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장 대안교육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1절.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1) '대안교육', '대안학교'운동

2) '고병현(1997)'의 규정

2. 대안교육의 이념적 지향


제2절. 대안교육의 유형

1. 대안학교를 설립하거나 대안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동기를 기준으로 분류

2. 이종태(1998)의 분류

3. 가장 최근의 분류

제3절. 국내의 대안교육 실천 사례

1. 국내의 대안교육 현황

2. 국내의 대안교육 유형별 실천 사례

1) 정규학교형 대안학교(특성화 중•고등학교)
2) 미인가(실험형) 상설학교

3) 프로그램 형태의 대안학교
(1) 계절학교

(2) 방과 후 학교와 주말학교

제4절. 국외의 대안교육 실천 사례

1. 미국의 대안교육
1) 챠터스쿨

2) 마그넷 스쿨

3) 자유학교

4) 기타 대안교육 관련 프로그램

2. 독일의 대안교육

1) 발도르프 학교

2) 자유대안학교

3. 영국의 대안교육

1) 하트랜드의 '작은학교'
2) 서머힐 학교

4. 일본의 대안교육

1) 신쥬큐 야마부키 고등학교


제5절. 대안교육운동의 전망과 과제

1. 교사들의 현실인식 부족과 미래에 대한 공유된 전망 부재의 극복

2. 대안학교를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

3. 대안교육의 가치와 이념이 녹아 있는 대안교육 방식의 개발이 시급


4. 교사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또한 시급


본문내용
제1절.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적 지향

1. 대안교육운동의 성격

1) '대안교육', '대안학교'운동
- 대체로 1960년대와 1970년대 아래 아메리카 대륙과 유럽에서 공교육을 둘러싸고 일어난 학교 존립에 관한 생산적인 논의에서부터 출발한다.
- 1970년을 전후하여 국가주도의 공교육 속에 숨어 있는 이데올로기에 대한 성찰이 일어나면서 프리스쿨 운동이 본격화되었으며, 학교교육을 비판하는 책들이 줄을 이었다.(「학교는 죽었다」,「교실의 위기」,「탈학교 사회」)
- 이러한 논의들은 제도교육의 모순을 개혁하자는 저항의식을 높이는 데는 큰 기여를 했지만, ‘대안 없는’ 비판에 치우친 한계를 가지고 있다.
- 대안학교는 그 대안으로 등장하였고, 우리나라에서 교육문제의 구체적인 대안을 찾으려는 노력은 1990년대에 들어서이다.

2) '고병현(1997)'의 규정
1) 대안교육운동은 '대안적'이어야 한다.
- 기존 학교교육이 추구하고 있는 이념적 성향이나 자연관, 사회관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를 통해 형성된 대안교육은 ‘새로운 교육’ 만이 아닌 기존 교육개혁과는 차별성을 지닌 교육운동이다.
2) 대안교육운동은 현실 변혁적이어야 한다.
- 제도권 내의 교육(현실)과의 접점을 유지하며 변화와 변혁을 추구해야 대안교육의 운동성을 유지 할 수 있다.
3) 대안교육운동은 교육운동이다.
- 교육을 대상으로 하는 ‘운동’은 선전과 선동의 기술을 통한 변화가 아닌 사랑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개론, 사회학개론 정리, 사회학개론 요약] 사회학개론 슈퍼서브
  • 운동제1절. 집합행동의 성격.: 집합행동은 일시적이면서 구조화되어 있지 않고 우발적이며 예측이 어렵다. 종류는 매우 다양해서 군중, 폭동, 공황, 유행, 광란, 사회운동, 여론등이 집합행동의 유형으로 간주되어진다. 하나의 공통된 현상은 다소 자생적으로 발생하고 무엇에 감염되듯이 확산된다는 것이다.1. 집합행동의 발생여건.(1) 구조적 발생성.: 집합행동의 발생여건이 한 사회내에서 구조적으로 이미 내재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자유개방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행정 : 자율적 운영, 승급제(학년제 X), 복식수업(여러 학년 학생 동시에 가르침)능력별 학급편성과 개별화된 수업, 지역공동체에 의한 사학의 설립과 운영ꊳ 개화기교육에 영향을 준 사상1. 개화사상 : 의무교육주창, 여성교육론 주창, 실업 기술교육의 강조 2. 동학사상 : 인내천 사상 -> 만민평등사상(보편교육)3. 개신교 : 광혜원(양의술 교육), 배재학당(영어교육, 1885), 이화학당(최초 여학교), 초등교육운동ꊴ 개화기 민족 운동- 국권회복, 반봉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교육 대상인구의 증가로 인해서 장애 예방의 필요성을 강조(2)현재 특수교육 체계를 통해서 지원되는 교정교육서비스의 절차나 목적,비용,결과 등에 대한 논란을 고려한다면 예방적 차원에서의 서비스가 대안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는 것.(3)아동이 필요로 하는 교육서비스 이외의 욕구에 대한 관점에서 예방적 서비스의 필요성을 살펴볼 수 있다.2. 발달장애의 원인1) 출생 전 원인-선천성 위험 요인, 인신상의 위험 요인, 임신 중 감염, 출생 전 환경

  • 기독교 사회 복지의 역사
  • 루터와 칼빈의 자선개혁제6장 인도주의에 기초한 경건주의 사회사업제7장 개정구빈법의 폐해와 찰머즈 목사의 근린운동제8장 개정구빈법의 폐해에 대한 교회의 종합적 대안으로서의 자선조직협회제9장 기독교적 사회개혁운동으로서의 인보관 운동제10장 진정한 영적, 사회적 교회사회사업 운동으로서의 구세군 운동제11장 전문적 기독교 사회복지로서의 독일교회 디아코니아제12장 기독교적 사회개혁운동이 근대 전문사회사업에 끼친 영향

  • 독서의즐거움 [독서의 즐거움] 이번 학기 수강 내용 가운데 가장 관심이 가는 주제를 고르신 후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운동은 추진력을 갖는다. 2) 외국의 NGO 교육과정외국의 NGO 교육과정을 보면 1980년대 후반 이후 민중운동의 퇴조와 함께 비정부기구(NGO)가 폭발적으로 분출되었다. 이 시기 다양한 영역에서 권력 감시+정책변화 추동+시민 권리를 옹호하는데서 성장하였다. 현재의 NGO기능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견제기능과 시민성을 교육하는 기능을 함께 수행한다. 정부의 정책과정에 대한 이해와 대안적 정책계발, 민주적 리더십, 상호존중과 관용의 정신, 다원적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