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최고경영자(CEO)를 통해본 리더쉽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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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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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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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최고경영자(CEO : Chief Executive Officer)란
Ⅲ. 최고경영자(CEO)의 7가지 CEO의 유형
1. 위선자(僞善者)의 모습(Hypocrite)
2. 우유부단자(優柔不斷者)의 모습(waverer)
3. 무신론자(無神論者)의 모습(Atheist)
4. 광신자(狂信者)의 모습(Zealot)
5. 회의론자(懷疑論者)의 모습(Agnostic)
6. 독재자(獨裁者)의 모습(Monarch)
7. 신뢰자(信賴者)의 모습(Believer)
Ⅳ. 변화하는 경제환경하에서 최고경영자(CEO)의 역할
Ⅴ. 조직에 대한 최고경영자(CEO)의 영향
Ⅵ. 최고경영자(CEO)의 태도와 조직구조
Ⅶ. 최고경영자(CEO)의 중요 덕목
Ⅷ. 삼성전자 사장의 CEO론
Ⅸ. 사례를 통해 본 실패하는 최고경영자(CEO)의 특징
1. 실행에 약하다
2. 조직원의 헌신을 이끌어 내기 보다 프로세스 자체에 집착한다.
3. 제한된 정보에 의존한다
4. 인기에 연연한다
5. 스스로 낮은 수준의 기준에 만족한다
6. 숫자를 놓친다
7. 미련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8. 후계자의 육성에 실패한다
Ⅹ. 5가지 리더쉽 스타일
1. 전략형 리더쉽
2. 인적자원형 리더쉽
3. 전문가형 리더쉽
4. 규제형 리더쉽
5. 혁신형 리더쉽
Ⅺ. 리더쉽 스타일 및 경영전략의 적합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1. 최고경영자(CEO)의 특성과 경영성과의 관련에 대한 이론
2. 최고경영자(CEO)의 특성과 전략선택의 관련에 대한 이론
3. 최고경영자(CEO)의 리더쉽 스타일과 전략의 적합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
Ⅻ. 결론
- 본문내용
-
경영학이란 무엇인가? 경영학이란 바로 기업경영이라는 사회현상에서 발견된 보편적인 사실들을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도출하여 이를 체계화시킨 지식의 집합체이다. 따라서 경영학이라는 학문을 통하여 기업경영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경험의 세계에서 얻어지는 지식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 걸음 더 나가 경영이란 무엇인가? 경영이란 한마디로 특정 조직의 주어진 목표(바람직한 미래의 상태)를 달성하기 위하여 효율적(효과적이고 능률적)인 방법으로 관리(계획, 조직화, 지휘, 조정, 통제하는 것)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이러한 경영의 목적은 무엇인가? 과거에는 왜 기업이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에 영리를 추구하기 위하여라고 답했다. 하지만 이제는 기업의 가치창출이 중요하다. 기업가치창출활동이란 특정기업이 사업수행의 결과로 얻은 창출가치와 이를 얻기 위하여 투입한 가치의 차이를 의미하며, 이것이 가장 본질적인 기업의 존재이유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는 고객 가치창출, 기업 가치창출, 종업원 가치창출이 바로 경영의 목적이며, 핵심가치가 된다.
Ⅱ. 최고경영자(CEO : Chief Executive Officer)란
미국 기업에서 처음 생긴 개념으로, 보통 대표이사와 같은 뜻으로 쓰인다. 대외적으로 기업을 대표하고 대내적으로는 이사회의 결의를 집행하며, 회사 업무에 관한 결정과 집행을 담당하는 등 대표이사와 유사한 지위․권한을 갖는다.
CEO(Chief Executive Officer)는 한 기업에 보통 1명이 있지만, 복수의 CEO를 두는 기업도 있으며, CEO가 회장직을 겸하는 경우도 있으나 두 직책이 분리되는 경우도 있다. CEO와 회장직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회장은 단지 이사회를 주재하는 권한만을 행사하는 데 반하여 CEO는 경영 전반을 통괄한다. 따라서 기업 경영에 관한 실권은 CEO에게 있다고 할 수 있다.
진정한 CEO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독특한 경영철학과 경영이념, 그리고 지도력(리더쉽)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즉 바람직한 정책과 전략을 제시해 기업의 구체적인 행동 강령을 이끌어 내고, 필요한 순간에 과감히 결단을 내릴 수 있어야만 성공적인 CEO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업의 모든 권한이 CEO에 집중될 경우 독재형 경영구조를 나을 수도 있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즉 경륜이 부족한 CEO가 기술과 사업모델 개발에서부터 재무․인사․마케팅에 관한 권한까지 독점하게 되면 객관적인 판단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심지어 기업 이미지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중대한 오류까지 범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2000년 이후 세계 각국의 기업들에서는 CEO의 권한을 보충 또는 견제하기 위한 차원에서 CEO와 임원들의 역할을 분담해 최고재무관리자(CFO)․최고정보보호책임자(CPO)․최고운영책임자(COO)․컨텐츠기획책임자(CCO) 등의 새로운 직책을 신설하는 등 경영구조 개편을 꾀하고 있다.
자료평가
- 참고자료로 괜찮네요.......
- sangw***
(2010.05.15 11: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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