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상보적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상보적 교수 학습 모형의 개요 2

Ⅱ. 교수 학습 모형의 이론적 배경 3
1. 사회 구성 주의 3
2. 전문가에 의한 비계설정 4
3. 인지도제 학습 이론 4
4.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5

Ⅲ. 교수 학습 모형의 실재 6
1. 상보적 교수법의 개념 6
2. 상보적 교수법의 특징 6
3. 상보적 교수법의 목적 7
4. 상보적 교수법의 적용 7
5. 상보적 교수법의 수업 절차 8
6. 상보적 교수법에서 교사의 역할 9
7. 상보적 교수법의 장․단점 9
8. 상보적 교수법 적용 시 유의할 점 10

Ⅳ. 교수 학습 모형의 교육적 적용 11
1. 상보적 교수법의 적용 사례 11
2. 자기조절전략 활용의 상보적 수업이 유아의 독해력과 자기
조절 학습력 및 초인지 향상에 미치는 효과 12
3. 초인지 독해전략의 상보적 교수활동이 중학생 학습부진아의
독해력과 독해전이에 미치는 영향 14

Ⅴ. 지도안 및 학습지 16

Ⅵ. 상보적 교수 학습 모형의 시사점 24


참고문헌 24
부록(영어독해에서 상보적 학습 모형의 적용) 25
본문내용
Ⅰ. 상보적 교수 학습 모형의 개요
1970년대 초인지 연구자들은 교재를 읽고 그 의미와 내용을 이해하는 읽기 학습은 학습자의 초인지가 핵심적 기능을 한다고 주장하고 학습자들에게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이해전략을 가르치고자 하는 실제적인 방법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었다. 그 중에서 가장 주목할 만하며 교육 연구 및 현장 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것이 상보적 교수법이다.
상보적 교수법(reciprocal teaching method)은 Palincsar와 Brown(1984)이 제안한 것으로, 학생과 교사 사이의 상보적인 도움을 통해 독해전략을 익히게 하고자 한 수업 방식이다. 처음에는 교사와 학생이 학습 과제를 함께 해결하다가 점차적으로 학생이 독자적인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사가 학생에게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서, 교사의 직접적인 설명보다는 글의 의미를 구성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호협의과정에 더 초점을 둔다.
이러한 상보적 교수법을 통한 학습에서 볼 수 있는 주요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집단 협동 학습의 한 형태로서 전체 과정에서 동료나 다른 사람과의 상호 협동 또는 협력을 강조한다.
둘째, 교사는 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요소가 어떤 것인지, 언제,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최대한 드러내서 학생들이 그것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학습 초기에는 교사가 과제 해결 활동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지만 점차 그 주도권이 학생에게 이양된다. 상보적 교수법을 통해 소극적 자세였던 학생들을 독자적으로 대화를 이끌어 가는 적극적인자세를 취할 수 있게 한다.
참고문헌
․ 이성은, 오은순, 성기옥(2005). 새 교수법. 서울: 교육과학사
․ 박승배 외 6인(2002). 효과적인 교수법. 서울: 피어슨에듀케이션 코리아
․ Doug Buhel(2002). 협동적 학습을 위한 45가지 교실 수업 전략. 서울: 박이정
․ 반중표(2005). 초인지 학습능력과 상보적 교수법을 통한 영어독해전략 훈련이 학업적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신동, 이경화(2002). 초인지 독해전략의 상보적 교수활동이 중학생 학습 부진아의 독해력과 독해전이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제16권 제4호, pp. 397-422
․ 이경화, 이신동(2004). 자기조절전략 활용의 상보적 수업이 유아의 독해력과 자기조절 학습력 및 초인지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제18권 제1호, pp. 219-239
․ 황희숙(1997). 전략중심의 독해수업에 대한 비판적 고찰:직접적수업, 상보적수업 및 교류적 수업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제35권 제5호, pp. 65-86
․ http://pers.dadeschools.net/prodev/model_lesson_.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괜찮은것 같네요
  • pellegr***
    (2010.10.08 16:25:21)
회원 추천자료
  • 암시적 교수법 레포트
  • 학습 분위기 5) learner center6) 교사의 역할: 교실에서 인격적 측면(믿고 존경)의 권위자7) 주변학습 - 강요는 하지 않는다.8) 어휘와 문법에 관한 주석도 약간9) 연주곡 틀어 놓고 무의식적 수준에 도입10) 학생들의 느낌: 학습은 단지 자연스럽고 쉽게 온다.11) 학생들의 관심의 형태가 언어의 형태가 아니고 언어를 사용12) 오류는 즉시 교정되지 않는다. - 심리적 불안13) 교실장치, 역할놀이3. 암시적교수법 이론적 배경1. 암시 교수법(suggestopedia)은 Lozan

  • 영어과교육(영어교육)활동중심,과제중심학습, 영어과교육(영어교육)침묵식,암시적교수법, 영어과교육(영어교육)노래학습,스토리텔링,자연교수법,TPR
  • 학습1. 활동중심 영어 수업의 필요성2. 활동중심 영어 수업의 특징1) 아동들의 다양한 흥미를 흡수2) 배운 언어를 재고하고 사용하는 기회의 부여3) 언어 학습상의 오류 처리와 모험심의 증진Ⅱ. 영어과교육(영어교육) 과제중심학습(과업중심학습)1. 과제의 개념2. 과제수행 학습(Task Based Learning)Ⅲ. 영어과교육(영어교육) 침묵식교수법1. 이론적 배경2. 특징3. 학생과 교사의 역할4. 자료의 역할Ⅳ. 영어과교육(영어교육) 암시적교수법1. 이론적 배

  • 영어교육(영어과교육) 침묵식교수법과 전신반응교수법(TPR), 영어교육(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과 이야기중심학습(스토리텔링), 영어교육(영어과교육) 의사소통학습과 암시적교수법, 과제중심학습과 총체적언어학습
  • 영어교육(영어과교육) 침묵식교수법과 전신반응교수법(TPR), 영어교육(영어과교육) 활동중심학습과 이야기중심학습(스토리텔링), 영어교육(영어과교육) 의사소통학습과 암시적교수법, 과제중심학습과 총체적언어학습 분석Ⅰ. 영어교육(영어과교육) 침묵식교수법Ⅱ. 영어교육(영어과교육) 전신반응교수법(TPR)1. TPR 교실활동에서의 원리2. 유의할 점3. 전신반응 교수법의 장점4. 효과적인 전신 반응 교수를 위하여Ⅲ. 영어교육(영어과교육) 활동중심

  • 영어교수법에 대한 정의
  • 학습자에게 부담이 될 수 있으며 교사가 학생 뒤에 있기 때문에 교사의 입 모양이나 몸짓, 표정을 따라할 수 없다.  개선점학습 전 교사는 학생에게 녹음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충분한 설득 및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매 수업 시 주제를 정하여 어떤 범위를 주는 것이 좋겠다. 또한 교육 시 학생들은 교사에게 의존하기보다 스스로 학습 할 수 있도록 자립심을 키워줘야 할 것이다.5. 암시적교수법 (Suggestopedia) 장점학습자의 심리를 고려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수-학습론8학습의 일반화9발견학습28원격교육35교수전략40교사의 역할46역할놀이법48학습과제분석57교수자료교육평가 통계2논문형 문항11학습자 평가 방법19답지 분석25동형검사 신뢰도 계수31명명척도55변량분석법교육심리10발달특징17작동(작업) 기억22학습의 전이29부적 강화36인지적 학습이론38프리맥원리42전이이론-형식도야설47창의적 사고51다중지능론56자기충족적 예언 효과60방어기제생활지도54인간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