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인지적 도제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1. 인지적 도제 학습의 필요성
2. 인지적 도제(cognitive apprenticeship)의 개념

Ⅱ. 이론적 근거 및 배경
1. 구성주의

Ⅲ. 교수 학습 모형의 실제
1. 인지적 도제 학습에서의 교수설계 기본 방향
2. 인지적 도제 교육의 방법
3.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
4. 인지적 도제 모형을 활용한 교수법
5. 인지적 도제 학습의 특징
6. 인지적 도제 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

Ⅳ. 교수-학습 지도안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인지적 도제 학습의 필요성
가.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간상을 기르기 위해 창의적이고 비판적 인 사고, 그리고 유연성 (융통성) 있는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주어야 함
나. 학습공동체 구성원들과의 의미협상을 통해 학습과제를 새롭게 이해하고 자신의 경험 속 으로 흡수하여 독자적인 자신의 지식구조를 이루게 된다(최현섭, 1995).
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 고차적 학습의 강조, 실제 상황에 기초한 학습, 협동 학습 원리들 을 학습 상황에 제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본다(Collins, Brown, & Newman, 1989).
라. 1980년대 후반부터 학교교육의 핵심 활동인 교수학습 영역에서도 행동주의나 인지주의 를 비롯한 기존의 객관주의적 패러다임에 근거한 이론들이 지닌 한계와 문제점에 대한 비판에 대응하여 구성주의가 관심을 받게 됨

참고문헌
▶ 이성은, 오은순, 성기옥(2005).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 이희자(2005). 인지적 도제 학습이 체육수업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조미헌, 이용학(1994). 인지적 도제 방법을 반영한 교수 설계의 기본 방향, 교육공학연구, 9(1).
▶ 강인애(1995). 구성주의 학습원리와 적용, 교육공학연구, 11(1).
▶ 강인애(1995).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한 간략한 고찰, 교육공학연구,
11(2).
▶ 황윤한(2003). 보다 좋은 수업을 위한 교수 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교육과학사.
▶ 최현섭 외(2000). 구성주의 작문교수 학습론, 박이정.
▶ http://pdhong.netian.com/lap/lap_hrd4.html
▶ http://artsea.co.kr/artedu/theory/constructivism.htm
▶ http://8733.netian.com/naramal/na-22.htm
▶ http://cyber.bnue.ac.kr/up_pds/edu_p/28%BC%F6%BE%F7%B8%F0%C7%FC2.hw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학습이론 인지적 도제이론 상황적 교수-학습이론
  • 학습되며, 전이도 그 상황에 좌우된다. 이것을 ‘상황적 인지’라 한다.지식은 사회적 협상을 통해 이루어진다.지식은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그 타당성이 검토되어 지식으로 형성된다.2. 학습이론인지적 도제이론전통적 도제방법을 현대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수방법의 형태로 적용, 변화시킨 이론전문가와 초심자 간의 특정한 관계 속에서 실제적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구성함으로써 개념을 발전시켜 나간다. (여

  • [인지적][인지적 융통성 이론][인지적 유연성 이론]인지적 융통성이론, 인지적 유연성이론, 인지적 모니터링, 인지적 변화과정, 인지적 학습모형, 인지적 접근 학습과제, 인지적 도제학습이론, 인지적 도제방법
  • 인지적 학습모형, 인지적 접근 학습과제, 인지적 도제학습이론, 인지적 도제방법 분석Ⅰ. 서론Ⅱ. 인지적 융통성이론Ⅲ. 인지적 유연성이론1. 인지적 유연성 이론2. 인지적 유연성 이론의 원리3.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주로 학습 이전의 상황에 있는 지식과 기능의 전환과 관련이 있다Ⅳ. 인지적 모니터링Ⅴ. 인지적 변화과정1. 목표 12. 목표 2와 33. 목표 4Ⅵ. 인지적 학습모형Ⅶ. 인지적 접근 학습과제Ⅷ. 인지적 도제학습이론1. 교수 설계의 기

  •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 교사의 역할, 평가
  • 학습함• 참여자로서의 역할• 상황의 복잡성을 적극적으로 파악 하는 역할• 내부로부터 도출된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는 역할• 상황에 몰두하고 현실적인 사상에 대하여 학습함교사-학습자 관계• 수직적 관계• 일방적 관계• 수평적 관계• 상호보완적 관계수업형태• 강의식• 문제중심학습, 토의식, 발견학습(자료 : 박성익(2015).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3. 구성주의 학습이론1) 인지적 도제 이론(cognitive apprenticesh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학습이론에 기초를 둔 접근3) 개념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수업전략4) 개념 획득을 위한 수업전략3. 적절한 평가 절차의 개발과 활용1) 어린 아동들이 범부화 할 수 있는 능력의 평가2) 아동의 개념숙달 정도 평가4. 개념수업모형의 적용 조건1) 자료2) 학급 조직3) 시간 계획5. 개념수업모형의 기대되는 학습효과Ⅵ. 수업설계이론의 인지적도제수업1. 인지적 도제 학습 이론이란?2. 인지적 도제 학습 이론의 전개 방법1) 교수 설계의 기본 방향2) 인

  • 상황학습 레포트
  • 학습이 촉진된다.3. 교수학습 방법- 인지적 도제교육1) 인지적 도제 교육의 개요도제식 방법은 가장 오래된 방법이자 가장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로서, 학교교육 제도가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았던 시기의 주된 학습 방법으로, 모국어 학습에서부터 국가 통치 방법에까지 통용되어 왔다. 도제 방법은 초보자가 실제 장면에서 전문가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직접 관찰하고, 이를 모방하여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특정 지식과 기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