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국어학습][게임활용][놀이활용]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교육적 가치,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중요성,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조건,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 사례, 국어교육 게임활용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교육적 가치

Ⅲ.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중요성

Ⅳ.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조건

Ⅴ.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사례
1. 회전판 게임
2. 빨리 찍어 게임
3. 주사위 게임
4. 재미있는 문장 만들기 게임
5. 이야기 잇기 게임

Ⅵ.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규 교과로 자리 잡은 영어시간을 아이들은 좋아한다. 놀이와 게임, 노래와 챈트로 신나게 진행하는 수업시간을 누구나 기다린다. 즐거운 영어시간에 밀려 우리 국어시간이 제자리를 잃어가는 모습을 지켜보는 선생님들의 마음은 안타깝다. 쉽고도 바르게 잘 가르쳐야 하는 국어교육에 대한 교사연수 기회를 많이 마련해주길 바라는 마음 간절하지만, 자연과․인성교육․컴퓨터․영어 연수에 비해 국어연수의 기회는 거의 찾아 볼 수 없다. 우리는 국어과의 내용 중에서도 모든 언어활동에 기본이 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기본이 되는 어휘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게임과 놀이를 진행하였다.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방법에 있어 유행어나 비속어는 빠르게 익히고 빈번히 사용하면서도 아름다운 우리말을 바르게 익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과 글로 세련되게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하고, 글간의 이해 능력과 독해력이 부족한 현실에서 아이들의 어휘력 향상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읽기 교과서를 보면 아이들이 이해 못하는 어려운 낱말들을 사용해서 아이들이 글의 내용을 파악하는데 큰 어려움을 느끼게 하고 있다. 놀이와 게임을 적용한 수업으로 교과서의 낱말들만이라도 확실히 익히고 이해하게 한다면 아이들의 어휘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또한 놀이와 게임을 적용하여 실시하는 교수-학습 지도안의 한 예를 들어 수업의 진행을 알아보면 주로 한 단원의 읽기 1차시에 놀이와 게임을 많이 진행하였으며, 진행되는 게임과 놀이의 내용이 수업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의 한 부분으로 이용되며 전시학습 상기나 학습목표를 추출해내는 호기심 유발에 많이 활용됨을 알 수 있다.

Ⅱ. 국어교육(국어학습) 게임(놀이)활용의 교육적 가치
게임은 흔히 놀이와 유사한 개념으로서, 아동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생활의 전부이며, 어린이들의 가장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활동이다.
참고문헌
교육부(2004) : 초등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5), 서울 : 대한교과서(주)
노명완·전혜승·옥현진(2003) : 창조적 지식기반사회와 국어과 교육, 박이정
신헌재 외(2001) :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방안, 박이정
신헌재·이재승 :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 방안
최현섭 외(2000) :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최영환(2003) : 국어교육학의 지향, 삼지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 교육 & 입지 및 시설계획의 이해] 유치원 교육 & 입지 및 시설계획의 이해
  • 교육내용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유치원 교육과정 영역의 내용 체계㉮ 건강생활영역구 분교 육 내 용감각 및 신체 인식- 감각기관을 활용하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기본운동능력- 이동 운동하기- 비이동 운동하기- 조작 운동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건강- 몸을 깨끗이 하기- 주변을 깨끗이 하기- 적절하게 옷 입기- 바른 식생활하기- 적절히 휴식하기- 질병 예방하기- 즐겁게 생활하기안전- 안전하게 놀이하기- 교통안전규

  •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 학교수업 방법,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 교육연극적 방법,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 미디어교육적 방법
  • 활용하기5. 짧은 글 짓기6. 한 가지 사물이나 상황에 대한 다양한 표현 익히기7. 사계절 이용8. 스무고개 놀이9. 놀이활동을 통한 언어지도(관련교과: 건강)Ⅳ.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을 위한 교육연극적 방법1. 감각열기 과정에 적용2. 주요활동 과정에 적용3. 마무리 과정에 적용Ⅴ.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을 위한 미디어교육적 방법참고문헌Ⅰ. 언어교육(언어지도, 언어학습)의 중요성언어 지식은 언어 사용 능력을 구성하는 요소

  • 배드민턴 교수학습지도안(연구수업,특별장학)
  • 학습 능률을 높여주며, 여가를 선용하는 습관을 길러 줄 뿐만 아니라, 성인이 되어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 그리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위한 사회성을 길러 주는 중요한 교과이다. 초․중․고등학교 체육수업의 중심이 되는 면을 살펴보면, 초등학교는 놀이를 통해 학생의 움직임을 중시하는 놀이 중심 교육이며, 중학교는 놀이에 규칙을 접목하여 즐길 수 있는 게임 중심 교육이며, 고등학교는 평생 스포츠의 기반이 되는 스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에듀테인먼트1. 에듀테인먼트의 정의 및 특성2. 에듀테인먼트의 유형3. 에듀테인먼트의 특징4. 에듀테인먼트의 교육적 활용5.에듀테인먼트의 교육적 효과에듀테인먼트에서의 학습1. 학습이해2. 학습과 놀이3. 학습과 스토리텔링4. 학습과 디지털5. 학습과 하이퍼텍스트(hypertext)6. 에듀테인먼트교회교육과 에듀테인먼트에듀테인먼트에서의 기독교 교육적 성찰1. 목적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학습2. 범 교과 학습Ⅲ. 국어과지도의 교과재량활동 사례1. 독서(독해력 기르기) 교육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목표를 세움 2. 1분 말하기 활용으로 비판적 이해와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 배양 3. 방송 독후감 발표하기를 통해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 진로를 탐색하는 태도 갖기4. 다매체 자료를 통한 창의성 배양5. 개별학습과 협동학습을 통해 자아실현의 건강한 삶의 가치를 내면화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