론에 대한 책을 읽으면서 어떤 교사가 되어야 되는지는 확실하게 알았지만 어떻게 되는지는 아직도 혼란스럽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이 있는데 흔히 말하는 훌륭한 교사는 시대와 국가를 막론하고 동일하다는 것이다. 프레이리의 교사론은 시간이 많이 흐름에도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에 적용해봐도 무관하고 프레이리가 말하는 이상적 교사의 요소들도 지금 교육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것이다. 프레이리의 교사론에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REPORT2001 초등 임용 기출 문제 유형 분석구분문항내용교육학개론19평생교육의 특징39교직에 대한 입장한국교육사21경당22조선시대의 서당23성균관 24일본식민지시대 우리나라 교육25홍대용서양교육사26Rousseau-에밀27조교제도의 보급28Horace Mann교육철학29Merleau-Ponty교사론38오천석 교사론교육공학6TV 연결매체8빔프로젝트교육과정51구안학습법53단위학교 교육과정 구성체제55쿠레레교수-학습론1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