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단재 신채호 선생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동서양고전의이해2공통) 교재(2021)에서 동양의고전 다룬장을 하나골라-신채호 조선상고사-서 지은이소개부터 본문 및 원문내용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시오0k
- 세계의역사 한국방송통신대학에 입학하여 [세계의 역사]를 수강하면서 생각하게 된 바람직한 [세계의 역사] 학습방향 및 학습태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인문어학 대한제국의 헤이그특사 파견과 그 활동
- 서대문 형무소 서대문 형무소 역사 일본 감옥제도 신식 감옥제도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 서대문 형무소를 다녀와서 서대문 형무소 방문 서대문 형무소 보고서 서대문 형무소 친일파 문제
- 역사학계 의논 쟁점 식민지화와 친일문제
- 하고 싶은 말
-
단재 신채호 선생에 대해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각주와 참고문헌도 꼼꼼하게 기입하였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아울러 자료 구매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쁜 레포트표지도 첨부하였습니다. *^^*
- 목차
-
Ⅰ. 머리말
Ⅱ. 신채호의 사상
1. 신채호의 낭가사상
2. 신채호의 근대국가관
3. 신채호의 정치사상
4. 신채호의 무정부주의
Ⅲ. 민족독립운동의 전개
1. 무장투쟁
2. 절대독립
3. 민족혁명
Ⅳ. 맺음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8세기 후반, 서양은 과학혁명과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사회적․경제적으로 근대 사회의 모습을 서서히 갖추기 시작했고 또한 프랑스혁명의 영향으로 정치에도 큰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로크와 루소 등의 사상가들은 이 변화에 대해 사상적으로 뒤받침 해주었고 이는 중세의 그것과는 다른 서양의 모습을 형성하는데 기반이 되었다. 19세기 후반, 이런 서양의 모습은 제국주의로 우리에게 다가왔고, 이는 조선에게 있어서 커다란 충격과 혼란을 가져다주었다. 서양 열강들의 침략과 서양의 문물을 일찍 수용한 일본의 변화는 우리로 하여금 ‘위정척사냐 아니면 개화냐‘ 라는 두 가지의 기로에 놓이게 하였고 이는 조선의 정체성 마저 위협하는 것 이였다. 그리고 한․일 합방으로 이어진 그 당시의 상황은 우리의 미래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까지 몰고 갔다.
필자는 이러한 긴박하고 혼란한 사회 속에서 우리의 선조는 ‘조선의 미래를 위해 어떠한 생각을 하고 있었고, 어떻게 대처해 나가려고 했던가?‘에 대해서 의문시했고 이를 丹齋 申采浩라는 인물의 사상을 통해서 그 답을 풀어 나가고 싶었다. 따라서 신채호의 사상을 되짚어 보면서 조선말과 식민지 시기, 조선인의 고민을 공유해 보고 더 나아가 ‘그의 사상이 어떻게 현실 속에 나타났는지‘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그 당시의 상황을 그는 ‘어떻게 극복하려고 했는지‘도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裵勇一,「申采浩의 郎家思想의 背景과 構造」,『申采浩의 思想과 民族獨立運動』,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 1987
愼鏞廈, 「申采浩의 民族獨立運動의 特徵」,『申采浩의 思想과 民族獨立運動』,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 1987
申一澈,「申采浩의 近代國家觀」,『申采浩의 思想과 民族獨立運動』,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 1987
盧泰久,「申采浩의 政治思想」,『申采浩의 思想과 民族獨立運動』,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 1987
金烔培,「申采浩의 無政府主義에 관한 一考察」,『申采浩의 思想과 民族獨立運動』, 단재신채호선생기념사업회, 1987
李萬烈,『丹齋 申采浩의 歷史學 硏究』, 문학과 지성사, 1990
우실하, 『단재 신채호 애국계몽사상의 전개과정에 대한 연구(1905~1910), 연세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1988
조동걸/한영우/박찬승,「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하)」,『창작과 비평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