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인터넷소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터넷 소설이 걸어온 길
2. 인터넷 소설의 특징
2-1.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_ 다양한 장르의 놀이터에서 자유롭게 놀 수 있다
2-2. 여러 주체 간의 참여와 의사소통을 통한 고쳐 쓰기, 함께 쓰기_새로운 작품의 탄생을 이끌다
3. 인터넷 소설의 미래, 그 가능성에 주목하기
4. 인터넷 소설의 문학적 가능성 엿보기
4.1 구비문학의 전반적 성격 및 특징
4-2 구비문학의 문학사적 의의
4-3. 21세기 구비문학 ‘인터넷 소설’
5. 인터넷 소설의 교육적 적용
5.1 문학과 교육적 가치
5.2 인터넷 소설의 교육적 활용
<부록>
- 본문내용
-
아쉽게도 아직 국내의 사이버문학 논의는 문학과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만남에 대한 치밀한 인문학적 접근을 시도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 가장 주요한 것은 인터넷 공간에서 실천되고 있는 예술행위들에 대한 우리의 관심부족과 거기에서 기인한 몰이해이다. 여전히 문자언어의 미망에 사로잡혀 있는 편협한 인문주의자들은 단지 예술소통 공간의 확대로만 인터넷을 이해할 뿐, 그 공간이 태생적으로 안고 있는 예술의 전복적 성격에 대해서는 지극히 배타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하지만 시대가 변화하는 만큼, 문학에 대한 패러다임도 변화해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입장에서 인터넷 소설의 장점과 가능성에 집중하여 논의를 전개할 것이다.
1. 인터넷 소설이 걸어온 길
통신문학은 1980년대 후반 각 PC통신사의 게시판 서비스와 통신상의 자생적 문학 동아리들의 활동에서 연원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통신문학이 하나의 사회 현상으로 인지되기 시작한 것은 1994년 이우혁의 「퇴마록」(들녘) 발간부터이다. 「퇴마록」의 대중적 성공은 1980년대 이후 거의 사회적 관심을 끌지 못했던 대중소설의 부활을 예고하며 출판계의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나, 이것이 ‘통신문학’이라는 흐름을 형성하며 이어지지는 않았다. 당시 통신망에 연재되던 소설들은 문체 호흡이 짧고 구성이 조야한 작품이 많았기 때문에 출판사들은 작품 발굴에 위험이 따른다고 판단했으며, 「퇴마록」의 성공은 예외적인 것으로 치부되었다. 또, 「퇴마록」이 그 당시 ‘판타지 소설’이 아닌 ‘통신소설’로 광고되고 판매되었다는 것도 특기할 만한 사실이다. ‘통신소설’은 그 자체로 현실 공간에서 충분히 새롭고 신선했던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신동흔(1994). 삶, 구비문학, 구비문학 연구 - 구비문학의 현재성. 서울: 한국구비문학회
이용욱(2004). 문학, 그 이상의 문학 - 사이버문학론에 대한 연대기적 보고서. 서울: 도서출판 역락
김종회(2005). 사이버 문화, 하이퍼텍스트 문학. 국학자료원
박인기 (2001). ‘사이버문학과 문학교육’, 「문학과 교육」 제15호
경기도 교육정보 연구원(2002). 국어과 주제학습 프로그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