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이론] 한국인터넷 매체 간의 상호 의제 설정 효과 -8개의 온라인 신문의 내용 분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문 : 논문 선정의 이유
2. 논문 각 부분별 요약 : 의제 설정 효과와 디지털 시대
1) 의제 설정 효과의 다섯 가지 측면
2) 디지털 시대의 의제 설정 효과
3. 논문 각 부분별 요약 : 연구 문제
4. 논문 각 부분별 요약 :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온라인 신문
2) 주요 제목(main headline) - 분석단위
3) 자료 수집 기간
4) 내용 분석
5) 등위상관 분석

5. 논문 각 부분별 요약 : 연구 결과
1) 초기결과
2) 순 효과

6. 논문 각 부분별 요약 : 결론 및 논의

7. 각 부분별 비판 : 이론적 배경

1) 의제설정효과의5가지측면부분
2) 디지털시대의 의제설정효과부분

8. 각 부분별 비판 : 연구문제

1) 인터넷의 속보성 과신
2) 성급한 일반화

9. 각 부분별 비판 :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2) 분석단위
3) 자료수집기간
4) 내용분석

10. 각 부분별 비판 : 결과

11. 각 부분별 비판 : 결론 및 논의

12. 제안점
1) 이론적 배경
2) 연구문제
3) 연구 방법
본문내용
1. 서문 : 논문 선정의 이유

과거 고대나 중세사회에서는 왕이나 실정자의 힘이 이 세상을 움직이게 하는 힘이었다. 하지만, 인쇄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이런 위정자들이 가진 힘은 조금씩 약해지고 신문과 뒤이어 등장하는 여러 매스 미디어의 등장으로 현대사회는 여론이라는 군중의 힘으로 움직이게 되었다. 여론은 사회 구성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의제들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인터넷의 등장 이전까지의 여론은 거대 매체들이 설정해 놓은 의제들을 구심점으로 하여 형성되었다. 하지만, 인터넷이 거의 대부분의 국민이 인터넷을 이용할 정도로 보급된 지금, 여론은 이제 신문이나 방송에 국한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하여 형성되고 있다. 그리고 폭넓게 보급된 인터넷과 디지털 미디어는 전통적인 매체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여론을 움직이게 하는 의제설정효과를 다룬 이론은 현재 대부분이 전통적인 매체 환경에 머물러 있다. 적어도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배우는 이론은 그러하다. 또한 수업시간에 배우는 의제설정 효과는 대부분이 매체와 매체 이용자 간의 의제설정 효과이다. 따라서 인터넷 매체에서 일어나는 의제설정, 특히, 수업시간에 크게 다루지 않은 매체 상호간의 의제설정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2. 논문 각 부분별 요약 : 의제 설정 효과와 디지털 시대

1) 의제 설정 효과의 다섯 가지 측면

의제설정효과의 다섯 가지 측면에는 이론의 요소들은 의제설정 1차 단계, 의제설정 2차 단계, 매체 간 의제 설정, 정향욕구, 점화효과, 매체 간 의제설정 이론이다. 학자들이 말하기를 의제설정에서 이론의 기본 축으로 여기는 말은 "중요성 이동 또는 현저성 전이" 이다. 여기서 현저성의 전이는 "대중매체에 중요한 것이라고 나타난 요소들을 독자들도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다" 는 내용을 개념화한 말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잘됨
  • iluvh***
    (2008.10.09 22:25:06)
회원 추천자료
  • [매체경영] SBS의 경영전략 주요문제점과 개선방안
  • 중심 오락 매체로서의 기능 강화를 편성방향으로 잡았다. 제 5기에는 가족 매체로서의 기능 강화, 프로그램 내용 및 편성패턴 차별화 정책 확대, 프로그램 질적 향상을 통한 시청자 서비스 제고, 시사보도기획 프로그램의 프라임 타임대 편성으로 방송의 공익적 기능 강화 등이 편성 목표였다. 그 이후에도 SBS는 편성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으며 가족 중심 오락매체임을 강화하고 있다. ① 프로그램 유형별 비율프로그램을 보도, 교양, 오락 세 가지 유형

  • [대중문화]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케이블 TV,위성방송,HD TV,인터넷 방송)
  • 매체이다.3) 일반적으로 뉴미디어란 두 가지 개념으로 파악될 수 있다. 첫째는 신문, 잡지, TV등 기존의 미디어 이외에 일렉트로닉스기술의 발전으로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정보교환 및 통신수단으로서 대중매체에 지배적 존재가 되는 미디어를 말하고, 둘째는 다른 기존매체나 새로운 기술과 결합하여 이들 개별 미디어 상호간의 경계영역에 등장하여 보다 편리하고 진보된 새 기능과 실용성을 갖게 되는 미디어를 말한다. 위의 정의는 간단히 세

  • [미디어론]뉴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우리의 과제
  • 매체이다.3) 일반적으로 뉴미디어란 두 가지 개념으로 파악될 수 있다. 첫째는 신문, 잡지, TV등 기존의 미디어 이외에 일렉트로닉스기술의 발전으로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정보교환 및 통신수단으로서 대중매체에 지배적 존재가 되는 미디어를 말하고, 둘째는 다른 기존매체나 새로운 기술과 결합하여 이들 개별 미디어 상호간의 경계영역에 등장하여 보다 편리하고 진보된 새 기능과 실용성을 갖게 되는 미디어를 말한다. 위의 정의는 간단히 세

  • [디지털 미디어] 블로그 연구
  • 매체로서의 특성 - 블로그는 일기나 감상기록, 자유로운 자아표출이 가능한 공간일 뿐 아니라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특성도 지니는데, 고도의 상호작용성, 답글, 방명록, 쪽지, 메일 등의 기능은 블로거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친목도모를 가능케 한다.이러한 블로그이 특성은 블로그의 사회적 기능과 직결된다. 이는 블로그의 시술적, 형식적, 내용적 특성 등이 블로그만의 독특한 기능을 만들어 내거나 또는 블로그가 기존의 미디어가 담

  • 선거분석 레포트
  • 신문에 보도된 군소정당의 총선관련 기사이다. 17대 총선의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1인 2표제’ 투표 방식의 도입으로 원내진출을 노리는 정당수가 크게 늘어났다는 점이다. 실제 이번 총선에서 유권자의 표심을 놓고 경쟁하는 정당은 모두 15개로 지난 총선에서 뛰었던 정당(8개)에 비해 두배 가까이 늘었다. 특히 이들 중 14개 정당이 비례대표 후보를 내며 정당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하지만 주요 정당을 제외한 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