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미래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들어가기 - 미래의 교육의 등장 배경

2. 미래의 교육의 변화 양상

3. 평생 교육 체제
1) 정의
2) 등장배경
3) 사례 조사
4) 한국의 평생 교육 현황

4. 미래 교육의 종류
1) 유비쿼터스 교육
2) 홈 스쿨링
3) 체험 학습

5. 미래 한국 교육의 모습

6. 정리

7. 토의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미래의 교육의 등장 배경


미래사회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겪으면서 사회변화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칠 분야가 교육이다. 첨단기술과학변화는 사실상 교육의 방법과 질을 바꾸어 놓으며, 특히 인구분포의 변화 즉 생산인구의 변화에 따른 교육의 변화는 우선 저 출산으로 인해 교육 받은 어린 아동이나 초중고등 학생이 주는 반면, 급변하는 첨단기술로 인한 평생교육이 보편화되면서 자꾸만 업데이트 되는 신식기구, 기기, 장비 활용법은 배우는 생산인구가 교육인구의 다수를 차지하게 된다. 많은 학교교실에 어린아이나 자라는 청소년들이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고령인구, 여성인구, 장애인 등 새로운 기술이나 직업훈련을 시키게 된다.

첨단기술의 발달로 인해 종래의 교육방법 즉 학습법에 엄청난 변화가 오는데, 기본적으로 교과서와 교사, 칠판 등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컴퓨터와 시뮬레이션이 되는 기계 또는 가상현실로 역사는 대부분 가상현실에서의 역사현장으로 들어가서 직접 과거의 역사를 체험하는 방향으로 가는 등, 첨단기술의 학습법이 보편화된다. 그 외에도 유전자공학이나 어려운 물리를 배울 때 가상현실에서 이해하기 쉽게 도표와 구조물을 배우게 되며 특히 어려운 것일수록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게임의 형태로 배우며, 게임을 하는 도중 창의력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신상품개발에 동참하는 등, 교육 중 자신의 자질을 살려 그 모습을 보고 기업에서 스카우트를 해가는 현상도 나타난다.

이러한 미래교육은 더 이상 ‘미래’ 가 아니다. 우리 앞에 하나 둘씩 현실로 나타나고 있으며 교실 안에서 진행 중이다. 우리 조는 발표와 보고서를 통하여 미래교육의 등장배경과 사례들을 알아보며 국내와 해외의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미래에서 ‘교육’은 단순히 초 중등 학생들이 아닌 다양한 사람들이 ‘평생학습’의 환경에 놓여있다. 해외의 평생 교육체제를 알아봄으로써 한국의 발전방향에 대해서도 고찰해 볼 것이다.
참고문헌
-미래의 교육에 반드시 필요한 7가지 원칙 -에드가 모랭 / 고영림 / 당대

-미래 지향적 시민 교육의 이론과 실제 -허영식 / 원미사

-교육학과 교육(교육학의 현황과 미래) -이용남 / 교육과학사

-평생교육의 미래: 원리, 정책 그리고 실천의 방향 -E.GELPI / 정우현/ 교육과학사

-한국교육의 종합이해와 미래구상 3 : 학부모와 자녀교육편 -김영화 지음 / 한국학술정보

-교육의 미래 -김용일 지음 / 문음사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특징 -김난수

-평생교육 개념과 학교교육과정 -김수천

-평생교육발전 세미나 보고서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유엔 미래 포럼 www.korea2050.net

-디지털 문화와 교육(대한민국 학술원 선정 우수학술도서) -목해영

-한국교육개발원 www.kedi.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사이버교육과 한국의 미래 교육방향
  • 교육을 새로운 문화공간에서 시민교육으로 바라보는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에 따른 미래의 교육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사이버스페이스구체적으로 사이버스페이스가 무엇이냐에 대한 정의는 아직 확립되어 있지 않다. 다만 계속해서 벌어지고 있는 사이버 문화의 현상들을 설명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는 정보 사회학 쪽에서 시도되는 사이버스페이스에 대한 정의를 이용해 보고자 한다. 민경배(사이버 문화 연구소) 표

  • 교육사회학_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학교의 등장(2) 학교의 현재(3) 학교의 미래3.결론4.참고문헌1. 서론학교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게 하고 많은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기관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문적인 지식만을 추구하여 이를 배우도록 하는 것이 아닌 후에 사회인으로 성장을 하는 것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이라고 볼 수 있을 것

  • 교육사회학_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한국 사회에서 학교가 갖는 의미를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에서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과거 학교의 의미2) 현재 학교의 의미3) 미래 학교의 의미3.결론1. 서론세상 모든 것들에게는 배울 점들이 있고, 이러한 가르침을 주는 배움의 장은 시대를 막론하고 어느 시대에나 존재했다. 이에 우리는 교육이라 칭하고 가정에서부터 시작해서 일상 및 사회생활에서도 꾸준하게 이어져오고 있다. 그렇다면‘학교’는 언제부터 제도화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50년 후 학교의 모습
  • 교육학이 서구유럽이나 미국의 흐름을 따라왔듯이 학교제도나 모습 역시 미국이나 서구유럽의 몇몇 선진국의 제도를 어느 정도 닮아갈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세계화가 지금보다 진전되면 먼 미래에는 전 세계적으로 같은 모습의 학교가 생길지도 모른다. 교육사회학과 관련을 지어 좀 더 현실적이고 이론적으로 50년 후의 학교를 상상해본다면.먼저, 대학진학에의 부담과 당위성이 줄어들 것이다. 각자의 개성과 꿈에 따라 일찍이 취업하는 사람이

  • [교육사회학] `미래를 준비하는 학교` 정리내용과 감상문
  • 1.교육을 둘러싼 갈등-과거 교육에 대한 인식1) 과거 전통시대의 교육혈통이나 신분이 중시. 개인의 입신양명의 주요한 수단. 국가체제유지의 중요한 기제로 작용.2)식민지시대의 교육일제의 식민교육에 저항하며 민족의식을 고취하는 역할. 근대적 사상을 전파하는 보루로서 해방국가의 기초를 쌓음.3)해방이후의 교육식민지의 교육이 청산되지 않은 상황에서 미국식교육의 유입으로 인하여 위로부터의 개혁만이 이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