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교육] 교실 속과 밖의 사회과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실 속 사회과 수업 ---------------------------- p3
2. 교실 ‘밖’에서의 사회과 수업(현장 체험학습) ---------- p5
3. 교실 속, 밖 사회과 수업의 조화로운 방안 모색 -------- p6
4. 현장 선생님과의 인터뷰 내용 ---------------------- p7
5. 인터뷰 결과 정리 ------------------------------ p14

Ⅲ. 조별 토의 내용 및 결론
가. 조별토의 실제 -------------------------------- p17
나. 토의 결과정리 -------------------------------- p25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근 교육계는 21세기 정보화 세계화 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개혁에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특히 ‘가르치는 교육’에서 ‘스스로 찾아 배우는 교육’으로 크게 전환되고 있으며 보다 높은 창의력과 도덕적 품성을 갖춘 전인 교육의 실천을 위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현장 체험활동 중심의 교육이 새롭게 강조되고 있다.
그동안 사회과의 교육과정이 많은 문제점을 보완하여 거듭해 오다가 제 7차 교육과정에 이르러서 크게 혁신되었는데, 제 7차 교육과정은 수업의 장을 교실 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와 현장에서 직접 체험을 통한 ‘현장 체험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사회과는 사실적인 현장의 사상과 직접 접촉하는 가운데 실천적인 사회기능이나 학습기능이 실감있게 발휘될 수 있으므로 사회과에서의 현장 체험학습의 의의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Ⅱ. 본론
1. 교실 속 사회과 수업
가. 교실수업의 의미
교실수업은 교사와 학생이 같이 이루어가는 교실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참여과정을 의미한다. 교실은 단지 공간적 의미로서의 교실이 아니라 교과의 교육과정이 행해지는 ○○의 작은 사회이다. 그 속에서 교사와 학생은 그들의 목적을 위하여 교육내용 과업(education content tasks)을 가지고 서로 상호작용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참고문헌
①김용신(1999), 구성주의에 따른 사회과 현장학습방법, 교원대대학원석사학 위논문.
②정찬식(2001), 사회과 현장학습의 개선방안, 서울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③권이종(1996), 현장학습의 실태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참고 사이트
① 21세기 사회과의 방향과 과제 두뇌한국 21
http://aped.snu.ac.kr/cyberedu/cyberedu2/kor/kor4-01.html

② 포털 사이트 네이버
http://www.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사회과 통합
  • 교육과정과 사회과통합의 지향점4. 사회과 통합에 대한 나의 생각5. 나오며1. 들어가며‘공교육의 위기’가 거론된 지도 벌써 꽤 오래 되었다. 학교를 ‘인적 자원’의 공급처 정도로 생각하는 무한 경쟁이 이번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며 더욱 속도를 붙여가고 있다. 매일 매일을 꿈꾸며 살아가야할 아이들과 몸과 마음을 부비며 하루하루를 보내는 교사들에게 요즈음 하루하루는 생존 경쟁과 같을 것이다. 그러나 그 속에서도 여전히 오늘의 수업

  • [사회과 수준별학습][사회과 수준별교육과정]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방법,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 지도자료,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속에서 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는 제반 능력과 태도를 익히도록 하는데 충실해야 한다.Ⅱ. 사회과 수준별학습(수업,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구성주의는 전통적인 지식관, 학습관, 평가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제기된 대안적 지식관, 학습관, 평가관을 하나로 묶어 설명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육관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객관주의적 지식관에 의하면 지식은 인식 주체인 학습자의 밖에 객관적 실체로서 존재하고, 학습이란 바로 이러한 지

  • 초등사회과교육학연구 - 한국적인 민주주의 수업
  • 속해오지 않았던가? 하지만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옛조상님들처럼 공부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해방이 된 이후 우리나라는 서양의 영향을 받아 민주주의 의식을 받아들이고 이를 교육해왔다. 또한 세계사적 흐름으로 볼 때 세계가 점점 좁아지면서 지구촌화되었고 이제 다문화시대가 되어 가는 시점에서 영어교육을 굉장히 중요시하고 있다. 또한, IT산업이 발전하면서 컴퓨터 능력이 필수가 되어 가고 있다. 이렇게 다양해지는 사회에 적응하기

  • 한국사회, 민주주의, 사회과 교육 초등사회과에서 정말로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 지식에 생명력 불어넣기, 문제해결력의 습관화
  • . 나아가 하나의 입장에 도달하는 것보다는 문제의 복합성 그 자체를 이해하게 되는 것도 실제로 더 유익하며 그 문제들을 해결 할 사람은 바로 나 자신임을 깨달아 갈 것이다.교과서 안에 들어있는 지식을 끌어내어 삶과 연결 지어 가르치고 스스로 바로바로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지식에 생명력을 갖도록 하는 일. 그리고 반성적 문제해결이 습관화되도록 하는 일. 그것이 초등사회과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가르쳐야 할 부분이다.

  • 바람직한 사회과 수업을 위한 노력
  • 교육 정책 역시 신자유주의 정책으로 끝없는 경쟁을 유발하고 있으며 전국단위의 평가로 인하여 교사의 가르침에 대한 자율성은 줄어들고 있는 형편이다. 이에 현 정부의 교육 정책을 간단히 살펴보고 사회과 교육의 지향점과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과 교육을 살펴보면서 민주시민으로서 올바른 자질을 길러주고자 노력해야 할 점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현 정부의 교육 정책1.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 기조이명박 대통령은 교육개혁을 지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