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유통전략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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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유통마케팅의 개념

1.유통이란?

2.유통마케팅의 정의

3.유통마케팅 분류 및 경로 체계

본론: 사례분석

1.미샤의 유통전략 사례분석

2.델(DELL)컴퓨터의 사례분석

3. 오프라인 유통 시장부문 (이마트 월마트 그리고 기타)

4.온라인 마켓의 유통전략 (G마켓, CJ몰)

5.기타 유통전략의 사례분석


본문내용
서론: 유통마케팅의 개념

1.유통이란?

유통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재화 및 서비스를 이전시키는 장소, 시간 및 소유의 효용성을 창조하는 활동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어느 유통업에서 생산성을 근거로 하여 효용가치의 증식을 꾀하는 해석을 유통이라 정의하고 보면, 유통부문에서 활동기능의 특징에 따라 상거래의 면과 물자 유통의 면으로 대별해서 생각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에 따라 유통의 활동기능을 상적유통과 물적유통으로 대별한다. 그것은 상품 및 서비스가 이전하는 활동에 의해서 그 효용이 높아지고 부가가치가 증대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유통은 효용을 창조하는 그 활동으로 파악하여 장소, 시간 및 소유의 효용을 창조하는 경제활동이다. 유통전략이란 이러한 유통을 하는데 따르는 행위에 대한 경영전략이 할 수 있다. 즉 유통과 경영전략의 합쳐진 의미라 할 수 있겠다.

2.유통마케팅의 정의

제품과 서비스가 이용 혹은 소비가 가능해지도록 하는 과정에서 관여하는 상호 독립적인 조직체의 집합(Stern) . 형태(form), 소유(possession), 시간(time), 장소(place)효용의 발생을 통하여 이용자 및 소비자에게 가치를 창조하는 짜임새있는 네트워크(Lusch) 의 조직 및 활용의 총체


3.유통마케팅 분류 및 경로 체계

1)수직적 마케팅 시스템(VMS : Vertical Marketing System)


-생산자, 도매상 및 소매상들이 하나의 통일된 시스템을 이룬 유통경로 체계
-한 경로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들을 모두 소유하고 있기도 하고, 또는 그들과 계약을 체결하거나, 이들 모두를 일관된 협력체제로 이룰 수 있도록 하는 힘을 가지고 있음
-경로활동을 통제하고, 경로 갈등을 관리하기 위해 생겨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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