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공간의 정보 공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문제제기


2.본론
-정보공유의 정의
-정보공유의 발전단계
-정보공유가 이루어지는 형태
-정보공유를 활성화시키는 요인
-축복- 디지털공간에서 정보공유의 장점
-재앙 – 디지털공간에서 정보공유의 폐해


3.결론
-해결방안
-우리조의 의견


4.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1)문제제기

제시되는 정보를 볼 수밖에 없었던 웹1.0에서 웹2.0시대로 발전하면서, 사람들은 단순히 정보를 제공받는 것을 넘어 인터넷상에서 쌍방향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정보공유가 가능해짐에 따라 정보의 빈부격차가 줄어들게 되었으며 사람들의 문화적 삶의 질도 높아지게 되었다. 하지만 정보공유화는 이러한 장점들뿐만 아니라 여러 문제점도 낳았다. 가장 큰 문제점은 저작권이다. 인터넷을 통해 자유롭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사람들은 점차 저작권을 침해하게 되었다. 말 그대로 정보,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남과 공유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 하지만 영화, 드라마. 음악 등의 지적 재산물을 무분별하게 공유하는 행위는 제작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다. 계속해서 저작권을 침해하게 되면 제작자들은 자신들의 권리가 보장받지 못한다는 생각에 콘텐츠를 발전시키려고 노력하지 않게 될 것이고, 이는 자연스럽게 콘텐츠의 질적 저하로 이어진다. 현재 영화와 드라마 등의 지적 재산물을 공유하는 웹하드 사이트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공유화의 장점은 유지시키되 문제점을 해결할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본론
1) 정보공유의 정의
정보공유란 아날로그 방식으로 전달 및 전송되던 자료를 누구나 쉽게 열람하고 볼 수 있도록 '디지털화‘해서 인터넷 등의 사이버 공간에 올리는 행위이다. 정보화 시대 이전에 사람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를 책, 편지 등의 문서를 통해 전달했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자신들의 정보를 디지털화해서 누구에게나 무제한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더 나아가 정보제공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단편적으로 수용할 수 밖에 없었던 웹1.0에서 웹2.0시대로 발전하면서 진정한 의미의 정보공유가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 웹2.0에서는 정보제공자뿐만 아니라 수용자, 혹은 소비자가 주체적으로 정보를 편집하고 2차적인 프로그램까지 만드는 등 쌍방향으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다.

2) 정보공유의 발전단계



1990년대에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웹1.0시대가 도래했다. 웹 1.0시대에는 주로 하이퍼텍스트 위주의 웹 환경에서 인터넷을 이용했다. 텍스트와 링크를 주로 사용하였고 음악을 듣거나 동영상을 보는 멀티미디어의 사용은 제한되어 있었다. 또한 웹사이트에서 운영자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정보를 제외하고는 다른 정보는 접할 수 없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대중들의 컴퓨터사용은 그저 문서를 저장하고 읽는 데 그쳤다. 컴퓨터의 처리속도도 빠르지 못했고, 멀티미디어를 이용할 만큼 컴퓨터의 성능이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2000년대 초에 들어서면서 네트워크가 폭발적으로 확장되면서 웹 사용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했다. 웹 1.0시대의 보이는 정보만을 습득하는 소극적 소비자들은 적극적으로 웹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프로슈머’로 거듭나기 시작했으며, 그들만의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했다. 웹 2.0시대가 시작된 것이다. 웹 2.0시대에는 소비자가 동시에 생산자가 된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위키피디아, 유투브, 페이스북 등이 있다. 이 서비스들은 일방적인 정보전달에 그쳤던 웹 1.0서비스와는 달리 사용자들에게 도구를 제공하고 그 도구를 이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점을 특징으로 한다.
웹2.0의 키워드인 ‘사용자 참여’가 가장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서비스로는 블로그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있다. 블로그를 살펴보면, 사용자가 직접 사이트 디자인부터 콘텐츠 제작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댓글과 트랙팩 등의 기능을 통한 사용자 참여가 일어난다. 또한 ‘블로고스피어’ 라는 여론 생태계를 생성하여 타 사용자들과 콘텐츠를 널리 공유하게 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사용자 참여가 일어난다. 한편 SNS는 사람들 간의 관계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이다. 대표적 SNS로는 싸이월드, 페이스북 등이 있다. SNS는 사람들 간의 관계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인 만큼, 메일, 모바일 등의 통신 기반의 서비스로 확장이 용이하며, 이는 더욱 적극적이고 즉시성있는 사용자 참여를 유도한다.
참고문헌
유혜림,송인국(2010) 웹서비스 형태변화에 따른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진화, 한국인터넷정보학회, 제 11권 제 3호

문용은(2007). 웹2.0과 UCC: 기회의 땅, 경제경영연구, 제8권, 제 1호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3권 제4호(2010. 12) ‘정보공유에 관한 연구: CCL논의를 중심으로’ 김동욱, 윤건

http://blog.naver.com/rainow?Redirect=Log&logNo=40000764303

http://sportsworldi.segye.com/Articles/EntCulture/Article.asp?aid=20120531001957&subctg1=15&subctg2=0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4064389

http://www.clubcity.kr/news/articleView.html?idxno=114790

http://ent.joseilbo.com/htmls/143806.html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3/13/2012031300083.html

http://blog.daum.net/_blog/_m/articleView.do?blogid=0Qesd&articleno=2759

http://bbs2.ruliweb.daum.net/gaia/do/ruliweb/default/146/read?bbsId=G005&articleId=8227746&itemId=47

http://urin79.com/blog/36229

http://ko.wikipedia.org/wiki/%ED%81%AC%EB%A6%AC%EC%97%90%EC%9D%B4%ED%8B%B0%EB%B8%8C_%EC%BB%A4%EB%A8%BC%EC%A6%88_%EB%9D%BC%EC%9D%B4%EC%84%A0%EC%8A%A4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5&docId=117458524&qb=7Ju5MS4w&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dirId=10607&docId=46614931&qb=7KCV67O06rO17Jyg7ZmU&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

http://imnews.imbc.com/replay/nwdesk/article/2819286_5780.html

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57158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2/01/26/2012012601710.htm

http://blog.naver.com/tarboy/ 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빌게이츠생각의속도를 읽고
  • 정보의 흐름(Flow of Digital Information) 이라는 의외로 단순한 개념 때문에 발생하게 된다. ◇ 기술과 기대치 바꾸기 21세기를 맞이하는 우리는 이제 디지털 시대의 연결성과 도구를 이용해 새롭고 비상한 방식으로 정보를 얻고, 공유하며,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마이크로프로세서 혁명은 디지털 정보의 이용을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시켜 줄 것이다. ․ 인터넷의 특징 연결성정보공유와 협동상거래를 위한 전 인류의 새로운 공간 우

  • 아날로그 상상력과 디지털 상상력의 접점과 변별성
  • 디지털 방식인 일촌공개는 같은 개념을 토대로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커뮤니티 안에서의 소통은 일대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어떤 사회든지 많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놀고 이야기하고 정보를 나누는 공간이 존재한다. 아날로그적 세계의 마을에서는 사람들 사이의 소통의 장이 주로 ‘마을회관’이었다. 사람들은 마을 회관 같은 장소에 모여 담소를 나누고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마을 회의도 했다. 공적인 것 뿐만 아니라 마을 회관은 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에 관한 소비자인식의 연구
  • 정보공유, 낮은 거래 비용 등의 기회를 제공하며 전자상거래의 성장 및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소비 생활의 비중도 점차 중요한 분야로 자리 잡게 되었다.즉, 쇼핑이나 금융 등의 상거래가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가상공간을 통해 공간적․시간적 한계를 벗어나 사람이 최소한으로 개입된 가운데 구현되며, 보다 빠르고 값싼 경영 방식은 기업에게 위협 요인이자 동시에 새로운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쇼핑몰(Shopping Mall)이란 다른 사람과의 상호

  • [심리학] 사이버 스페이스와 정체성
  • 공간을 나누고자 한다. 첫째는 현재 흔히 사이버 공간하면 떠올리는 인터넷, 인트라넷 공간이다. 물리적인 공간이 존재하지는 않지만 ‘컴퓨터 네트워크가 창출하는 사회적 공간’인 것이다.(윤영민 1996:21) 홍성태, 사이버 사회의 문화와 정치, 문화과학사, 2000, 29쪽이것은 디지털 정보통신의 발달과 함께 만들어진 것으로 기술적인 부분을 필요로 하고 서로의 컴퓨터에 저장된 정보를 서로 공유하는 정보공유의 장을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그러

  • 신세대 소비문화(유비쿼터스 및 양면적 소비문화, 마케팅신조어를 통한 신세대소비자)
  • 공유 사이트를 만들자는 데 동의하여 2005년 4월에 당신을 방송하세요.라는 구호를 내건 미국의 동영상 사이트 유투브 를 탄생시켰다. 유투브는 하루 방문자 3천여 명, 하루 올라오는 클럽 수만 7만여 개에 달하는 미디어 거인이 되었다.(3) 쿨 헌터1) 쿨 헌터의 정의쿨 헌터(cool hunter)는 기업이 고용한 일반 소비자로 구성된 트렌드 분석가를 의미한다. 이들은 자신의 소비내역과 최신 시장 정보를 기업에게 정기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