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이론] 언어발달이론과 언어습득이론 분석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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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구문 발달
1. 평균 발화 길이(Mean Length of Utterance: M.L.U)
2. 언어의 표면적 특징
Ⅲ. 단어 발달
1. 아동들의 어휘 발달의 원리
1) 과대확장의 원리
2) Vygotsky 이론
2. 어휘발달의 특징
3. 어휘 지도 시 유의점
Ⅳ. 아동언어의 화용론적 발달
1. 화용론의 요소
1) 의도 표현하기
2) 대화를 시작하고 지속하기
3) 청자의 상황과 관계에 대한 인식
4) 상황에 맞는 전후관계를 이해하기
2. 화용론적 발달단계
1) 단계1: 언어 이전기(출생˜12개월)
2) 단계2: 단단어발화(12˜18개월)
3) 단계3: 두단어 발화(18˜30개월)
4) 단계4: 다단어 문장(30˜45개월)
5) 단계5: 성숙한 문장 구조(48개월 이상)
Ⅴ. 비구두 언어의 발달
1. 비구두적 언어의 종류
2. 비구두적 언어의 발달단계
1) 소리내기(vocalization)의 발달
2) 말소리에 대한 반응
3) 목소리 변화
4) 대화
3. 수용되어진 비구두적 언어의 발달
1) 사물
2) 부정문
3) 의문문
4) 복수형
5) 동사
6) 위치, 시제 등을 나타내는 부사어
7) 대명사
8) 수식어
Ⅵ. Krashen의 언어 습득 이론
1. 습득․학습 가설(Acquisition?Learning Hypothesis)
2. 자연 순서 가설(Natural order Hypothesis)
3. 모니터 가설(Monitor Hypothesis)
4. 입력 가설(Input Hypothesis)
5. 정의적 여과 가설(Affective Filter Hypothesis)
본문내용
신생아가 3 개월을 전후해서 옹아리(cooing)를 하게 되고 5 개월 경부터는 자음과 모음이 연결된 음절(音節, syllable)을 산출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면 ꡒ가ꡓ, ꡒ따ꡓ 등의 소리를 내기 시작한다.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같은 음절을 여러번 반복하여 ꡒ따, 따, 따ꡓ등으로 발음한다. 8 - 9 개월부터는 ꡒ가, 따ꡓ 등과 같이 다른 음절을 연속하여 발음하기 시작한다. 10 개월 전후가 되면 갖가지의 말소리들을 발음할 수 있게 된다. 이때의 말소리들은 우리나라 말의 소리들뿐만이 아니라 세계 모든 언어에서 사용되고 있는 말소리들을 모두 발음한다고 한다. 그러다가 생후 1 년 경이 되면 지금까지 발음하던 여러 말소리들의 발음을 갑자기 중단하고 새롭게 말소리들을 다시 배우기 시작한다. 즉, 1년 이전에는 혀 등 발음기관의 자연스러운 운동과 호흡의 (p7) 부수적인 현상으로 소리를 발음하였다고 할 수 있고, 1년 경에 다달으면 아기는 모국어 발음을 인식하고 모국어의 말소리들을 상호 구분하고 말소리들의 연결을 규제하는 규칙들을 배우기 시작한다.
모국어의 발음을 배우기 시작하면, 쉬운 말소리부터 배우기 마련이다. 즉, 두 입술소리의 자음들(ꡒᄇ, ᄈ, ᄆꡓ)부터 시작하여 잇몸소리(ꡒᄃ, ᄄ, ᄂꡓ)을 거쳐서 여린 입천장소리(ꡒᄀ, ᄁ, ᄋꡓ)로 이어진다. 모음의 경우는 입의 안쪽에서 발음되는 소리(ꡒ아, 어ꡓ 등)들을 먼저 배우고, 그 후에 입의 앞쪽 소리(ꡒ이, 애ꡓ)들을 배운다. 말소리의 종류를 보면, 자음의 경우 파열음, 비음, 파찰음, 마찰음의 순서를 밟는다. 또한 파열음의 경우 된소리(ꡒᄈ, ᄄ, ᄁꡓ)를 제일 먼저 습득하고 다음에 여린소리(ꡒᄇ, ᄃ, ᄀꡓ)를 배우고 마지막으로 거센소리(ꡒᄑ, ᄐ, ᄏꡓ)를 배운다. 모음의 경우에는 단모음(單母音, simple vowels)을 배운 다음에 이중모음(二重母音, diphtjongs)을 배운다.
말할나위없이, 1음절 다음에 2음절, 그리고 3음절과 4음절을 익히게 된다. 3음절을 배우고 있는 단계의 아기가 4음절 낱말을 발음하려고 하면, 그 낱말을 3음절로 발음한다. 예를 들면 ꡒ동그라미ꡓ를 ꡒ동가미ꡓ로 발음한다.

Ⅱ. 구문 발달

아기의 나이가 2세에 가까워지면 두 개의 낱말을 이어서 문장을 사용하기 시작하는데, 예를 들면 ꡐ빵 줘ꡑ, ꡐ과자 먹어ꡑ, ꡐ엄마 먹어ꡑ, ꡐ어유 싫어ꡑ 등입니다. 2세 6개월 정도가 되면 세 단어를 묶어서 문장을 만들기 시작하는데 예를 들면 ꡐ엄마 밥 먹어ꡑ, ꡐ집 빨리가ꡑ 등이 있습니다. 이들 표현들을 보면 낱말의 순서가 각 낱말의 문법적인 기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ꡐ엄마 밥 먹어'대신에 ꡑ엄마 먹어 밥ꡐ, ꡑ먹어 엄마 밥ꡐ 등을 사용하는 경우는 드문데, 이것은 낱말들이 문장안에서 사용되는 위치에 따라 주어, 목적어, 동사 등 낱말의 문법적 기능이 결정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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