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상보적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상보적 교수 학습 모형의 개요 2
Ⅱ. 교수 학습 모형의 이론적 배경 3
1. 사회 구성 주의 3
2. 전문가에 의한 비계설정 4
3. 인지도제 학습 이론 4
4.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5
Ⅲ. 교수 학습 모형의 실재 6
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6
2.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 6
3. 상보적 교수법의 목적 7
4. 상보적 교수법의 적용 7
5. 상보적 교수법의 수업 절차 8
6. 상보적 교수법에서 교사의 역할 9
7. 상보적 교수법의 장․단점 9
8. 상보적 교수법 적용 시 유의할 점 10
Ⅳ. 교수 학습 모형의 교육적 적용 11
1. 상보적 교수법의 적용 사례 11
2. 자기조절전략 활용의 상보적 수업이 유아의 독해력과 자기
조절 학습력 및 초인지 향상에 미치는 효과 12
3. 초인지 독해전략의 상보적 교수활동이 중학생 학습부진아의
독해력과 독해전이에 미치는 영향 14
Ⅴ. 지도안 및 학습지 16
Ⅵ. 상보적 교수 학습 모형의 시사점 24
참고문헌 24
부록(영어독해에서 상보적 학습 모형의 적용) 25
- 본문내용
-
Ⅰ. 상보적 교수 학습 모형의 개요
1970년대 초인지 연구자들은 교재를 읽고 그 의미와 내용을 이해하는 읽기 학습은 학습자의 초인지가 핵심적 기능을 한다고 주장하고 학습자들에게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이해전략을 가르치고자 하는 실제적인 방법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었다. 그 중에서 가장 주목할 만하며 교육 연구 및 현장 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것이 상보적 교수법이다.
상보적 교수법(reciprocal teaching method)은 Palincsar와 Brown(1984)이 제안한 것으로, 학생과 교사 사이의 상보적인 도움을 통해 독해전략을 익히게 하고자 한 수업 방식이다. 처음에는 교사와 학생이 학습 과제를 함께 해결하다가 점차적으로 학생이 독자적인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사가 학생에게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서, 교사의 직접적인 설명보다는 글의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협의과정에 더 초점을 둔다.
이러한 상보적 교수법을 통한 학습에서 볼 수 있는 주요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집단 협동 학습의 한 형태로서 전체 과정에서 동료나 다른 사람과의 상호 협동 또는 협력을 강조한다.
둘째, 교사는 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요소가 어떤 것인지, 언제,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최대한 드러내서 학생들이 그것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학습 초기에는 교사가 과제 해결 활동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만 점차 그 주도권이 학생에게 이양된다. 상보적 교수법을 통해 소극적 자세였던 학생들을 독자적으로 대화를 이끌어 가는 적극적인자세를 취할 수 있게 한다.
- 참고문헌
-
․ 이성은, 오은순, 성기옥(2005). 새 교수법. 서울: 교육과학사
․ 박승배 외 6인(2002). 효과적인 교수법. 서울: 피어슨에듀케이션 코리아
․ Doug Buhel(2002). 협동적 학습을 위한 45가지 교실 수업 전략. 서울: 박이정
․ 반중표(2005). 초인지 학습능력과 상보적 교수법을 통한 영어독해전략 훈련이 학업적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신동, 이경화(2002). 초인지 독해전략의 상보적 교수활동이 중학생 학습 부진아의 독해력과 독해전이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제16권 제4호, pp. 397-422
․ 이경화, 이신동(2004). 자기조절전략 활용의 상보적 수업이 유아의 독해력과 자기조절 학습력 및 초인지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제18권 제1호, pp. 219-239
․ 황희숙(1997). 전략중심의 독해수업에 대한 비판적 고찰:직접적수업, 상보적수업 및 교류적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제35권 제5호, pp. 65-86
․ http://pers.dadeschools.net/prodev/model_lesson_.htm
자료평가
- 내용이 괜찮은것 같네요
- pellegr***
(2010.10.08 16:25:2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