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프리스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리스쿨>이 현재 우리나라 공교육에 비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 ?

1. 다양성

2. 자율성

3. 환경과의 상호작용

Ⅱ. <프리스쿨>이 기존 체제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보는가?

(프리스쿨 운영 원리 적용의 한계)

1. 다양한 커리큘럼 개발이 가능한가.

2. 공동체 모형으로의 학교?

3. 교사의 역할

Ⅲ. 바람직한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본문내용

Ⅰ. <프리스쿨>이 현재 우리나라 공교육에 비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 ?

1. 다양성
프리스쿨은 공교육과는 달리 학생 개개인의 학습 차이 및 개성을 인정하고 그들의 다양한 경험을 중요시한다. 프리스쿨에서는 학생 개개인이 자신에게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찾도록 유도하며, 그것을 실현해주기 위해 아이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도제 수업, 야외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레인보우 캠프, 연극 공연, 여러 종류의 종교적 체험 등이 그 예이며 아이들은 모두 이러한 교육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부여하여 생활 속의 지식을 배우게 하는 프리스쿨의 운영원리는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배움에 참여하고, 사회성을 함양하며, 창의력을 발휘하게 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한국의 교육 현실에서는 중등학교 이상으로 갈수록 학생들은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대학 입시를 위해 교실과 학원의 수업을 듣기 때문에, ‘행하면서 배운다.’는 John Dewey의 말은 실천하기 어렵다. 이러한 입시 위주의 교육구조 하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시간 낭비 혹은 입시를 위한 수단으로써의 의미만 지닌다. 이러한 우리 현실에 비하면 삶을 스스로의 것으로 창조해나가는 원동력을 키워주는 프리스쿨의 교육은 자신의 고유한 내면의 힘을 느끼고, 믿고, 또한 표현해내도록 유도한다는 점에서 다양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11장 대안교육운동
  • 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1) 대안교육, 대안학교운동- 대체로 1960년대와 1970년대 아래 아메리카 대륙과 유럽에서 공교육을 둘러싸고 일어난 학교 존립에 관한 생산적인 논의에서부터 출발한다.- 1970년을 전후하여 국가주도의 공교육 속에 숨어 있는 이데올로기에 대한 성찰이 일어나면서 프리스쿨 운동이 본격화되었으며, 학교교육을 비판하는 책들이 줄을 이었다.(「학교는 죽었다」,「교실의 위기」,「탈학교 사회

  • [유아교육] 놀이의 교육적 의의와 활용
  • 프리스쿨의 경우 한 달에 6만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아기의 발달 단계를 기준으로 한 각 영역에 따라 유럽에서 직수입한 최고급 교재교구를 자유롭게 사용하면서 수업한다. 아기를 위한 놀이학교의 대명사 - 짐보리 짐보리는 출생부터 60개월까지의 영유아와 부모를 위한 세계적인 놀이음악교육 프로그램이다. 안전하고 창의적인 환경에서 놀이교육을 통해 아이의 감각 통합 능력 및 신체 기능의 발달을 촉진하고, 인지정서사회

  • 세상읽기와 논술 10) 사립유치원비리사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 교육행정5, 유치원 행정의 목적과 관리자의 자세6, 사립유치원의 특성결론참고문헌서론인간 성장발달의 기초를 형성하는 유아기는 교육적으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미래인재육성이라는 현시대의 요구에 힘입어 유아교육은 오늘날 교육효과성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시기로 주목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03년 미국에서 진행된 연구과제 ‘페리 프리스쿨 프로젝트’에 따르면 유아 교육에 투자한 1달러는 유아가 성인이 된 후에 사회적으로 7.16달

  • [발도르프교육] 독일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교육에 전념하는 것. 이것이 슈타이너 학교의 하나의 중요한 원칙이다.발도르프 학교는 진학 엘리트 학교도 아니고, 예술가 양성학교도 아니다. 그 교육의 방법이「예술과 깊이 연결되어 있다.」라고 해도. 슈타이너 학교는 예술 방면에 재능을 보이는 아이들만을 위한 학교도 아니다. 슈타이너 학교는 프리스쿨(열린 교육)도 아니다. 최종적인 교육목표 등 표면적으로는 공통적인 면도 있다. 어떤 면에서는 낡아 보이는 학교로도 보인다. 어른이 선생

  •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토론 주제 초중고 학제 단축 개편 바람직한 가
  • 프리스쿨 개념으로 공교육화해 현 6년제인 초등학교 과정을 5년으로 단축하는 방안이 제기되고 있다. 또 청년층이 1년이라도 먼저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대학 학제를 현재 4년에서 2~3년으로 줄이는 방안도 논의됐다. 현행 6년인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의 학제를 1년씩 단축해 10년 만에 초중​고 교육 과정을 마무리 짓게 한다는 것이다.이에 대해 교육부는 “학제 개편은 학교 현장에 가져올 변화 입시와 취업 등 사회적 파장 등을 종합적으로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