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아동발달 |
---|---|---|---|---|---|
B형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과 피아제의 생애
1)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2) 피아제의 생애
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개념
1) 지능
2) 인지구조
3) 능동성
4) 구성적 특징
5) 동화와 조절
6) 평형화
3. 인지 발달 과정
1) 감각 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4.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공헌과 비판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공헌
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비판
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2)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과 비교
(1) 유사점
(2) 차이점
6.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난 피아제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 심리학자이다. 피아제의 인지이론은 그 동안 지배했던 당시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반대되는 이론을 주장 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피아제는 IQ 테스트 관련 일을 하면서 어린 아이들의 응답이 나이가 더 든 아이들의 응답과는 질적으로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했는데 어린 아이들의 지능이 떨어지기 때문이 아니라, 사고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 응답을 한다는 것이었다. 피아제의 초기 연구는 아동 특유의 사고인 자기중심성 개념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중기에는 아동이 수나 양, 시간과 공간, 속도, 확률 등의 개념을 발달시키는 과정을 해명했으며, 후기에는 발생적 인식론을 구축하였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추병완 역, 2009, 도덕발달이론, 백의
김광웅 외, 2007, 아동발달, 형설
이순형 외, 2006, 보육과정, 학지사
성현란 외 6명, 2001, 인지발달, 학지사
최경숙, 2009,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김언주, 2005, 신 피아제론, 배영사
이옥형, 2008, 아동발달, 집문사
김태련 외, 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성현란 외 6명, 2001, 인지발달, 학지사
이영, 조연순 공저, 1999, 아동의 세계, 양서원
서봉연, 이순성, 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 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김한종, 1995,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한국교원대사회과학교육연구 12월호
김삼복, 1996,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대한 이론적 비평과 교육적 제안, 서울신학대 신학과 선교, 5월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과제]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