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교육심리학 기말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31 / 2021.10.31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2021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설명-교육심리학, 2021년 방통대 교육심리학 기말,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교육심리학,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기말 과제물, 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기말 2021년 방통대]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학 기말과제 2021]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간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심리학 |
공통 |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50점 만점) |
- 하고 싶은 말
-
◆ 교육심리학 2021학년도 2학기 기말 과제입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각각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과 함께 대표적인 이론가의 이론에 대한 설명을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 교육심리학 과제 지침사항에 맞추어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로 교육심리학 과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교육심리학
Ⅰ. 서 론
Ⅱ. 본 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학자들
1) 파블로프
2) 스키너
2. 인지주의 학습이론
(1) 인지주의 학습이론
(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학자들
1) 게슈탈트
2) 쾰러
3. 사회학습이론
(1) 사회학습이론
(2) 사회학습이론의 학자들
1) 반두라
4. 인본주의 학습이론
(1) 인본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학자들
1) 로저스
2) 매슬로우
5. 구성주의 학습이론
(1) 구성주의 학습이론
(2)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주장한 학자들
1) 피아제
2) 비고츠키
6.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비교
Ⅲ.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심리학
Ⅰ.서 론
교육심리학 과제로 제시된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은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환경의 조성으로 인간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믿는 이론이다. 따라서 자극과 반응의 개념으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한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이러한 행동주의의 인간관에 반하여 인간을 수동적이고 적극적인 존재로 인식하고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이끌어 나간다고 본다. 이러한 의미에서 사회학습이론이나 인본주의 및 구성주의 학습이론에서도 능동적인 인간의 행동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면서 그 이론의 전개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본 글에서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서 각각 그 이론의 핵심개념을 통하여 이론을 살펴보고 대표적인 이론가들의 이론을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해 보면서 과제를 마치도록 하겠다.
Ⅱ. 본 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강화와 처벌이다. 강화를 통하여 유도하고자 하는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고 처벌을 통하여 원하지 않는 행동을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이 바로 행동주의의 핵심이다.
- 참고문헌
-
이성진, 박성수.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 (1999)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2000)
김효창, 이지연(역). 『학습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9)
김한종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 피아제 이론의 적용을 둘러싼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학교육연구소 사회과학교육연구 제 1권 1995 pp: 19-68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송석재 <반두라의 자기조절의 도덕교육> 한국학술정보 2006
이지윤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가구 디자인 교육 연구 : 특성화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2016 국내석사
조용수 <고전적 조건화 모델을 통해 본 공동브랜드의 이미지 형성과 효과 : 지리적표시 단체표장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Vol.35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21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2021 교육심리학][기말시험]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1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 교육심리학 2020 기말시험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교육심리학)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