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과 여성교육]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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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의 정의
Ⅲ. 평생교육법과 제도
Ⅳ. 평생교육의 특성
Ⅴ. 평생교육의 필요성
Ⅵ. 평생교육의 사례
Ⅶ.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의 허와 실
Ⅷ. 정책 과제
Ⅸ. 여성교육의 역사
Ⅹ.여성의 지위변화
1. 여성의 지위개념
2. 여성의 지위 변화
1) 전통사회에서의 여성지위
2) 여성지위의 변천
3. 사회참여에 대한 인식변화
Ⅺ. 여성교육과 지위와의 관계
1. 여성지위 향상의 요인
2. 교육과 지위관계
3. 여성의 지위변화를 위한 교육과제
Ⅻ. 여성전기의 여성교육
1. 성인전기의 의미
2. 성인전기 여성의 발달 특성
1) 일반적 특성
2) 여성의 특징
3. 성인 전기 여성과 교육
4. 성인 전기 여성과 학교교육
1) 고등교육
2) 교육 영역별 성별 이분화
5. 대학생활 및 교수 -학습 과정에서의 성별 불평등
1) 고등교육 환경의 차이-여자대학과 남녀공학 대학
2)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성차별
6. 성인 전기 여성과 사회교육
1) 대학 비진학 고졸 여성의 취업률
2) 성인전기 여성의 사회교육 기회
7. 성인 전기 여성 사회교육의 쟁점
1) 여성 사회교육의 성격
2) 사회교육에 대한 여성의 욕구
3) 여성 사회교육의 발전을 위한 전망
ⅩⅢ. 성인 중기의 여성교육
1. 성인 중기의 정의 및 교육의 필요성
2. 성인 중기 여성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2) 인지적 특성
3) 심리적, 사회적 특성
3. 성인 중기 여성의 교육요구
1) 인생후반기의 새로운 생애구조 형성 요구
2) 중년기 전환과 위기에 대한 적응 요구
3) 자아정체감 및 가치관의 재정립 요구
4) 직업적 성취의 의미에 대한 재평가와 직업적 전환의 모색 요구
5) 가족관계의 재정립 요구; 자녀, 부부, 노부모와의 관계 재정립
6) 사회참여 및 사회적 공헌에의 요구
4. 성인 중기 여성을 위한 평생교육적 과제
ⅩⅣ. 성인 후기의 여성교육
1. 고령화 사회의 도래
1) 고령화 사회의 의미
2) 고령화 사회의 제 문제점
3) 고령화 사회에서의 여성노인
2. 성인 후기의 정의
3. 성인 후기 여성의 특성에 대한 이해
1) 성인 후기 여성의 특성
2) 성인 후기 여성에 대한 이해
4. 성인 후기 여성의 교육요구
1) 성인 후기 교육의 필요성
2) 성인 후기 여성교육의 필요성
ⅩⅤ. 여성교육의 방향과 과제
1. 교육에 대한 동등한 접근보장
2. 여성의 문맹퇴치
3. 직업 훈련, 과학기술, 평생교육에 대한 여성의 접근 증진
1) 직업훈련
2) 교육확대를 통한 직업훈련
4. 비차별적인 교육훈련개발
본문내용
평생교육의 핵심 아이디어는 지극히 단순하다. 모든 사람이 줄곧 공부하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평생교육은 교육학이 아니라 제도적 운동, 정치-제도적 프로젝트, 사회변동에 대한 인간주의적 담론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유네스코는 당초에 평생교육을 다음과 같은 4가지 도전에 대한 해답으로 구안한 것으로 해석된다. 첫째, 발전과 변동의 가속화 앞에서 문화적 계속성을 어떻게 보장하느냐는 문화적 재생산이란 도전이었다. 둘째, 전문가들과 테크노크라트들이 기술을 통제하지 못하도록 하면서 여하히 과학기술을 활용하고, 사회에 통합시키고,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이득을 취하는 것이다. 셋째, 정보폭증의 시대에 사람들이 방대한 정보량을 이해케 하고, 일관성 있고 의미 있는 방법으로 정보를 통합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과학기술발전을 정치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교육을 통하여 변화와 발전의 희생자가 되기보다는 주체가 되도록 힘을 실어주느냐이다. 직면한 도전의 종류는 각기 다르지만 해법은 한결같이 ꡐ더 많은 교육ꡑ(more education)을 제공하는 것으로 귀결되었다. 같은 것을 더 많이 함으로써 따라잡자는(catching-up) 논리와 다름이 아니었다.
평생교육을 구성하는 핵심 철학적 아이디어들을 추출하여 보면 초기 평생교육의 원형을 구안해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영속성(permanent)이다. 교육은 더 이상 인생의 특정 시기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영원한 것이다. 이와 함께 생애에 걸친 교육기회의 재분배를 의미한다. 둘째, 교육은 어느 곳에서나 가능하다는 도처에의 편재성이다(everywhere). 교육은 형식, 비형식, 무형식 교육 활동을 포함한다. 셋째, 생(life)은 학습의 주된 원천이다. 어떠한 생의 상황도 교육적인 잠재성을 갖는다. 한 개인의 생의 전체는 학습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교육은 만인을 위한 것이다(for all). 그러므로 교육은 민주화되어야 하며, 기본적으로 보편적 권리로 선포되어야 한다. 다섯째, 평생교육은 교육에 대한 융통적(flexible), 역동적(dynamic) 접근이다. 학습에 제한이 없다. 중요한 것은 공부하려는 의지이다. 따라서 유연성과 역동성은 모든 교육 방법, 기법 및 내용에 충만해야 한다. 여섯째, 학습의 과정(process)이 교과내용보다 더 중요하다. 이 아이디어는 학습능력(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이 어떤 특정 내용보다 더 중요하다는 사실로부터 나온다. 일곱째, 평생교육은 삶의 질(quality of life)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즉 변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변화에 적응함으로써 발전을 인간화한다. 여덟째, 평생교육은 현 상태를 영속화시키는 전통적 교육과는 달리 매우 필요한 (사회) 운동이다.

Ⅱ.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으로 번역되는 원어는 프랑스어의 Lducation permanente이고 이를 번역하면 영구교육 또는 항구교육이 될 것이고 영어로는 lifelong education 이라고 번역한 후, 우리 나라에서는 평생교육, 일본에서는 생애교육이라고 옮기고 있다. 1965년 12월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 -ttee for the Advancement of Adult Education)에서 랭그랑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 논문을 검토한 끝에 유네스코는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일생을 통하여 행하는 교육의 과정-전체적으로 통합적이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교육의 과정-을 만들어 활동하게 하는 원리로서 평생교육이라는 구상을 승인해야 한다」라는 건의를 유네스코 사무국에 제출하여 1970년대의 유네스코 기본교육 사업으로 채택 되었고, 그 해를 「국제교육의 해」라는 주제로 내걸고 평생교육을 표방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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