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장수 생막걸리 VS 참살이탁주 -생산공정 비교를 통한 경쟁우위 분석 및 성과 향상을 위한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2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탁주란/ 탁주의 PLC/ 주제선정이유
2. 본론
장수생막걸리 생산공정/ 재고관리/생산공정을 통해 본 경쟁우위
참살이탁주 생산공정/ 재고관리/ 생산공정을 통해 본 경쟁우위

3. 결론
참살이탁주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본문내용
탁주란?

탁주(濁酒): [명사] 우리나라 고유의 술의 한 가지.
주로 쌀로 빚어서 청주를 떠내지 않고 그대로 걸러 낸 술.
빛깔이 희부옇고 탁하며 알코올 성분이 적음. 막걸리.


Product Life Cycle

탁주(막걸리)의 PLC

탁주의 판매량은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국내 유통되는 술의 종류가 다양해 지면서
판매량의 변화가 거의 없는 성숙기에 위치

기술이 발전하면서 ‘캔 막걸리’와 같은 제품이 출시되었지만
탁주 중 대표적인 제품은 생 막걸리로 탁주 판매량의 대부분을 차지함

생막걸리는 제품 특성 상 해외유통이 되지 않는 제품으로 유통기한이 5일

생산관리에서 이러한 점이 반영 될 것으로 생각되어
‘장수생막걸리’ 생산과정과 ‘참살이탁주’ 생산 과정을 살펴보고
탁주전문업체 제품 고급화 전략
각 기업의 경쟁우위 전략 분석
제약이론을 이용하여 고급화 전략을 유지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함


상품명 : 장수 생 막걸리
제품군 : 탁주
주원료 : 백미 90%
용량 및 포장 : 750ml PET병
제조원 : 서울탁주제조협회 회원사 6개 제조장
생산량 : 6개 제조장에서 하루 28만병 생산
유통기한 : 제조일로부터 10'C이하에서 5일간

서울과 수도권 막걸리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서울탁주제조협회 대표 제품 ‘장수 생막걸리’

영등포, 구로, 강동, 서부, 도봉, 태능 연합제조장
6개의 연합제조장을 두고 있으며 6개 제조장에서
‘생산되는 제품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을 열수 없내요
  • syba***
    (2009.07.12 02:20:5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누구나 알수 있는 가장기본적인 내용이며 막걸리에 대한 연구는 전혀없는 아주 형펀없
    자료입니다는
  • wsp***
    (2007.07.04 14:31:19)
회원 추천자료
  • 막걸리의 세계화 방안
  • 생막걸리 아웃소싱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국순당이 생막걸리를 생산하면, 이 제품은 웰로스 전국 6개 거점 저온창고에 보관되고, 전국 이마트 모든 점포, 대리점 등으로 공급된다. 생막걸리 물류에서 가장 중요한 콜드체인은 기본이고 주문, 보관, 재고관리 등 실제적인 물류운영도 웰로스가 맡고 있다. 국순당은 웰로스가 물류를 제대로 하는지 관리하는 업무만 하고 있다.②한계 및 과제 . -일본에서 인기를 끄는 생막걸리의 수출 한계.막걸리

  • [소비자행동] 10장 라이프 스타일과 개성 -막걸리 사례
  • 경쟁업체1. 동일 제품군(탁주)1.1 서울탁주1)장수(長壽)생막걸리장수(長壽)생막걸리탁주알코올 6도기준750ml PET병백미(90%),이소말토 올리고당(10%)제조일로부터 10C이하에서 10일간서울탁주제조협회 회원사 6개 제조장서울탁주제조협회는 1962년 2월 1일에 설립된 국내탁주업계 최대(最大), 최고(最古)의 탁주제조업 단체.2)쌀 막걸리 쌀 막걸리살균탁주 알코올 6도기준1000ml PET병백미(90%), 말토 올리고당(10%)제조일로부터 상온에서 6개월서울탁주

  • 막걸리의 효능과 막걸리 세계화를 위한 나의 제언0
  • 생막걸리, 유기농쌀 막걸리, 최근 복원된 전통 탁주, 살균 막걸리 등등 여러 종류의 막걸리를 충분히 개발, 발전시켜야 할 것이다. 술이 있는 곳에 고기와 떡이 있고 대화가 있듯이, 단순히 막걸리라는 술만 파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전통 문화와 정신들을 함께 수출한다면 우리 문화의 첨병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그리고 전통주 계승을 우선으로 하고 신세대 입맛에 맞는 신제품을 연구 개발하는 프로젝트도 진행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과감하게 미

  • [마케팅 전략] 막걸리 시장현황 및 세계화 방안
  • 향상시켜야 한다. (R&D, 시설투자, 경영 및 마케팅에 대한 체계적이고 제도적인 지원등) 3. 막걸리의 고급화가 필요. (현재 대부분 막걸리 제품의 경우 생수와 가격이 비슷함. 즉, 고급화를 시켜 그것이 품질관리로 이어져야함.) 4.막걸리를 하나의 웰빙문화로 인식하게 만들어 준다.( 와인과 사케의 경우 국내시장 판매량이 증가하는 이유는 건강에 좋다라는 인식이 있어서 부담없이 소비자가 즐기기 때문이다.) 5. 막걸리도 와인이나 사케에서 볼 수 있는

  • 국순당의 주류산업분석 -마케팅 전략
  • 경쟁심도가 강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Ⅲ. 마케팅 MIX 전략: 포터의 5요인 분석의 결과 현재 막걸리 산업은 성숙기에 해당되며 이미 포화 상태라고 할 정도로 산업내 경쟁심도는 매우 치열하다. 시장점유율확충이 경쟁의 핵심 관건이다. 수도권지역에서 1위인 서울탁주를 따라잡기 위해 국순당의 경쟁우위를 가지고 수도권지역 뿐만아니라 지방까지 모두 생각해서 점유율 확충이 필요하며 재성장패턴으로 도약하기 위한 판매량 증가의 목표는 지난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