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론] 내부 마케팅 전략(서비스업 구성원 만족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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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부 마케팅 전략(서비스업 구성원 만족중심)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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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서 론
제 1 절 마케팅 연구 환경의 변화
제 2 장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의 개념 및 당사 활용 여부
제 1 절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의 정의
제 2 절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의 목적
제 3 절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의 이론적 배경
제 4 절 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의 관리구조
제 5 절 당사 내부마케팅의 활용 여부
제 3 장 국내 서비스기업의 내부마케팅 도입 現況
제 1 절 국내 서비스 업계 내부마케팅 현황
1. 에버랜드의 내부마케팅
2. 예 병원의 내부마케팅
3. 휴렛패커드의 내부마케팅
제 4 장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비스의 특성상 현장종업원과 고객간의 상호작용이 필연적이게 되고, 이때 종업원들의 직무에 대한 만족이 떨어지게 되면 이는 고객들에게 전달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고객만족과 기업성공을 위해 종업원만족을 달성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종업원의 만족없이 고객만족은 없다.'라는 말이 있다. 내부마케팅활동에 대한종업원의 만족이 고객만족으로 이어지고 그것이 결과적으로 기업의 목표실현으로 이어진다고 볼 때 종업원의 직무만족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당사 뿐만 아니라 인적요소가 강한 유통업계의 모든 기업은 종사원에게 직무와 직무환경을 만족시킬 수 있는 즉, 내부마케팅 활동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과 지속적인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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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명식(1989), "우리나라 백화점의 마케팅믹스 전략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9, p.65
이완수(1989), "최근 백화점 마케팅 어디로 가고 있나," 경영과 마케팅, 5월,
이유재(1994), "고객만족의 결정변수에 대한 이론적 고찰," 경영논집, 서울대학
교, 제28권 1 2호
하성호,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서비스 기업의 경영전략”,삼성경제연구소, 이순철(2000)
‘무한고객가치’, 한국능률협회(2002)
“2002년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집”,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2002)
케팅원론”, 형설출판사, 이문규 외 공저(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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