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분석] `본죽` 블루오션 성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사례대상 선정이유
2. 블루오션이란
3. 본죽소개

Ⅱ. 본론
1. 본죽의 블루오션 전략
2. SWOT을 통한 환경분석
3. 본죽, 앞으로의 대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1. 본죽을 선정한 이유

본죽은 최초의 죽 전문점으로서 만들기 까다로운 죽을 고급화함과 동시에 최초로 대중화한 사업이다. 그 동안 소비자가 얻지 못했던 효용을 사업에 접목시킴으로써 블루오션의 시장에서 경쟁을 피해 이익을 낼 수 있었던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본죽을 블루오션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을 수 있다. 그러나 다른 많은 블루오션 사례 중에 본죽을 꼽은 이유는 무엇보다 그 영향력과 지속성에 있어서 배울 점이 많기 때문이다.

2. 블루오션이란

블루오션이란 현재 존재하지 않는 모든 산업을 대표하는 말이다. 즉 아직까지 알려지지 않은 시장공간을 뜻하며 이러한 시장은 산업간 경계가 불분명하고 새로운 시장이어서 게임의 법칙이 정립되어있지 않다. 블루오션은 경쟁 없는 시장공간을 창조하는 것으로 기존의 레드오션과 같이 이미 한정되어있는 시장을 가지고 점유율 경쟁을 하는 시장이 아니다. 이 블루오션은 다른 경쟁자를 벤치마킹 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자의 행동 등의 관찰을 통해 발견한 새로운 가치에 의해 창출되는 시장이다. 그러므로 레드오션이 기술혁신이 중심이 되는 시장이라면 블루오션은 가치혁신이 주된 개념으로 사용된다.

3. 본죽 소개

본죽은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죽을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웰빙 건강식으로 상품화하였으며 다양한 음식관련 창업 컨설팅과 독자적인 경영노하우를 바탕으로 건강을 중요시하는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죽메뉴의 다양화에 성공한 죽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참고문헌
김철호 『꿈꾸는 죽장수』 거름 2005
김위찬 『블루오션 전략』 교보문고 2005
크리스 앤더슨 『롱테일 경제학』 랜덤하우스 2006

*참고 사이트
http://www.seri.org/forum/cases/
http://www.brandcareer.com
http://www.bonjuk.co.kr
http://www.hyunjuk.com
http://www.jukstory.com
외 여러 블로그 및 카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리포트>기업성공사례(본죽)
  • 1. 본죽의 선정 이유2. 기업 소개3. 환경분석4. SWOT 분석 5. 4P분석6. 본죽의 성공요인7. 결론8. 참고문헌1. 본죽의 선정이유본죽을 이번 기업 경영 성공사례로 선정 한 이유는 기존의 개인사업규모에 머물렀던 ‘죽’ 이라는 음식을 전국적인 규모의 프랜차이즈화에 성공했다는 점이 특히 두드러져보였기 때문이다 이미 방송이나 각종 잡지에서도 수차례 소개된것은 물론, 본죽 이라는 상표를 누구나 한번쯤은 거리에서 접한적이 있을 정도로

  • [경영성공사례] 본죽 경영분석과 개선방법
  • 경영성공사례 연구보고서-본죽 그 분석과 개선방법>1. 선택 동기 - “본(本)죽, 왜 사먹나?”2. 기업소개 - 본아이에프(주)ⅰ. 본아이에프(주) 개관 槪觀 ⅱ. CEO 김철호ⅲ. 본아이에프(주) 기업이념과 비전ⅳ. 본아이에프(주) 연혁ⅴ. 본아이에프(주) 조직도3. 시장 및 경쟁자 분석 ⅰ. 외식산업시장의 성장배경ⅱ. S T P 4. 기업 및 마케팅 분석ⅰ. S W O Tⅱ. 4 P5. 본(本)죽의 성공 요인 ⅰ. 블루오션 전략 ⅱ. 웰빙 트렌드(well-being trend) + 슬로

  • [마케팅 전략] 본죽의 마케팅 사례 분석
  • 본죽은 누구도 예상치 못한 시장에서 성공했다. 후에 설명하겠지만 소비자의 니즈를 잘 파악해 제대로 된 포지셔닝을 한 것이 성공의 주요 요인이라고 하겠다. ◆차별화된 본죽만의 색깔을 찾아서소비자의 니즈와 기업의 가치제공이라는 점을 중심으로, 본죽의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해 기업 본죽의 경영 전반에 대해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기초로 조사하고 기업의 경영과 소비자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본죽의 시장분석과 마케팅방법을 연구함으로서

  • [경영, 사례분석] 본죽 성공사례분석
  • 보고서과 목담당교수제 출 일대학 과학 번성 명목 차1. 왜 ‘본죽’인가?2. ‘본죽’에 대하여 3. ‘본죽’분석4. ‘본죽’의 성공 요인5. ‘본죽’에 대한 미래의 전망6. 참고문헌1. ‘본죽’을 선정하게 된 동기‘본죽’선정 이유‘본죽’을 이번 기업 경영 성공사례로 선정한 이유는 우리 주변에 두드러지게 많이 보인다는 것이다. 방송이나 각종 잡지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우리 동네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또 사람들 많다 싶은

  • [경영성공 사례] 본죽 분석과 개선방법
  • 『경영성공사례“본(本)죽”』- 본죽분석과 개선방법 ->1. 선택 동기 - “본(本)죽, 왜 사먹나?”2. 기업소개 - 본아이에프(주)ⅰ. 본아이에프(주) 개관 槪觀 ⅱ. CEO 김철호ⅲ. 본아이에프(주) 기업이념과 비전ⅳ. 본아이에프(주) 연혁ⅴ. 본아이에프(주) 조직도3. 시장 및 경쟁자 분석 ⅰ. 외식산업시장의 성장배경ⅱ. S T P 4. 기업 및 마케팅 분석ⅰ. S W O Tⅱ. 4 P5. 본(本)죽의 성공 요인 ⅰ. 블루오션 전략 ⅱ. 웰빙 트렌드(well-being trend)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