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컬러 마케팅을 통한 효과와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1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4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4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5
Ⅱ. 컬러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6
1. 컬러 마케팅의 개념과 등장 배경 6
가. 감성(심리)마케팅 6
나. 컬러 마케팅(Color-marketing)이란 무엇인가 7
다. 컬러 마케팅 등장 배경과 발달 8
2. 컬러 마케팅의 역사 12
가. 해외 컬러 마케팅 역사 12
나. 국내 컬러 마케팅 역사 13
3. 컬러가 가진 메시지에 대한 이해 14
가. Yellow 14
나. Orange 15
다. Red 16
라. Blue 16
마. Black 17
4. 컬러 마케팅의 전략적 관점과 필요성 18
가. 컬러 마케팅 전략적 관점 18
나. 컬러 마케팅의 필요성 19
5. 컬러 마케팅의 전략과 효과 20
가. 컬러 마케팅 전략 20
나. 컬러 마케팅 효과 23
Ⅲ. 컬러 마케팅 성공사례 25
1. 국내 브랜드 사례 25
가. SK-엔크린, 현대오일뱅크, S-Oil, GS칼텍스 25
나. NAVER, PARAN 25
다. 삼성카드 BC카드 26
라. 포카리 스웨트 26
마. 레모나 26
바. 엔시아 27
2. 해외브랜드 사례 27
가. Coca-Cola 28
나. PEISI 28
다. Kodak 28
라. FUJIFILM 28
마. 버거킹, 파파이스, KFC 29
바. IBM 29
Ⅳ. 결 론 30
◎ 참고문헌 33
- 본문내용
-
컬러마케팅이란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컬러를 이용하여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기법으로 제품선택의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수를 색으로 정해서 구매력을 결정짓게 하는 기법을 말한다. 즉, 컬러 마케팅은 색상으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시키기 위해 기존 사람들에게 무의식적으로 잠재되어 있던 색의 의미를 이용하거나, 자사의 제품 또는 기획의 색상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마케팅 기법인 것이다.
소비자의 심리를 움직이게 하는 컬러. 컬러 이미지를 자사 상품이나 기획에 반영시켜 마케팅에 적용․응용하는 것이 요즘의 기업들의 추세이다. 현시대는 상품이 아닌 이미지를 파는 시대이고 그에 컬러는 이미지를 대변하는 수단으로 확실히 자리매김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에 가정에 컬러 TV가 확산 보급되면서 생활 곳곳에 컬러 정보가 전달되어 소비자들의 다양한 시각문화가 형성되기 시작되었고 이후 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상당히 높아졌다. 이로 인하여 제조기술이 평준화되고 대량생산된 상품들의 외적인 디자인 중에서도 단연 색상을 제품선택의 우선 요소로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기 시작했다.
사람은 컬러에 대해서 감성적인 반응을 보이므로 이것이 곧 구매충동과 직결된다는 것이 이 마케팅의 기본논리이다. 이 마케팅을 이용하여 주 소비층인 10대․20대 신세대 젊은 고객들의 고정과념을 깨는 색으로 공략한 경우도 있고, 광고에서도 제품이나 브랜드 이미지에 가장 잘 어울리는 컬러를 강조하여 광고와 브랜드 간의 색의 매치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여 매출을 증대시킨다.
- 참고문헌
-
- 국 내 서 적
조풍상 감수, 금강기획편집, 『색채와 마케팅』, 서울: 금강서원, 1995.
이지은, “패션광고에 나타난 컬러이미지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미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1995.
김훈철, “새로운 마케팅 혁명”, 『다이아몬드애드의 세미나』, 2001.
이기복, “컬러 마케팅에 관한 실증 연구” 『홍익대학교 학술연구회』, 2001.
천창영, “광고에서 브랜드 컬러 이미지 적용효과”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2002.
김훈철․장영렬, 『컬러마케팅』,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한국디자인진흥원, “브랜드 위상 제고를 위한 컬러 마케팅 실태 조사 보고서” 산업자원부, 2003.
I.L.I. 색채연구소, 『감성만족 컬러 마케팅』, 영진닷컴, 2004.
미미 쿠퍼, 앨린 매튜 공저/안진환 역, 『Color Smart 컬러 비즈니스』, 오늘 의책 , 2002
엘케 뮐러 메에스, 이영희번, 『컬러 파워』, 베텔스만코리아(주), 2003
- 인터넷 자료
맥도날드 http://www.mcdonalds.co.kr/
KFC http://www.kfckorea.com/
파파이스 http://www.popeyes.c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코카콜라 http://www2.coca-cola.com/index.html
펩시 http://www.pepsicola.co.kr/
코닥 http://www.kodak.co.kr/
- 온라인신문보도자료
헤럴드경제 2004-04-22 <지금 광고시장은 ‘컬러 전쟁’>
한국경제 2003-07-07 <마케팅 기획상 - 코리아나 ‘엔시아’>
주간조선 2005-07-05 <경남제약 레모나 >
매일경제 2006-06-06 <디지털제품 신세대 겨냥 '컬러혁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