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평생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1

Ⅱ. 평생교육의 일반적 이해…………………………………………………………………1
1. 평생교육의 개념 …………………………………………………………………………1
2. 유사한 개념의 정의………………………………………………………………………2
3. 평생교육의 대두배경 ……………………………………………………………………3
4.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징…………………………………………………………………4
5. 평생 교육의 필요성………………………………………………………………………4

Ⅲ. 맺음말………………………………………………………………………………………5

Ⅳ. 참고문헌……………………………………………………………………………………5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사회에서는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는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라 학교교육만으로는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가 어렵고, 또한 직업의 구조가 변화되고 사회적 이동이 촉진됨에 따라 직업 및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재교육이 요청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교육이 끝난 뒤에도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학교 이외의 장소에서도 교육이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럼 지금부터 평생교육의 개념과 대두배경, 그리고 평생교육의 일반적 특징과 필요성 등을 살펴봄으로써 평생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김달효(2006). 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조성일 ․ 신재흡(2004). 교육사회학. 학이당.
남정걸 외(2000).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
김신일(1983). 평생교육의 기초와 체제.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계열]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 평생교육의 이념과 평생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목차1. 서론 2.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과 목적 2. 평생교육의 유사개념3. 평생교육의 필요성 4. 평생교육의 주체 5.평생교육으로서 성인교육학 6. 지역사회 교육과 평생교육과의 관계 3. 결론 1. 서론 사람이 자신의 인생의 나머지 동안에 알아야 할 모든 것들을, 처음의 20-30년 동안에 학습한다는 것은, 더 이상 가능하지 않다. 일부 평가들에 의하면, 정보는 2년마다 2배가 되고 , 월드 와이드 웹은 90

  • 교육학개론 15장 평생교육
  • 제 15장평생교육INDEXⅠ.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Ⅱ. 평생교육자 및 평생교육사Ⅲ. 지식기반사회와 대학 평생교육평생교육- 2 -Ⅰ.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 3 -Ⅰ.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개념1) 평생교육의 필요성평생교육(1) 경제와 고용 구조의 변화① 여성, 노령인력, 비정규 고용인력들의 수요증가② 새로운 작업 환경구조 변화③ 작업에 필요한 숙련도 변화④ 새롭게 도입된 기술의 적용에서의 변화⑤ 새로운 물품과 서비스에 대한

  • [교육학]평생교육방법의 형태 중에서 브레인스토밍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해 보시오.
  • 제 목 : 평생교육방법의 형태 중에서 브레인스토밍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해 보시오.( 이 레포트는 교재 내용을 제외하고 다음과 같은 세 종류의 책에서 발췌하였습니다. 한상길 저자의 평생교육학, 차갑부 저자의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그리고 림영철, 림광명 공저의 평생교육개론이 그것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인터넷에서 찾은 자료입니다. )1. 브레인스토밍의 개념(의미)1941년 미국의 한 광고대리회사에서 일하고 있었던 오스본이 광고 아이디어

  • [교육학개론] 평생교육
  • 목차Ⅰ.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징, 내용1. 평생교육의 개념2. 평생교육의 필요성3. 평생교육의 목표4. 평생교육의 특성5. 평생교육의 내용Ⅱ. 평생교육의 제도적인 측면1. 평생교육법2. 평생교육사3. 평생교육시설4. 학습인증시스템Ⅲ. 평생교육의 쟁점과 전망1. 이념과 제도의 이중 갈등구조 2. 평생교육의 담론적 쟁송성3. 평생교육 담론의 제도화 : 뒤틀린 이념과 실제4. 평생교육의 전망Ⅳ. 참고문헌Ⅰ. 평생교육의 개념 및 특징, 내용1. 평생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교육 외적 요인과 교육 내적 요인으로 나누어 설명해 보시오.평생교육이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전기교육, 성인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정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는 것이다. 이러한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교육 외적인 요인과 교육 내적인 요인으로 나누어 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