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장애유아의 부모교육, 장애유아의 프로그램, 시각장애유아의 건강생활교육, 정서장애유아의 사회적상호작용, 청각장애유아의 사회적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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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장애유아의 부모교육

Ⅲ. 장애유아의 프로그램
1. 가족 중심의 개입(Family-Centered Intervention)
2. 초영역팀에 의한 서비스(Transdisciplinary Team Approach)
3. 놀이중심, 활동중심, 아동 주도의 프로그램
4. 전반적인 발달 도모
5. 일반적인 환경에서의 적응

Ⅳ. 시각장애유아의 건강생활교육
1. 몸을 깨끗이 하기
2. 주변을 깨끗이 하기
3. 적절하게 옷입기
4. 바른 식생활하기
5. 적절히 휴식하기
6. 질병 예방하기
7. 즐겁게 생활하기
8. 안전하게 놀이하기
9.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10.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하기
11. 환경 오염이나 재해에 대비하기

Ⅴ. 정서장애유아의 사회적상호작용

Ⅵ. 청각장애유아의 사회적응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다양화, 다원화된 사회로 인간은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원하는 교육을 쉽게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장애학생의 입장에서 보면,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생의 전 과정을 통해 비장애인과 똑같이 교육을 받아 자아를 실현하고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면서 시민의 한 구성원으로서 질적인 삶을 누릴 수 있는 시대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장애인들이 언제, 어디서나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영․유아교육, 초․중등교육, 고등교육 및 성인교육의 체제를 더욱 강화하여야 한다고 하겠다.
일반교육계에는 유아교육의 의무화가 논란의 대상이 되어 관심을 끌어 왔고, 이들에 대한 최소한의 지원이라도 공적으로 제공하여야 한다는 주장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초기환경이 아동의 지적, 정의적, 사회적 기초를 형성한다는 사실에 비추어 유아교육이 개인적,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과제임을 모든 국민들이 인식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그만큼 유아의 건전한 성장․발달은 초․중등교육 단계의 성취와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장애 영․유아들의 경우 발달의 결정적 시기인 영․유아기에 적합한 교육을 받아야만 발달의 가소성을 회복할 수 있고, 2차 장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은 비장애유아들과 비교할 일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경우 특수교육기관에서 공교육의 혜택을 받고 있는 장애유아의 수는 1,717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그 동안 특수교육은 장애유아들의 교육권 보장을 위해 유치원 과정 특수학교, 특수학교 유치부, 일반학교 병설 유치원 특수학급 등 여러 형태의 교육기관의 설치를 확대하는 정책을 취해 왔다. 그러나 아직도 이들이 특수교육을 받는 비율이 낮은 것은 이러한 정책 추진에 공적 책임의 증대를 요구하는 과정이라고 봐야 한다. 즉, 모든 장애유아들이 실
참고문헌
◇ 국립특수교육원, 발달장애아 조기교육지도자료, 경기·안산 : 동교육원, 1995
◇ 석재은, 장애아동 부모교육프로그램 내용구성을 위한 부모들의 욕구조사,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3
◇ 유은연, 장애유아의 통합 가능성과 지원망 구축에 관한 연구, 성지재활연구 9, 2001
◇ 이숙향, 학급내 가치있는 역할부여가 장애아동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8
◇ 이미선·강병호·김주영·조광순, 장애영유아 조기발견 및 진단평가방안 연구, 서울 : 국립특수교육원, 2001
◇ 이유경, 반편견교육활동이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태도변화에 미치는 효과, 대구가톨릭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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