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독해력] ■ 영어독해력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영어독해력 지도방법

1. 상향 처리 과정 모형(bottom-up processing model)

2. 하향 처리 과정 모형(top-down processing model)

3. 선행 지식 구조 모형(schema model)
(1) 뜻
(2) Schema의 종류
1)linguistic schema
2) formal schema
3) Content schema

4. 상호 작용 모형(interactive model)

본문내용
영어 독해의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영어 독해에 관한 이론적인 모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독해 모형에는 상향 처리 과정 모형(bottom-up processing model), 하
향 처리 과정 모형(top-down processing model), 선행 지식 구조 모형(schema model), 상호 작용 모형(interactive model) 등이 있다.

1. 상향 처리 과정 모형(bottom-up processing model)

독서 자료를 읽을 때 철자, 단어, 구, 문장, 단락의 순서로 해독(decoding)한 후에 전체 글 (text)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귀납 과정, 자료 지향과정, 하위단계 과정, 직선형
과정, 해독과정, 수동 과정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따라서, 상향 처리 과정에서는 독해를 할 때, 먼저 철자, 기호 등을 익히도록 하고 단어나 관용어구를 설명하고 문장 단위의 의미를 이해시키는 과정이 순서로 지도하는 일이다.

이러한 독해 방법은 정독이라고도 말할 수 있으며, 저학년의 수준에서 교사들이 사용하는 모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우리 교실 수업에서 일반적으로 독해를 지도하는 방법이 아닌가 한다. 그러나 이러한 상향 처리 과정 모형에서는 기본어휘의 개념이나 문장이 기본 구조를 이해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반면에 상급 단계의 학습자에게는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미술과교육, NIE 제언
  • 방법으로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그림위주로 할 것인가? 문자 위주로 할 것인가?표현 : 제작 활동 - 신문을 재료로 이용하여 제작감상 : 작품 전시(1) 한색으로 구성하기아동의 작품에 대한 설명에서 ‘차가운 느낌이 나는 색을 오리고 조금 딱딱한 느낌이 나도록 오렸다. 오릴 때에는 신문 기사도 읽어보아 더욱 재미있었다. 생략. 이 그림만 보아도 차갑다.’ 등의 설명으로 보아 아동들 스스로 차가운 느낌이 나는 색을 체험하고 느

  • [교수학습이론] 상보적교수법
  • 영어독해전략 훈련이 학업적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신동, 이경화(2002). 초인지 독해전략의 상보적 교수활동이 중학생 학습 부진아의 독해력과 독해전이에 미치는 영향. , 제16권 제4호, pp. 397-422․ 이경화, 이신동(2004). 자기조절전략 활용의 상보적 수업이 유아의 독해력과 자기조절 학습력 및 초인지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제18권 제1호, pp. 219-239․ 황희숙(1997). 전략중심의

  • [영어학과] ★★★영어학습을 잘 하는 방법oe
  • 영어 독해를 하면서 시간이 부족하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그러나 위와 같은 방법으로 훈련하면 시간 부족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결국 집중력이 독해력의 성패를 좌우한다. 2.4. 어휘력 증진 이젠 자연스럽게 어휘력 증진 문제로 넘어가도 될 것 같다. 독해를 하면서 낯선 단어를 유추한 후 사전에서 확인하면서 찾은 의미를 그냥 흘려 버리지 말고 단어 노트에 기록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영어 노트는 꼭 만들어 가지고 다니는 것이 중요하다.

  • [독서지도론, 문헌정보] 독서지도론- 학습만화독서지도
  • 지도사의 목표1) 독서지도 방법 A형과 같은 학생들에게 섣불리 줄글 형태의 책으로 바로 권장하기는 위험하다. 독남이는 학습만화와 같은 그림책만 보아왔고 진정한 독서라는 개념이 잡혀 있지 않기 때문에 천천히 흥미를 유발해야 한다. 그래서 학습만화에서 -> 그림책 -> 삽화가 많은 책 -> 글 책 의 순서대로 옮기게 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특히 독남이는 역사주제에 관심이 많은 아이이므로 이 주제를 가지고 쉽게 흥미를 끌 수 있도록 유도해

  • [논문][교육방법] CLT교수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지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교수법은 문법번역 식 수업방식인데 이는 내신이나 수능을 대비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독해력과 청취력을 기르기 위해 사용된다. 문법 번역식 교수법은 유럽에서 1840년대부터 1940년대까지 외국어 현장 교육에서 널리 사용되었던 방식으로 그 특징은 목표어의 문법규칙을 구체적으로 분석한 후 이 문법지식을 이용하여 문장이나 글을 목표어로 번역하거나 혹은 목표어를 모국어로 번역하는 언어학습 방법이다(Jack C.Rich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