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경영] SCM vs e-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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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4
1.1. SCM의 개념 4
1.2. SCM의 등장배경 6
1.3. SCM의 필요성 7
1.4. e-SCM 개념 7
1.5. e-SCM 차별화 전략 8
2. 기업 사례 9
2.1. Sony 9
2.1.1. SONY 기업 소개 9
2.1.2. 리드타임과 재고반감 11
2.1.2.1. 제품판매를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스트림 11
2.1.2.2. 재고일수를 반감, 평준화 12
2.1.3. PADICS 13
2.1.4. EDI - 물류공정의 개혁추진 15
2.2. Dell 16
2.2.1. DELL 기업 소개 16
2.2.2. e-비즈니스의 추진 배경 17
2.2.3. DELL의 공장운영 방식 17
2.2.4. 직판 모델 18
2.2.5. 가상 네트워크 조직 19
2.2.6. 아웃소싱 전략 19
2.2.7. 맞춤식 고객 서비스(Customization) 19
2.2.8. Dell Premier Page: 엑스트라넷을 통한 고객관리 20
2.2.9. Dell Plus: 신뢰경영 20
2.2.10. 찾아가는 서비스: E-Support-Direct 서비스 21
3. 결론 21
3.1. SCM의 장점. 21
3.2. SCM의 단점. 22
3.3. SCM VS E-SCM (기존의 SCM과 비교한 E-SCM의 장점.) 23
4. 질의 응답25
4. 참고문헌 26

본문내용
1. 서론

1.1. SCM의 개념

먼저 Supply Chain의 개념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Supply Chain(공급사슬 또는 공급망)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즉, Supply Chain은 원자재로부터 최종 소비자 사이의 물류체계를 총칭한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이와 같은 공급 전반에 걸친 가치사슬(Value Chain)을 가장 효과적이고 경제적으로 구성하고, 운영 및 관리함을 말하며, 공급망상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관리하는 제반 업무들을 포함한다.
SCM의 또 다른 정의로 『기업 내 또는 기업 간의 다양한 사업활동의 프로세스와 부문간•부서간에 존재하는 벽을 넘어서 수주에서부터 고객 납품에 이르기까지 상품 공급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잘 관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Supply Chain전체의 Cash Flow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 하는 Management Concept이다. 구체적으로는 아래 그림에 나타낸 대로, 제조 유통업에 있어서, 수주로부터 납품까지의 리드 타임을 최단으로 하여 비용을 최소로 하는 관리 기법을 가리킨다.
참고문헌
한국물류협회 http://www.kola.or.kr/
한국 SCM학회 http://www.kscm.org/
Dell www.dell.com
Sony www.sony.co.kr
삼성 경제 연구서 www.seri.org
SCM 과 유통 정보화 전략 / 한울 출판사/ 임세헌 박연우
(e-비즈니스 시대의) SCM 이론과 실제 / 문영각 /이영해 저
공급사슬관리 SCM / 시그마인사이드컴 / 한동철 저.
차세대 경영혁신 기법 SCM /한수협출판부/ 박연우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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