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교사과 교직관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2. 교 사 론
교욱행정 및 교육경영
목차
01
교사와 교직관의 변화
02
교원의 전문성
03
교원의 권리와 의무
04
교사의 책임감
05
교사의 갈등
06
교사의 윤리
1.교사와 교직관의 변화
우리나라의 전통적 사도론 - 가치판단의 기준으로서의 교사
군자로서의 교사
교사와 학생의 인격적 관계
변화 원인) 사회문화 및 기술의 발전
삶의 수준의 향상
개성과 다양성의 문화
개인주의의 팽배
교사와 교직관의 변화
학교교육과 환경의 변화
교직과 교사에 대한 인식의 변화
교사의 역할과 기대의 변화 수반
♣학교교육과 환경의 변화
교사와 교직관의 변화
학교교육
과거) 학생들에게 지식과 정보를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거의 유일한 곳
정보기술의 발전 학원, 과외, 인터넷,도서 등으로
삶의 수준 향상 지식과 정보를 획득
학교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상대적 약화
학교환경
학급당 학생 수의 감소 과거보다
냉난방 시설 쾌적한 곳으로 변화
급식 시행
♣교직과 교사에 대한 인식의 변화
과거) 많은 사람들로부터의 맹목적인 존중과 존경
학부모들의 평균 학력의 상승 교직과 교사에 대한
교직에 대한 교사 자신이나 불신과 권위 상실
다른 사람들의 노동직관
문제 많은 일부 교사들
교직과 교사를 변화의 대상으로 인식
교사와 교직관의 변화
♣교사의 역할과 기대의 변화
과거)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전적으로 교사에게 일임
학생들의 지도에 대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신뢰
교사의 수업전문성에 대해서도
문제시하지 않음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짐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가 가능하게 됨
.
좀 더 전문성을 갖춘 교사
학생들을 공정하고 인간적으로 지도해 주기를 기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과 ① 전문기술 인력 선발, 역과, 의과, 음양과, 율과② 2단계, 초시는 해당관청, 회시는 예조에서③ 시험과목은 강서(책을 강독), 사자(외국어 베껴 쓰는 것), 역어(외국어 번역), 산5. 조선의 성리학 - 여말 안향에 의해서 성리학(주자학, 주희의 학문)이 도입되면서 전통적인오경중심의 교육에서 사서중심의 교육으로 변화가 이루어 졌다는 점에서 특히 주의해야 한다. 1) 주리론(퇴계이황) - 거경, 수기, 경 ╱ 이 : 사단(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 [교사론] 교직과 전문성, 교원의 지위와 권리 의무, 교사의 역할과 자질, 교사의 윤리
  • 과 사회 진보를 위하여 선도적 입장에 힘써야 할 성격이다.(2) 교직관의 유형교직관이란 교직이라는 직업의 본질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문제이며 교직에 대한 지각, 태도, 가치관 등을 함께 수반한 개념이다. 김정규, 권낙원, 「교사와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1994), pp. 16-17.따라서 교직을 어떻게 볼 것이냐는 시대적 배경, 사회적 변화, 그리고 국가 체제적인 변화에 따라 달리 규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교직에 대한 가치적 관점은 세 가지로 분류

  • 교육행정 총정리
  • 과 독창성을 위축시키고, 교육의 중립성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교육활동의 특수성1.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비긴급성).2.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의 장기적인 변화에 관여하므로 효과 또한 장기간에 걸쳐 나타난다.3. 따라서 얼마가 투입되고 얼마가 산출되었는지에 대한 투입-산출분석이 어렵다.4. 투입-산출 분석이 어려우면 표준화가 곤란해지고, 이에 근거한 평가와 통제가 어려워진다.5. 그래서 교육활동에는 자율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A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A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효율적인 교사가 되기 위한 선행 필수조건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사와 교직관1) 교사의 개념(1) 교사의 정의(2) 교사의 사명2) 교직관(1) 교직관의 개념(2) 교직관의 유형2. 교사의 사명과 교사상1) 교사의 사명2) 바람직한 교사상(1) 학생에 대한 바람직한 교사상(2) 교사 자신의 자아상 정립관3. 효율적인 교사의 선행 필수조건1) 고도의 지적

  • 교사론 레포트
  • 교직관교직관이란 교직의 본질과 성격을 어떻게 인식하고 이해하느냐에 관한 기본 관점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직관에 따라 교원 당사자의 교직과 교직단체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에 커다란 차이를 가져오며, 그러한 차이는 결국 교육이라는 직무수행에 중대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전통적 교직관과 근대적 교직관전통적 교직관일반적으로 교직을 성직으로 보는 경향이 강하였다.교사의 사회성을 부정, 그들의 사회적.정치적.경제적 생활을 금기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