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와 인간관계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5 / 2015.05.1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SNS의 정의와 종류

2.SNS의 이용사례

3.SNS에 대한 인식

4.Facebook과 Twitter의 발전양상

5.SNS와 인간관계
1)친구
2)연인
3)가족
4)직장

6.새로운 SNS

7.결론
본문내용
1.SNS의 정의와 종류

인류는 정보와 통신의 혁신을 거듭해왔다. 그리고 현대사회에 들어서는 최고의 혁신인 인터넷이 등장하였고 시간이 흘러 인터넷의 상용화가 이루어졌다. 이 덕분에 사람들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게 되었고, 이메일과 같은 방법으로 거리의 제약 없이 연락을 취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사람들은 더 원활한 의사소통과 더 넓은 인맥형성의 매개체를 필요로 하였고, 이런 필요로 인해 나타나게 된 것이 SNS이다. SNS란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준말로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등 양방향으로 소통할 수 있는 social network를 칭한다. 이는 자기표현의 수단이나 인맥의 형성수단, 커뮤니케이션의 욕구 해결, 그리고 마케팅 도구로서도 인식되고 있다. 또한 대화와 소통을 위한 새로운 창구로 각광받고 있으며 카카오톡은 특히 의사소통방식에 완전한 변화를 가져왔다. SNS는 등장 이후로 계속 영향력을 키워왔고 현재는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할 만큼 시장규모가 커졌다. 하지만 이것은 SNS가 스스로 꾸준한 성장을 이룬 결과라기보다는 2, 3년 전의 스마트폰 상용화에 힘입어 짧은 시간 내에 폭발적인 성장을 이룬 결과로 보는 것이 옳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즉 SNS는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등장한 서비스의 수가 많은 만큼 서비스의 특징 또한 다양하여 이것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쉽지 않으며 사람마다 각기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확실한 사전적 정의는 없더라도 SNS들은 모두 공통점을 갖고 있다. 바로 ‘대인 관계의 형성 및 유지와 정보의 교류’를 주 목적으로 삼는 웹 기반의 서비스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SNS 초창기의 ‘버디버디’와 최근의 ‘페이스북’을 비교해봐도 특화된 서비스와 접할 수 있는 인간관계의 범위에는 차이가 있을지 몰라도 둘 모두 대인 관계의 형성 및 유지와 정보의 교류라는 큰 목적은 같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큰 목적이 같을 지라도 SNS들의 작은 차이들은 서로 다른 개성을 만들어낸다. 이들을 대략적으로 분류하면 개방형 SNS, 마이크로블로그, 폐쇄형 SNS의 형태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개방형 SNS는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SNS로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 사람의 수에 제한이 없어 ‘일곱 다리를 건너면 전 세계의 모두가 아는 사람’ 이라는 말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SNS이다. 이 SNS는 한 개인의 생각이 불특정한 다수의 사람들에게 전달되어 한 개인이 사회에 줄 수 있는 영향력을 높여주는 SNS로 최근에는 대통령선거, 사회적 이슈에 대한 개인의 생각이 사회적으로 영향을 주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다. 초창기부터 현재까지 주류를 이루고 있는 SNS로 대표적인 예로는 싸이월드,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등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셜미디어의 선동문제와 해결방안
  • (2011) 『소셜 네트워크 야만의 광장』 한스컨텐츠.강원택 외3인(2012) 『SNS를 활용한 정치홍보 연구』 한국언론진흥재단.(사)한국공공사회학회(201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기업 그리고 정치』 한국할술정보.최진명(2011) 『소셜미디어 활용 현황과 폐해사례 분석을 통한 위험 대응방안』 논문.김유향(2011) 『소셜미디어와 인터넷공간에서의 정치적 소통』 논문.임동진(2012) 『잉여소통의 창구 SNS는 바람직한 정치문화 형성에 기여하는가?』 논문.

  • 현대인의 대화와 소통-SNS에 대하여
  • 대화와 소통차례1. 대화와 소통대화와 소통에 대한 고찰 및 이론적 바탕2. 통신 수단의 발달시공간을 초월하는 방향으로3. SNS는 과연 소통인가SNS의 순기능과 역기능대화 = 소통 ?대화 vs 소통대화마주 대하여 이야기를 주고받음두 명 이상이 이야기를 나누는 것소통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Communication라틴어 communus에서 유래 : 공통적으로 나누어 가짐어떤 형태의 인간관계를 형성ㆍ유지시키는 활동대화 + 공

  • SNS의 사회적 효과 연구
  • SNSSNS 팀03 설문조사 결과와 분석1. 시간 측면: 콘텐츠 전달의 신속성, 사용자 간의 관계를 활용한, 영향력의 지속성2. 대상 측면: 다수성, 다양성,( ex. 트위터의 경우, 4명 이상의 사람을 거치면 어떤 대상과도 소통이 가능하며, 국가와 계층의 경계도 넘을 수 있다.)3. 비용 측면: 목표집단에 직접 전달하는 적중성, 매스미디어보다 비용이 적은, 경제성4. 관계 측면: 친근성, 신뢰성(관계맺기 등의 상호 작용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인간적 교류가 가능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가져온 사회변화 중 정치적 변화특성설명하고, 2017년 대선에서 특정정당 또는 후보자들 소셜미디어 활용사례를 제시한 후 분석하시오0K
  • SNS)가 새로운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어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새로운 뉴스와 정보를 공유하는 매체로서 생활의 일부로 자리매김할 정도로 그 영향력이 대단하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은 Social Network Service으로 온라인 인맥 구축 서비스로서 서로간의 일대일 공유를 통한 일촌 맺기로 이어져, 새로운 정보공유를 통한 정보 및 콘텐츠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돕고 있다. 이에 따라 인간관계도 수평적인 관계로 이어져 혈연관계에서 지연관계가

  • Maslow의 욕구 계층설과 산업혁명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인간을 위한 현실과 가상의 융합인 4차 산업혁명의 본질적 이해를 기반으로 인간의 새로운 욕구를 탐구하고, 창발적 자기조직화 조직으로 진화하는 사회조직(형태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또한 제1, 2차 산업혁명에서 생리적안전욕구를 충족하고 제3차 산업혁명에서 인터넷으로 사회적 욕구를 만족한 소비자는 물질혁명, 관계혁명에 만족하지 않고 있다. 이제 나 자신을 가장 중요시하며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의 4, 5 단계인 자기표현, 자아실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