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달심리학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성심성의껏 준비한 자료이니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iaget 이론의 개념
2. Vygotsky의 이론의 개념
3. 유사점
4. 차이점
Ⅲ. 결론

추가 참고자료
1.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의 교실에서의 적용
2. Piaget 이론의 비판점
3. 학습자의 인지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Piaget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Vygotsky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Piaget와 Vygotsky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Piaget의 연구는 많은 다른 연구들을 자극했다. 그의 이론은 지금까지 가장 포괄적인 이론이며 아동이 세상에 대해서 사고하고 문제들을 푸는 양식에 대한 많은 연구에 영향을 주었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어린이의 성장·발달에 따라 일어나는 인지기능 변화를 체계적으로 기술하였다. 그의 이론은 발생론적 인지론(genetic epistemology), 즉 지식의 구조와 과정의 발달에 관심을 두어 지식이 마음속에 표상되는 방법과 표상된 것이 성장함에 따라 변해가는 방법을 경험적으로 연구하였다. Vygotsky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며,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사회, 문화, 역사적인 측면을 제시한다. 본론에서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을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고 인간의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발달단계에 대하여 이해해보자.
참고문헌
김아영외 4인(1998). 교육심리학. 서울: 학문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안영진(2001) 교육심리학. 창지사
윤운성(2001) 교육 심리적 이해. 양서원
황정균(2000) 현대 교육 심리학의 쟁점과 전망.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와 비고스키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 발달 이론 31) 기본 개념 32) 발달의 단계 4① 원시적 또는 자연적 단계(Primitive or natural stage) 4② 순수심리 단계(native psychology stage) 4③ 자기중심적 언어의 단계(egocentric speech stage) 5④ 내적 언어의 단계(ingrowth stage) 5(3)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 유사점 5(4)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 차이점 63. 결론 8* 참고자료 81. 서론피아제의 인지이론은 그 동안 지배했던 당시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반대되는 이론을 주장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고, 그가 제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공헌과 비판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공헌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비판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평가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2)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비교(1) 유사점(2) 차이점6.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Ⅰ. 서론사회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

  • 비고스키 이론과 피아제 이론의 비교
  • 비고스키 이론과 피아제 이론의 비교과목명교육심리교수명김종순 님학과교육이름학번비고스키 이론과 피아제 이론의 비교서론피아제의 인지이론은 그 동안 지배했던 당시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반대되는 이론을 주장 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며, 인간에 대한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및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이론이 아니라 다양한 관점을 포괄하는 입장이다. 따라서 구성주의는 지식의 구성을 강조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관점에 따라 지식이 어떻게 구성되는가에 대해 크게 다르다. 이에 본론에서는 구성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이론을 비교해보고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 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기반을 둔 인지적 구성주의와 비고츠키

  •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교실 내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두 이론이 적용된 활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
  • 이론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교실 내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두 이론이 적용된 활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각각 예를 제시하고 두 이론 중 자신의 견해와 맞는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1) 공통점첫째, 아동을 적극적인 지식추구자라고 믿었다.둘째, 피아제와 비고스키 모두 또래집단이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셋째, 피아제와 비고스키는 언어발달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