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와 미래사회] 파워블로그(Power Blog) - 파워블로그 및 파워블로거의 개념, 파워블로그 특징, 파워블로그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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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파워블로그 및 파워블로거의 개념
2. 파워블로그의 측정 지표
3. 파워블로그의 특징
4. 파워블로그 관련 문제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터넷이 생활 속에서 보편화되면서 사람들의 생활공간은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기 시작하였고,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은 인터넷을 매개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인맥 기반 커뮤니티 사이트인 싸이월드가 한때 유행처럼 번지던 시절이 있었다. 사람들은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꾸미느라 잠까지 줄여가면서 도토리를 결제하여 홈페이지를 꾸미고는 했었다. 사람들은 처음에는 ‘나 어떻게 지내요.’ 라고 안부를 전하며 사진을 올리더니, 점점 ‘나 이런 곳에도 다녀왔어요.’ 라고 보고를 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내 조금 더 넓은 공간인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전문 지식, 비평 등을 자유롭게 올리며 목소리를 내기에 이르렀다.

인터넷상에서 친구, 동료, 지인들과의 인간관계를 강화하거나 새로운 인맥을 형성함으로써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SNS(Social Network Service)라 부르는데 미니홈피, 블로그, 마이크로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포함하는 SNS 이용자의 83.2%가 블로그를 이용한다고 나타나 블로그가 가장 높은 이용수치를 기록했다(한국인터넷진흥원, 2010). 이처럼 블로그는 싸이월드의 열풍을 잠재우고 현재 가장 각광받는 매체로 발전하였다. 블로그는 단순한 구조와 쉬운 사용법으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1인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1인 미디어에 참여하는 계층과 연령이 다양해지고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정치, 경제, 문화의 사회 전반에 이어 제품 후기, 육아와 같은 일상적인 분야에까지 파고들어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시장의 변화에 의해 블로그의 접속량이 많아지면서 1인 미디어 역할을 하며 영향을 미치는 블로거는 점점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게 되었고, 이로 인해 전문성을 가지는 파워블로거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파워블로거는 파워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을 뜻하는데 이러한 파워블로거의 게시물을 보기 위해서 하루 접속자수가 수 천 명, 수 만 명을 넘을 정도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파워블로그를 접속하는 이유가 지식, 정보의 공유라는 점은 이들이 가지고 있는 미디어로서의 영향력을 더욱 크게 만들어주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파워블로그가 과도한 상업성을 띄어서 문제가 되거나, 파워블로거들이 자신의 영향력을 권력처럼 행사하여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 따라서 현재 사회의 중요한 화두가 된 파워블로그의 개념, 측정 지표, 특징, 문제점에 대한 연구를 통해 앞으로 더욱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파워블로그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한국인터넷 진흥원, 2009,「한국인터넷 백서」, 한국인터넷 진흥원
2. 김위근ㆍ이강형 ․ 이동훈, 2010, 「한국의 파워블로거」, 한국언론진흥재단, p. 11~170
3. 김종원, 2014-02-26, 「파워 블로거 한마디에 ‘10년 직장’ 관두려 한 사연」, SBS 뉴스
4. 다음 블로그 ‘최병성의 생명 편지’, http://blog.daum.net/cbs5012
5. 이유진, 2011년 8월호, 「억대 수수료 챙긴 ‘베비로즈’ 사태로 본 파워블로거의 현주소」, 레이디경향
6. 염혜원, 2011-11-13, 「파워블로거, 업체에서 수억씩 받아」, YTN 뉴스
7. 황재성, 2012-04-06, 「파워블로거 등 85명, 1165억 원 세금추징」, 동아닷컴 뉴스
8. 공정거래위원회, 2012, 「카페ㆍ블로그에서의 상업적 활동에 대한 가이드라인」, 공정거래위원회
9. 강지웅ㆍ김시현 ․ 성윤희 ․ 임드보라, 2008, 「파워블로그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p.299~322
10. 한지순, 2009, 「파워블로그 인증이 사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p.6~21
11. 임수연, 2010, 「독서관련 파워블로그의 실태 및 영향에 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p.7~20
12. 김미영, 2012, 「요리관련 파워블로그의 이용실태 및 만족도」, 숙명여자대학교, p.3~8
13. 홍진영 ․ 박선주 ․ 정승화, 2009, 「파워블로거들의 충성도를 결정하는 기술수용 및 경제적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p.186~188
14. 김지현, 2012-07-04, 「‘뒷돈 철퇴’ 반년도 안 돼 슬그머니 돌아온 ‘검은 블로거’」, 동아닷컴 뉴스
15. 네이버 파워블로그 선정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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