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개인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인

2. 개인차의 의미

3. 개인차의 종류

4. 개인차에 대한 양적 연구의 발전

5. 개인차 연구의 접근방법

6. 학교와 개인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개인차 (個人差) individual difference 의 의미
1)일반적 의미
①개인차의 요인
집단을 구성하는 개인 사이에는 신체적 조건, 지능, 학습 성취, 흥미나 취미 등에 차이를 보이는데, 이런 개인의 능력이나 특성은 다른 사람과 비교 할 수 없는 독특한 것이다. 이런 개인차가 생기는 원인을 유전적 소질, 유전적 소질을 현형으로 바꾸는 환경적 자극 즉 개인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 공급, 교육, 사회 환경 등에 의한다. 개인차에 대한 최초의 연구는 독일의 분트(F. Wundt, 1832-1920)에 의해 이루어졌고, 이전에도 칸트(I. Kant, 1724-1804)에 의해 지능의 객관적 측정에 대한 가능성이 논의되었고 이를 실험적으로 연구한 것은 뮐러(J. Miiller, 1801-1858), 헬름홀츠(H. Helmholtz, 1821-1894)등이 있으며, 비네(A. Binet, 1859-1911)의 지능검사 개발은 개인차 규명에 크게 기여하였다.
소질(유전)의 속성은 가능성이다. 이것은 적절한 환경과 교호할 때 그의 한계까지 성장․발달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적절한 환경이 적기에 주어지지 않으면 그 소질은 개발되지 않을 것이다. 일란성 쌍생아라도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하게 되면 두 사람사이에 같은 환경에서 자라난 경우보다는 더 많은 차이를 나타낼 것이다.
신체적, 생리적 개인차와 병행해서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은 심리적인 특성에서의 개인차의 범위가 현저하다는 사실이다. 심리학적인 특성 중에서 지능과 퍼스낼리티의 개인차가 현저하다는 것도 알려진 일이다. 이를테면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의 감각기능의 예민성에 있어서 개인에 따라 차이가 대단히 심하다는 것이 드러났으며, 기억력이나 판단력 또는 문제해결력 등에 있어서도 차이가 대단히 크다는 것은 이미 밝혀진 것이다.
개인차의 범위와 성질에 관하여 문제가 되는 것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심리적 개인차를 상호비교했을 때에 어떤 차이가 있느냐 하는 문제이다. 이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고 시도한 사람은 Wechsler(1952)이다.

②환경의 조정
참고문헌
김수동 외(1998). 학습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화진 외(1998).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 가원
전성연(1989). 학습 개별화를 위한 전략-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이성진(2001). 교육 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