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학습이론 인지적 도제이론 상황적 교수-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26 / 2021.03.03
  • 1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구성주의 학습이론
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21c 지식정보화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학습자에게는 다양하고 무수히 많은 정보 중에서 자신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찾아내어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
☞ 따라서 학습자가 학습의 통제권을 가지고 자기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교육환경이 조장되어야 함
구성주의는
‘상대주의적 인식론’에 근거함
개인적 경험과 흥미에 따라 지식의 가치가 판단됨
구성주의에서 ‘구성’은 활동의 결과가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설계해나가는 과정
☞ 결과는 그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는가에 대한 확인으로 평가됨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을 이루는 세 가지 바탕
지식은 인식 주체에 의해 구성된다.
지식은 개인이 수동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구성한다.
지식은 맥락적이다.
지식은 지식 습득의 맥락과 개인의 선수 지식, 경험 등에 따라 다르게 학습되며, 전이도 그 상황에 좌우된다. 이것을 ‘상황적 인지’라 한다.
지식은 사회적 협상을 통해 이루어진다.
지식은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그 타당성이 검토되어 지식으로 형성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
  • (교육과정 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란1) 조작적 구성주의2) 급진적 구성주의3) 사회적 구성주의2.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3. 구성주의 학습모델1) 인지적 도제 모델2) 상황적 학습 모델3) 인지적 유연성 모델4.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1) 교수․학습과 관련된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_구성주의
  • 학습 지도의 전개를 요구하고 있다. 기존의 학습이 인지적인 면이나 교육내용을 중시하던 것에 비해, 새로운 학력관은 정의적인 면, 학습의 태도, 능력, 개성 등을 중시하고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는 면을 중시하고 있다. 즉, 교수학습 방식이 교사 위주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학력관에 부응하는 교육이 바로 구성주의이며, 이러한 구성주의는 교육학에서뿐만 아니라 발달심리학, 종족이론, 성 심리학이나 컴퓨

  • [교육학] 웹기반 비동기적 게시판 이용 학습에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탐색
  • 교수적인 장치 없이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활발한 참여를 보이는 예외적인 경우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습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지는 비동기적 토론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이러한 현상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무엇인지 밝혀보도록 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비동기적 게시판의 토론의 교육적 활용근거Ⅱ. 이론적 배경사회문화적 이론자기주도적 학습상황적 인지 이론인지적 도제이론문제기반

  • [교육공학] 인지적도제
  • 목 차Ⅰ. 인지주의 심리학1. Köhler의 통찰론2. Lewin의 장이론3. 형태론4. 정보처리이론5. 구성주의 : piaget의 인지 구성주의Vygotsky의 사회 구성주의Ⅱ. 구성주의 학습 모델1. 인지적 도제모델2. 상황적 학습모델 3. 인지적 유연성 이론 Ⅲ. 인지적 도제 교수법1. 대안적 교수설계의 필요성 2. 인지적 도제의 절차3.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Ⅳ. 인지적 도제 방법의 실체 Ⅴ. 관련 교수 방법 1. 주요 교과 관련 교수 방법 ◇ Schonenfele의 수학

  • [교육공학] 인지적 도제
  • 인지적 도제(Cognitive Apprenticeship)I N T R O D U C T I O N Ⅰ. 인지주의 심리학: 1. Köhler의 통찰론 2. Lewin의 장이론 3. 형태론 4. 정보처리이론 5.구성주의 (piaget의 인지 구성주의, Vygotsky의 사회 구성주의 )Ⅱ. 구성주의 학습 모델 : 1. 인지적 도제모델 2. 상황적 학습모델3. 인지적 유연성 이론 Ⅲ. 인지적 도제 교수법 : 1. 대안적 교수설계의 필요성2. 인지적 도제의 절차 3.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I N T R O D U C T I O N Ⅳ. 인지적 도제 방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