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 여성주의 교육의 이론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Q. What is "seminar"?

1. 구분
2. 개념
3. 특징
4. 세미나의 장단점
5. 세미나의 유의사항

주제: 여성주의 교육의 이론적 접근

ㄱ. 서론

ㄴ. 본론

▷ 최근의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방향은 어떻습니까?

▷ 젠더라는 개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 급진적 페미니즘은 남성과 여성사이의 성 정치학과 남성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는 지식의 내용을 통해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남성의 여성에 대한 지배를 비판하고 있는데 이러한 성불평등을 제거하기위해서는 어떠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이 나오는데 영향을 준 이론들에 대해 궁금합니다.

▷ 정신분석학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이론에서 나온 여성의 학습방법에 대한 내용은 없나요?

▷ 포스트모던 페미니즘을 통해서 다양성과 여성의 복합적인 문제를 드러내는데 기여를 했는데 ,혹시 실행하는데 있어서 우려점이나 문제점은 없었습니까?

ㄷ. 결론


본문내용
<평생교육방법론>
<세미나 Seminar>

Q. What is "seminar"?

1. 구분: 집단 중심 평생교육방법>소집단 형식 전문가 참여

2. 개념 : 특정 주제 분야에서 전문적 식견을 갖춘 5-30명 정도의 권위 있는 전문가에 의해서 수행되는 토의 방식.

참가자 모두가 토의 주제 분야에 권위 있는 전문가나 연구자들로 구성된 소수집단 형태이며, 참가자들에게 특정 주제에 대해 전문적 연수나 훈련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므로 소집단 토의를 통한 개인의 변화를 목표로 한다.

*출처:http://blog.naver.com/sniper201/60018386871


"A seminar, as the word implies, is a place and an opportunity to sow a seed here and there, a seed of thinking which some time or other may bloom in its own way and bring forth fruit."

*출처: Martin Heidegger, Identity and Difference, Joan Stambaugh (trans).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9. p. 74.

국어사전: [명사]<교육>

1 대학에서, 교수의 지도 아래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학생이 모여서 연구 발표나 토론을 통해서 공동으로 연구하는 교육 방법. 상호 간의 토론을 통하여 의문점을 깊이 있게 추구함으로써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심리학] 한국 가부장제를 중심으로한 미시파시즘분석
  • 여성주의의 시각처럼 현실적인 가부장제의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하나씩 수정해 나가는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청소년들로부터의 교육을 통해서 가부장제의 문제점을 인식시키고 궁극적으로는 결혼제도의 폐지를 통해서 가부장제가 극복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다. 이와 동시에 토대의 개혁이 이루어진다면, 정말 어려운 일이기는 하겠지만 우리는 가부장제라는 뿌리깊은 병의 근원을 해소할 수 있을 지도 모른다. 우리나라의 현실은 상부구조인 가부

  • 여성평생교육개론
  • 여성주의 운동(Liberal feminist movement)에서 주장하는 여성주의 교육 자유주의 페미니스트 페다고지의 교육적 관심은 첫째. 평등한 교육기회 둘째, 성 역할사회화와 이것으로 인한 성 정형화 셋째, 성차별주의라고 정리될 수 있다. 첫째, 평등한 교육의 기회란 남녀학생이 모든 유형의 교육기관에 평등하게 접근할 수 있어 공부할 수 있고, 동일한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으며, 동일한 시험의 기회가 가질 수 있고, 동일한 자격을 갖춘 교사들에게 교육을 받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Ⅰ. 들어가는 말한국 사회에서 외국인의 유입이 눈에 뜨이게 증가한 것은 1980년대 후반부터 외국인 노동자들과 제3국에 거주하던 재외한국인들이 입국하면서 시작되었다 이들의 국내 유입은 한국경제와 고용시장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의 일상과 문화, 더 나아가서는 가족의 모습에까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외국인의 유입 배경에는 이들의 자국 내에서 발생한 배출요인과 국내에서 작용하는 흡인요인의 상호작용

  • 우리나라 여성평생교육 프로그램 및 운영 개선방안
  • 우리나라 여성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개선방안Ⅰ. 서론Ⅱ. 이론적 고찰1. 여성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2. 여성평생교육의 특성3. 여성평생교육의 내용구성Ⅳ. 여성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개선방안1. 여성평생교육의 내용구성의 확대2. 시군 여성평생교육 운영방식의 개선3. 지역 특색에 맞는 여성평생교육의 전략적 선택4. 여성평생교육 인프라 구축Ⅴ.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은 다른 사회현상과 마찬가지로 시대의 흐름 속에서

  • 요약 후기 근대의 페미니즘 담론 노동 몸 그리고 욕망의 변증법
  • 이론적 함의는 이중에서도 특히 육체가 갖는 역사적이고 문화적인 힘을 강조하고 있다. 여성 주체 형성을 다루려는 목적은 정태적인 존재로서의 여성을 몸과 성, 노동의 삼각구도 속에서 분석하는데 있지 않고, 보다 여성주의적 지향을 가지고 분석함으로써 여성 주체로부터 여성주의적 주체로의 전환의 가능성을 찾는데 있다.6장 ‘그들만의’ 코기토 근대 주체를 넘어서(p170)1. 근대성에 대한 페미니즘적 해석(p171)근대성을 페미니즘의 맥락에서 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