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교육] 교통안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교통사고의 현황

Ⅱ 교통사고의 원인 및 대책

Ⅲ 어린이들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는 10가지 사고유형과 예방법

Ⅳ 유아 교육기관에서의 교통안전의 문제점

Ⅴ 교통안전교육

Ⅵ 선진국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법

<관련 기사>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교통사고의 현황
여인 1 : 어머나! 성님, 이것 좀 봐요. 글쎄 이완용 대신의 아들이 기생을 태우고 자동차 놀이 나가다가 일곱살박이 사내아이를 치어 다리를 절단냈다고 신문에 났구먼요.?
여인 2 : 뭐? 어디 좀 보세나. 저런, 그 자동차라는 것이 기어코 사람을 치어 큰 탈을냈구먼.
여인 1 : 그런데 미안하다는 말 한마디 없이 그냥 못본체 달아나 버렸다네요!
여인 2 : 저런 오라질놈 봤나. 제 애비가 나라를 팔아먹더니 그 애비에 그 자식이구먼.▶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 교통사고
당시 총리대신 이완용의 아들이며 왕실의 고급관리로 있던 이항구와 역시 이완용의 사위인 홍운표가 어울려 요정에서 흥청거린다음 대절택시(1912년에 3대, 1913년에 10여대로 증가)를 불러 타고 기생들과 놀러나가다가 일으킨 우리나라 최초의 자동차 인명사고(1913년)이면서 어린이 교통사고였다. 자동차는 태어나면서 숙명적으로 사고를 잉태하고 나왔다고 할 수 있다. 지난 2002년 교통사고로 죽거나 다친 어린이들이 무려 20,085명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다시 말해 교통사고를 당하는 어린이가 하루에 무려 50여명(사망 0.97명, 부상 54.0명)이나 된다는 사실이다.
▶ 학년별,상태별 사상자
1995년에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은 취학전 어린이는 53.6%, 초등학생28.3%, 중학생18.1% 로 취학전 유아의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유아 교통사고의 대부분이 보행 중에 발생한다. 1992년의 경우 교통사고로 인한 6세 이하 유아 사상자의 82.8%, 사망자의 84.4%가 보행 중에 사고를 당하였다. 이것은 다른 연령 사상자의 33.3%, 사망자의 45.7%가 보행 중에 사고를 당한 데 비하면 매우 많은 것으로 유아의 보행 중 교통사고에 대한 치명상을 나타내 주고 있다.
월별 어린이 교통사고를 살펴보면 4월부터 6월까지의 기간이 다른 기간보다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으며, 특히 5월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일별 어린이 교통사고에 있어서는 주말인 토요일에 사상자가 가장 많았으며 주중인 수, 목요일에는 가장 적은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 (교통안전 공단,1996)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자료싸이트>
이기숙 외4명 (1997).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서울: 양서원 p101-p119
정미라 (2005). 유아건강교육. 서울: 양서원. p337-p344
조경자외1인(2005). 유아건강교육. 서울:학지사 p268-p287
교통안전관리 협회
http://my.dreamwiz.com/parkyung/trafficedu.hwp
http://211.34.63.129/hswbi/2002web/곽혜숙
http://myhome.hanafos.com/~sim5n0001/
http://cont112.edunet4u.net/
http://www.go119.org/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통안전에 대해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
  • moonbl***
    (2010.01.10 13:06:49)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 교통안전 프로그램
  • 아동건강 교육 -교통안전 (표지판을 배워요)☙ 목 차 ☙1. 주제 선정2. 프로그램의 목표 선정 3. 프로그램 내용 및 방법에 대한 요약소개4. 프로그램 시 교사의 역할5. 계획안 6. 프로그램의 구체적 내용☺ 주제 선정- 영유아기에는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 다른 시기에 비해 변화의 속도가 급격히 일어난다. 이러한 발달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영유아의 미성숙함은 여러 가지 안전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다. 특히 만 3~4세의 유아

  • 만 4세 아동건강교육-교통 안전 모의수업
  • ‘나랑 부딪칠 뻔 했잖아’활동명나랑 부딪힐 뻔했잖아활동목표 도로에서의 안전규칙에 대해 알고 안전하게 다닌다.(기본생활>안전한 생활>교통안전 규칙 지키기>교통규칙을 지켜서 안전하게 다닌다. ) 손인형 매체를 통한 동화를 듣고 안전규칙에 대해 이해한다.(의사소통>듣기>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동요, 동시, 동화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듣고 이해한다.) 도로에서의 위험한 상황과 안전

  • 신호등과 교통표지판을 알아요(만5세, 교통안전, 아동건강교육, 활동계획안)
  • 활동명신호등과 교통표지판을 알아요대상연령만 5세활동목표․ 신호등의 색깔과 의미를 알고 안전한 횡단방법을 실천한다.․ 교통표지판의 의미를 이해하고 익힌다.․ 공공장소에 지켜야할 질서와 규칙을 알고 지킨다.활동자료신호등과 교통표지판 사진 및 그림자료, 교통표지판 모형.활동방법1. 신호등과 교통표지판 사진 및 그림자료, 교통표지판 모형․ 교통신호등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 나눈다.- 신호등을 본적이 있나요? 어디에서 볼

  • 안전하게 길을 건너요(아동건강, 교통안전교육, 신호등, 횡단보도, 손유희, 활동계획서, 만4세대상수업, 수업지도계획서)
  • 생활주제교통안전제 출 조1조날 짜활 동 명안전하게 길을 건너요.집 단대집단연 령만4세준 비 물전지, 색연필, 부직포, 그림판, 시트지, 하드보드지, 가위, 풀,색지, 건너가는 길 동요AR활동목표1.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길을 건너가는 방법을 안다.2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한다.활동방법도 입1. 교사는 친구들과 손 유희를 하면서 주의를 집중시켜본다.(건너가는 길 동요를 틀어주고 같이 따라 부르도록 유

  • [장애유아]장애유아의 부모교육, 장애유아의 프로그램, 시각장애유아의 건강생활교육, 정서장애유아의 사회적상호작용, 청각장애유아의 사회적응력
  • 교육Ⅲ. 장애유아의 프로그램1. 가족 중심의 개입(Family-Centered Intervention)2. 초영역팀에 의한 서비스(Transdisciplinary Team Approach)3. 놀이중심, 활동중심, 아동 주도의 프로그램4. 전반적인 발달 도모5. 일반적인 환경에서의 적응Ⅳ. 시각장애유아의 건강생활교육1. 몸을 깨끗이 하기2. 주변을 깨끗이 하기3. 적절하게 옷입기4. 바른 식생활하기5. 적절히 휴식하기6. 질병 예방하기7. 즐겁게 생활하기8. 안전하게 놀이하기9.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10. 위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