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학] 외국의 ICT 교육현황 조사 및 우리나라 ICT교육과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외국의 정보통신기술 교육 현황
① 영국
② 프랑스
③ 일본
④ 미국
⑤ 호주
⑥ 핀란드
⑦ 싱가폴


2> 우리나라의 ICT 교육

3> 우리나라와 외국의 ICT 교육의 최종 비교
①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내외 ICT 교육 현황
② 외국의 정보통신 교육 내용 및 교육과정 편성 비교
③ ICT 교육의 교육 목표를 적용한 e-Learning을 중심으로 비교

4> 우리나라와 외국의 ICT 교육 활용 비교 결론
본문내용
1> 외국의 정보통신기술 교육 현황
교육이 변하고 있다. 지식 정보화 시대에 발맞춰 교육 분야 역시 거센 정보화 물살의 한가운데로 들어섰다. 이 같은 흐름은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지구촌 곳곳에서 쉽게 눈에 띄는 현상. 이미 여러 나라에서 교육 정보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발 빠르게 준비를 마친 나라도 많다. 특히 교육 전문가들은 영국과 핀란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을 대표적 성공 사례로 꼽는다. 과연 다른 나라에선 언제부터 정보통신기술 교육을 준비해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 한국교육학술정보원과 한국교유개발원에서 제공한 자료들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았다.


① 【 영국 】
영국은 이미 1980년대부터 정부 차원의 관심과 예산을 컴퓨터 활용 교육에 투자해 왔다. 올해는 12.6명이던 PC 1대당 학생 비율을 11명으로 낮추는 한편 모든 학교의 인터넷 연결을 끝마칠 계획이다. 이 가운데 20%의 학교엔 초고속 통신망이 깔린다.
또 교사가 PC 구입 예산을 신청하면 가격의 50%를 부담할 정도로 교사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이를 위해서만 270억 원의 예산이 마련돼 있다. 이 밖에 7~11세 어린이들이 마음껏 온라인 활동을 펼칠 수 있는 사이트인 󰡐그리드 클럽(Grid Club)󰡑, ICT 교육에 관한 전문 정보를 교사에게 제공하는 󰡐티처넷(TeacherNet)󰡑 운영도 독특하다.
또한 교사의 ICT활용을 능력 신장을 위해 영국의 SfE는 중․고등학교의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수 전문 기관으로 웹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 영국의 SfE
SfE는 중․고등학교의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국의 6개 교원 연수 전문 기관 중의 하나로, 연수 외의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 독자적인 기관이다. 학교 교육 경험이 풍부한 인력을 중심으로 교육 현장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최상의 연수를 실시하고 있으며, 연수 내용의 질과 적합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학교 방문과 지역 교육청과의 협력을 통해 교사들과의 정기적인 면담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교의 지역적 특성과 교사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연수 강좌를 구성하고 있다. 실제적인 교육을 중요시하여 학교 수업에서 즉시 이용할 수 있는 양질의 교육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참고문헌
외국 ICT 교육현황 : 참사랑ICT교육
한국정보기술교육원
에듀넷ICT교육
한국교육인적자원부 논문 출처
우리나라 ICT 교육현황 : 산양중학교 ICT 교육
한국정보기술교육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국어과와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과학과와 컴퓨터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국어과와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과학과와 컴퓨터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체육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음악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미술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 분석Ⅰ. 국어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구체적인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방법2. 국어과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유의사항Ⅱ. 사회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Ⅲ. 과학과의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1. 과학교과의 ICT 활용 기

  • 디지털 교육 레포트
  • < Contents > 목차 Ⅰ. Digital Education : Mapping Innovation Ⅱ. 디지털 교육의 정의 및 사례 Ⅲ. 디지털 교육 - 디지털 교과서 Ⅳ. 디지털 교육의 문제점 및 보완 Ⅴ. 전망 Ⅵ. 부록 Ⅶ. 참고 문헌 Ⅰ. Digital Education : Mapping Innovation디지털 교육 : 혁신 제시약간의 기술적인 속어를 사용하자면, 디지털 교육은 하나의 통합된 도구로 하나 이상의 정보를 결합해주는 mash-up(구글의 융합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적인 의미에서의 mash-up은 미래의 교실에 대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학교의 변천사, 학교의 특성, 학교의 교육프로그램, 학교의 혁신, 학교와 교장, 학교와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향후 학교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학교의 변천사1. 고조선의 학교2. 삼국시대의 학교1) 고구려의 학교 2) 백제의 학교3) 신라의 학교3. 고려시대의 학교1) 관학2) 사학4. 조선시대의 학교1) 관학2) 사학5. 근대 학교1) 근대학교의 전신2) 정부에 의한 관학 성립3) 민족 선각자에 의한 사학의 성립4) 기

  • [원격교육] 국내외적 맥락에서 본 원격교육
  • 및 활용되고 있는 제품의 현황과 각각의 기능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원격교육 시스템 설치 및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고, 나아가 보완되어야 할 부분과 원격교육시스템의 활용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2. 연구의 내용 및 방법첫째, 원격교육의 개념과 발달과정 및 원격교육의 특성 그리고 사례들을 살펴보고, 원격교육 시스템의 활용사례를 조사한다. 둘째, 현재 각 기업에서 모델로 제시하고 있는 웹 기반 원격교육 시스템 현

  • [사서교직론] 제7차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 目 次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도서관 역할 변화의 고찰 1. 서론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2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22. 학교도서관의 이론적 배경 2.1 학교도서관의 개념 22.2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요 및 특징 32.3 제 6, 7차 교육과정의 비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