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론] IBM의 전 CEO, 루이스 거스너의 K,R,P 경영과 리더쉽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들어가며
IBM 소개
루이스 거스너 전 CEO 소개
달성한 기업목표(성과)
Ⅱ. 루이스 거스너의 성공적 K,R,P -I 경영(3모듈:R중심)
위기상황에 놓인 IBM의 K,R,P-I 진단과 거스너의 선택
거스너 회장의 위기극복과 성공에 대한 K,R,P-I 3모듈 분석
IBM의 문화(I)
Ⅲ. 루이스 거스너의 리더쉽 스타일
관찰된 루이스 거스너의 태도와 행동양태
과업지향적 스타일
변혁적 리더쉽 스타일
Ⅳ. 맺음말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20세기 초부터 1980년대 까지 IBM은 누구도 막을 수 없을 것 같은 성장의 시기를 달려왔다. IBM은 기업이라기보다는 마치 하나의 제국과도 같았다. 그러나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IT시장의 환경은 급속히 변화하고 있었고, 자만심에 빠져 밖을 볼 줄 모르던 이 거대한 제국에 몰락의 위기가 닥쳐왔다. IBM은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처음으로 외부에서 루이스 거스너라는 CEO를 영입해왔고, 거스너는 IBM을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시키면서 위기를 극복해 냈다.
본 연구에서는 IBM의 루이스 거스너 회장이 취임한 1993년부터 2002년 화려하게 퇴임하기 까지 그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였는지 K,R,P 제 3모듈을 이용하여 분석해보려 한다. 또한 그가 발휘했던 리더쉽은 어떤 것이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최고경영자가 위기의 상황에서 어떠한 역할과 리더쉽을 발휘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IBM 공식 홈페이지(www.ibm.com), 글로벌 IBM 소개
이원조, 기업윤리는 회사의 가치를 정하는 나침반, 신기술 신경영
(2002,Vol 3. NO 3), pp. 44-48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인터넷 시대의 IBM, KISDI IT Weekly(2000.01), P.2
“Inside IBM : Internet Business Machine", business Week, 99/12/18, EB pp. 18-28
“IBM이 경쟁자를 떨게 만드는 진짜 무기는?”, inews24.com, 2001.7.22
우가영, 모일 필요없는 글로벌 캠퍼스, 신기술 신경영(2002,Vol 3. NO 3), pp. 36-38
신유근, 경영자론 수업자료,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