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개인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특수교육][장애인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성,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전달,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이해, 제 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교육과 직업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운영 쟁점 분석
- [특수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교수지도,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모형과 학습사례,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시사점 분석
-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 특성, 성격,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지역수준교육과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수학과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과 민속놀이교육
- 특수교육 - 개인차와 특수한 학습자
- [중복지체아 교육] 특수학급운영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목차
-
1. 개인
2. 개인차의 의미
3. 개인차의 종류
4. 개인차에 대한 양적 연구의 발전
5. 개인차 연구의 접근방법
6. 학교와 개인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개인차 (個人差) individual difference 의 의미
1)일반적 의미
①개인차의 요인
집단을 구성하는 개인 사이에는 신체적 조건, 지능, 학습 성취, 흥미나 취미 등에 차이를 보이는데, 이런 개인의 능력이나 특성은 다른 사람과 비교 할 수 없는 독특한 것이다. 이런 개인차가 생기는 원인을 유전적 소질, 유전적 소질을 현형으로 바꾸는 환경적 자극 즉 개인의 성장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 공급, 교육, 사회 환경 등에 의한다. 개인차에 대한 최초의 연구는 독일의 분트(F. Wundt, 1832-1920)에 의해 이루어졌고, 이전에도 칸트(I. Kant, 1724-1804)에 의해 지능의 객관적 측정에 대한 가능성이 논의되었고 이를 실험적으로 연구한 것은 뮐러(J. Miiller, 1801-1858), 헬름홀츠(H. Helmholtz, 1821-1894)등이 있으며, 비네(A. Binet, 1859-1911)의 지능검사 개발은 개인차 규명에 크게 기여하였다.
소질(유전)의 속성은 가능성이다. 이것은 적절한 환경과 교호할 때 그의 한계까지 성장․발달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적절한 환경이 적기에 주어지지 않으면 그 소질은 개발되지 않을 것이다. 일란성 쌍생아라도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하게 되면 두 사람사이에 같은 환경에서 자라난 경우보다는 더 많은 차이를 나타낼 것이다.
신체적, 생리적 개인차와 병행해서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은 심리적인 특성에서의 개인차의 범위가 현저하다는 사실이다. 심리학적인 특성 중에서 지능과 퍼스낼리티의 개인차가 현저하다는 것도 알려진 일이다. 이를테면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의 감각기능의 예민성에 있어서 개인에 따라 차이가 대단히 심하다는 것이 드러났으며, 기억력이나 판단력 또는 문제해결력 등에 있어서도 차이가 대단히 크다는 것은 이미 밝혀진 것이다.
개인차의 범위와 성질에 관하여 문제가 되는 것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심리적 개인차를 상호비교했을 때에 어떤 차이가 있느냐 하는 문제이다. 이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고 시도한 사람은 Wechsler(1952)이다.
②환경의 조정
- 참고문헌
-
김수동 외(1998). 학습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화진 외(1998).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 가원
전성연(1989). 학습 개별화를 위한 전략-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이성진(2001). 교육 심리학 서설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작성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특수교육학개론(공통)(개별화교육프로그램,개별화교육프로그램작성과정,긍정적행동지원,개별화5단계절차)
- 장애인의 교육재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교육재활의 필요성과 교육재활에서의 지원방안
-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정의, 실행 배경 및 이유, 개별화교육프로그램 대상자, 구성요소를 조사한 후 이를 바탕으로 IEP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교육4A}}정신지체(지적장애),학습장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정서 및 행동장애 中 / 학습장애의 개념,원인,특성,판별 및 평가 방법,교육 방안에 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 치약 구매의사결정을 내릴 때와 승용차를 구매할 때 내리는 의사결정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