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행동주의와 사회인지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학습 : 행동주의적 관점
1) 인접성
2) 고전적 조건화
3) 조작적 조건화
4) 교실에서의 행동주의 : 교수전략
5) 행동주의 논의

2. 사회인지학습이론
1) 행동주의와 사회인지학습이론의 비교
2) 모델링
3) 대리학습
4) 모델링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
5) 테크놀로지와 학습 : 상징적 모델링이 행동에 미치 는 영향
6) 모델학습의 과정들
7) 모델의 효과성
8) 자기조절
9) 교실에서 사회인지학습이론 : 교수전략
10) 평가와 학습 : 평가도구로써 자기모델링하기
11) 사회인지학습이론의 논의
본문내용
1. 학습 : 행동주의적 관점

학습은 지식 뿐 아니라 기술, 가치관, 태도, 습관, 정서적 반응을 습득하는 수단이다. 학습의 정의는 입장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경험에 의한 행동의 비교적 장기적인 변화' 라는 정의의고, 다른 하나는 '경험에 의한 정신적 연합의 비교적 장기적인 변화'라는 정의이다. (Ormrod,1999) 전자는 행동주의 심리학적 정의로서 관찰 가능한 행동 또는 반응의 변화를 통하여 학습을 정의하는데 비해, 후자는 인지심리학적 정의로서 직접 관찰할 수 없는 내면적 정신세계에서의 변화를 통하여 정의하려고 한다. 이들 간의 공통점은 학습이란 반드시 영원한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을 아니라는 것과 성숙, 유기체의 손상, 피곤이나 약물에 의한 일시적 변화는 경험에 의한 변화가 아니기 때문에 학습에서 제외한다는 것이다. 본 장은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학습에 대하여 살펴보는 입장이다.
우선 행동주의자들이 말하는 세 가지 학습의 종류에 대해 살펴보자.

1) 인접성
인접성(contiguity)이란 자극이 있으면 반응도 꼭 일어난다는 '경험을 주는 자극과 반응의 단순 연합' 을 이용하는 개념이다. 여기서 자극이란 감각기관이 환경으로 받은 모든 빛, 소리 냄새 등을 의미하며, 반응은 연합에 의하여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이다. 교실에서 플래시 카드를 사용한 반복연습과 같은 활동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는 고전적 조건화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2)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은 본능적 또는 반사적인 반응과 흡사한 불수의적 정서 또는 생리반응을 하게 하는 학습의 한 형태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전윤식외(2003),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김용래․김태은 공저(2005), 교육심리학, 형설출판사
김남순(2006),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김기석(1993), 학습과 행동, 교육과학사
나동진(1999), 교육심리학, 학지사
Paul Eggen∙Don Kauchank 공저(2006), 교육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