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인터넷상의 SNS로서의 싸이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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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싸이월드의 등장배경과 이용현황

Ⅲ. 싸이월드의 성공요인 분석

Ⅳ. 싸이월드의 한계

Ⅴ. 소견
본문내용
Ⅰ.서론

인터넷 강국인 우리나라는 일상생활에서 인터넷이 차지하는 비중이 현저히 커져감에 따라 이를 기반으로 하는 사이버공간이 일상생활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삶의 장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자신이 원하는 정보검색과 획득만이 아닌 최근 들어 인터넷은 동일한 취미와 다양한 조건들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나아가 친분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새로운 휴먼 커뮤니티가 형성되고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는 정보의 공유와 자유로운 의사 표현을 가능하게 해주고 온라인 공동체를 통해 다양한 관심과 이해를 가진 사람들이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도록 해준다. 우리는 그 중에서도 디지털 세대들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른 인터넷 상에서의 ‘인맥’ 형성에 초점을 두고 네트워크를 통한 또 다른 형식(현실의 연장으로서의 새로운 형태)의 인간적 관계가 사회적 연결망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따라 하나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자리 잡은 싸이월드의 사례를 살펴보고 이토록 급속하게 확산되는 원인과 그 요소, 또한 그 특징과 영향,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http://corp.nate.com/
http://new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news&sm=tab_jum&query=%uC2F8%uC774%uC6D4%uB4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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